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학년 | 학습 활동 | 시수 | 관련 성취기준 |
창체 | 공통 | 프로젝트 도입, 여는 시간 탄소발자국,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생산품 알아보기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환경체험활동 살기좋은 지구를 만드는 사람들 환경 캠페인 프로젝트 마무리, 닫는 시간 | 12 | |
국어 | 공통 | 온책읽기 미세미세한 핫 플라수프 | 2 | [2국01-04]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6국05-05]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
공통 |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나누기 | 2 | [2국01-04]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2국01-05]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1~2 | 환경 프로젝트 소감문 쓰기 | 2 | [2국03-04]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3~4 | 환경 캠페인 준비하기 | 2 | [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5~6 | 지구온난화의 해결 방법 알리기 | 2 | [6국03-02]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6국03-04]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
사회 | 5~6 | 환경 퀴즈(지구온난화, 탄소발자국, 제로웨이스트) 만들기 | 2 | [6사08-06]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도덕 (바생) | 1~4 | 환경 퀴즈(지구온난화, 탄소발자국, 제로웨이스트) 풀기 | 2 | [2바02-02]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보살핀다. [4도04-01]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과학 (슬생) | 공통 | 생태텃밭 관찰하기 | 2 | [2슬02-04] 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기르면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4과13-02]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6과12-02] 식물의 전체적인 구조 관찰과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즐생) | 1~2 | 생태텃밭을 관찰하고 아름다운 환경 나타내기 | 4 | [즐04-03]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감상한다. |
3~4 | 환경 디자인 만들기 | 4 |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4미01-04] 미술을 자신의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다. |
5~6 | 환경 보호 ucc 만들기 | 4 | [6미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