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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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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 읽기자료 1
작성자 최지혜 등록일 11.06.29 조회수 250

모든 성별은 동등하고 차별받지 않아야 합니다.

아직 우리 사회는 양성평등이 완전히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읽기 자료를 읽고 양성평등을 이루기 위한 마음을 가지기 바랍니다.

 

 

같이 수고해서 즐기는 평등한 명절

매년 명절 때면 서울 할머니네 가서 명절을 지냅니다. 엄마와 할머니, 또

작은 할머니는 계속 음식 준비에 바쁘시고, 아버지, 할아버지, 작은할아버

지 그리고 막내 삼촌과 저는 목욕을 다녀오거나 간단한 심부름을 하며 지

냈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 무언가 달라졌습니다. 작년에 늦게 장가를 간

삼촌이 제안을 하고, 어머니와 할머니께서 기꺼이 찬성하셔서 온 가족 모

두가 즐거운 명절을 만들기 위한 가족회의를 하였습니다.

  삼촌은 장가를 가셔서 이제 작은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작은어머니는 어머니나

할머니처럼 살림만 하시는 분이 아니라, 직장에 다니십니다. 명절 연휴가 시작되

는 전날까지 회사에 출근을 하고 돌아와, 명절 준비를 해야 하는 작은 어머니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작은 아버지가 힘든 아내를 위해 생각해 낸 제안

이었습니다. 가족 회의를 하자는 작은아버지의 제안에 아버지와 할아버지께서

는 처음에는 “새삼스럽게 무슨 가족회의?‘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할머니께

서 ”매번 명절 때면 여자들만 고생하는데, 이번 기회에 우리 가족도 모두가 즐겁

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내 보자꾸나.“ 하시며 찬성하셔서 가족회

의를 하게 된 것입니다.

  가족회의 결과, 다음과 같은 제안들이 채택되었습니다. 첫째, 남녀노소 온 가족

이 명절 준비에 동참하자. 둘째, 명절 음식은 간소하게 준비하자. 셋째, 명절에 온

가족들이 즐길만한 특별한 시간을 갖자. 어머니, 작은어머니, 할머니는 물론 어

른들 모두 가족회의 결과에 만족해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나는 “삼촌이

결혼해서 작은 어머니가 생겨 일손이 더 늘었는데, 왜 나까지 일을 해야 하지?”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출처 : 정해숙 외(2002). 초․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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