학교폭력 예방 가정통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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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설 | 등록일 | 19.04.19 | 조회수 | 2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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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즐거운 배움, 신나는 학교 >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
가정 내에서 확인 가능한 학교폭력 징후 늦잠을 자고, 몸이 아프다하며 학교가기를 꺼린다. 성적이 갑자기 혹은 서서히 떨어진다.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대한 대화를 시도할 때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멍하게 있고, 무엇인가에 집중하지 못한다. 밖에 나가는 것을 꺼려하고, 집에만 있으려고 한다. 쉽게 잠에 들지 못하거나 평소와 다르게 밥을 잘 먹지 못한다. 학교나 학원을 옮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하거나 스마트폰 요금이 많이 부과된다. 또한 스마트폰을 보는 자녀의 표정이 불편해 보인다.
1. 교내 상담방법 - 학교 담임교사나 학교폭력담당교사에게 상담하기 - 학교 상담실을 이용하여 상담교사에게 상담하기
2. 외부 상담 전문기관 - (재)푸른나무 청예단 1588-9128 - (재)푸른나무 청예단 온라인 상담 http://www.jikim.net - Wee센터 온라인 상담 www.wee.go.kr - CYBER1388 청소년상담센터 - 학교폭력 신고 및 상담전화 117
*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재) 푸른나무 청예단
새학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친밀감을 높이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이버 기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익숙한 사이버 기기가 최근 괴롭힘의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합니다. 사이버폭력 징후 확인하기
불안한 기색으로 정보통신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단체채팅방에서 집단에게 혼자만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스마트폰 등 사용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 부모가 자신의 스마트폰과 같은 정보통신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온라인에 접속한 후 혹은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본 후에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사이버상에서 이름보다는 비하성 별명이나 욕으로 호칭되거나 야유나 험담이 많이 올라온다. SNS의 상태 글귀나 사진의 분위기가 갑작스럽게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컴퓨터 혹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의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자녀가 SNS계정을 탈퇴하거나 아이디가 없다.
사이버폭력 대처하기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힌다. 혼자서 해결하려하지 말고 도움을 구한다(부모님, 학교선생님, 전문기관 등). 원하지 않는 메일이나 쪽지, 메신저 등에는 답변하지 말고 보복대응하지 않는다. 사이버 폭력을 당하는 것이 자신의 탓이 아니므로 자책하지 않는다. 대화 시 상대방의 무리한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 사이버폭력의 증거를 바로 삭제하지 말고 저장하도록 한다. 사이버폭력 발생 시 언제든 부모님이 지지자가 됨을 알려준다. 사이버 공간에서 한 말에 대하여 상대방이 불쾌하게 느낀다면 바로 사과하도록 한다. 보호자는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지 자녀와 공유하고 사이버 사용을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보호자는 평상시에 자녀의 친구관계나 온라인상의 대화파트너를 알고 있도록 한다. 모르는 사이트에서 채팅을 하거나 사진을 주고받지 않는다.
2019. 4. 22. 의 림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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