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 무학년제 프로젝트 학습 운영 계획
작성자 박예나 등록일 23.06.07 조회수 29

 

시수 편성 계획(무학년제)

 

주제

환경과 삶, 삶과 앎 프로젝트

학년

교과 연계 시수

창체

국어

사회

도덕

(바생)

과학

(슬생)

미술

(즐생)

소계

자율

활동

1학년

6

2

2

4

14

12

26

2학년

6

2

2

4

14

12

26

3학년

6

2

2

4

14

12

26

4학년

6

2

2

4

14

12

26

5학년

6

2

2

4

14

12

26

6학년

6

2

2

4

14

12

26

 

학년별 세부 학습 활동 계획

과목

학년

학습 활동

시수

관련 성취기준

창체

공통

프로젝트 도입, 여는 시간

탄소발자국,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생산품 알아보기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환경체험활동

살기좋은 지구를 만드는 사람들

환경 캠페인

프로젝트 마무리, 닫는 시간

12

국어

공통

온책읽기 미세미세한 핫 플라수프

2

[201-04]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4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605-05]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공통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나누기

2

[201-04]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201-05]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4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4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1~2

환경 프로젝트 소감문 쓰기

2

[203-04]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3~4

환경 캠페인 준비하기

2

[4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4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5~6

지구온난화의 해결 방법 알리기

2

[603-02]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603-04]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사회

5~6

환경 퀴즈(지구온난화, 탄소발자국, 제로웨이스트) 만들기

2

[608-06]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도덕

(바생)

1~4

환경 퀴즈(지구온난화, 탄소발자국, 제로웨이스트) 풀기

2

[202-02]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보살핀다.

[404-01]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과학

(슬생)

공통

생태텃밭 관찰하기

2

[202-04] 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기르면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413-02]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612-02] 식물의 전체적인 구조 관찰과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 꽃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즐생)

1~2

생태텃밭을 관찰하고 아름다운 환경 나타내기

4

[04-03]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감상한다.

3~4

환경 디자인 만들기

4

[4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401-04]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다.

5~6

환경 보호 ucc 만들기

4

[6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2학기 자율탐구과정은 학년별로 운영하며 2학기에 별도 편성 계획임.

이전글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교육
다음글 국악 예술강사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