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금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06년 9월 급식소식지
작성자 탄금초 등록일 08.07.17 조회수 178
첨부파일
가을철의 신체적 특징

◆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 하여 무더위에 지쳐있던 심신이 회복되면서 몸 세포가 다시 생기를 얻고, 소화액의 분비가 촉진되어 장기의 기능이 최대한도로 발휘되어 식욕이 당기게 됨

◆ 식욕이 왕성해져 체중이 늘기 쉬우므로 운동량을 늘려 비만을 예방하도록 함.

가을철 건강 유지를 위한 영양 관리

◆ 목이 아픈 사람은 미음, 죽, 과일 등을 먹고 탈수방지를 위해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며 약한 소금물로 양치질하여 악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 기온 저하는 환경적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단백질인 육류나 어류, 우유, 콩제품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혈압이 높은 사람은 젓갈류와 절임식품의 섭취빈도를 줄이고 대신에 식초, 레몬 향신료 등 상큼한 맛과 식물성 기름의 고소한 맛을 활용해 음식 맛을 내도록 합니다.  

◆ 감기 등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려면 비타민 A, B . B₂ C가 푸짐하게 들어있는 감, 사과, 배, 밤, 대추 등 제철 과일 시금치, 파슬리 등의 신선한 채소, 버섯류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가을에는 에너지 섭취량이 늘어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1, 도정하지 않은 곡류와 보리 콩 등을 혼식해 보강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2006sus 1학기 급식설문 조사 통계표
다음글 2006년 6월 급식소식지 십자말 풀이 정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