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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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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문화개선 추진방안
작성자 박순임 등록일 09.08.25 조회수 159
  

현행 보행방법에 따른 문제점


(교통안전 측면) 도로의 형태에 따라 안전한 통행방법 상이함에도 무조건 ‘좌측통행’ 권유하는 것은 부당


   ‣ 보․차 분리도로 : 우측통행

   ‣ 보․차 비분리도로 : 좌측 가장자리 통행



(인체심리 측면) 보행심리는 우측통행선호하나, 실제 좌측통행을 함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 증가

 

    ‣ 선호의식 실험 : 우측통행 선호(73.3%)

   ‣ 의식 설문조사 : 우측통행 선호(66.7%)

 

    *  오른손잡이(88.3%)가 많은 인체적 특성 반영


(보행편의 측면) 많은 시설물우측통행 편리하게 설치되어 있어 좌측통행시 보행자간 충돌 등 불편 야기


   ‣ 공항․지하철 게이트, 회전문 등 : 우측통행에 편리

   ‣ 박물관, 전시시설 등의 보행동선 : 우측통행에 편리


<우측통행에 편리하게 설치되어 있는 시설물>

(인천공항)

(김포공항)

 



<좌측통행시 문제 사례>


 

좌측통행

우측통행

보행시 짐․우산 등을 운반하는 경우 오른손 사용이 77%로 좌측통행시 충돌발생

공항 게이트는 우측통행으로 출입하게 설치되어 있어 좌측통행시 혼란 발생

회전문은 우측통행으로 출입하게 설치되어 좌측통행시 보행자간 충돌이 많이 발생

우측통행용 지하철 개찰구를 이용하고 좌측통행시 보행자간 충돌 발생


Ⅲ. 바람직한 통행방법


(보행자와 보행자)보행의 편의, 심리적 안정성, 국제관행을 고려하여 우측통행으로 전환


□ (차량과 보행자 통행)현행 좌측통행 방식을 도로의 여건에 맞도록 “차량을 마주보고 통행하는 방식(대면통행)”으로 전환


보․차 비분리도로에서는 “차량과 마주보고 통행”, 보․차  분리도로의 인도서는 차도에 가까운 보행자가 차량과 마주보고 통행할 수 있도록 우측통행으로 전환

보․차 비분리 도로

(마주보고 통행)

보․차 분리도로

(우측통행)

보행 우측통행 안내표지

(미국 뉴욕)



횡단보도는 진입하는 차량과 원거리 확보를 위해 우측통행


Ⅳ. 보행문화 개선시 기대효과


교통안전 측면


교통사고의 약 20% 감소 추정(연간 사망자 약 70명, 부상자 1,700명, 인적피해비용 711억원, 심리적 피해비용 734억원 감소)


    보행자 사고통계(’02~’07,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비대면통행

대면통행

 21,274명

12,618명

8,656명


    *  비대면통행 사고가 대면통행 수준으로 감소한다고 가정하여 같은 기간 중 보행자 교통사고 17,312명(8,656명×2)추정

     

인체심리 측면


생체반응 특성실험(눈동자 추적, 정신부하 등) 결과 눈동자 움직임 15%, 정신부하 13%, 심장박동수 18% 각각 감소


    ‣ 눈동자 움직임 : 좌측통행과 우측통행의 동영상을 보여준 뒤, Eye tracker를 이용하여 눈동자 움직임을 측정


    정신부하 : 좌측통행과 우측통행의 동영상을 보여준 뒤, 정신부하(편안함, 불편함)를 0~100사이의 숫자로 질문하여 변화량 측정 


    ‣ 심장박동수 : 좌측통행과 우측통행의 동영상을 보여준 뒤, 심장박동수 변화량을 측정


     

구 분

눈동자 움직임

(10초)

정신부하 변화량

심장박동수 

평균 증가량(1분)

좌측통행

389.8 pixel (100)

+ 3.14 (100)

+ 3.27 (100)

우측통행

333.5 pixel (85)

+ 2.75 (87)

+ 2.69 (82)

        

보행편의 측면


ㅇ 시뮬레이션 효과분석 결과, 보행속도 1.2~1.7배 증가, 충돌 횟수 7~24% 감소, 보행밀도 19~58% 감소


    ‣ 서울역 가상공간 : 보행속도 1.2배 증가,  보행밀도 19% 감 충돌횟수 24% 감소,


    

구 분

보행속도(m/초)

보행밀도(인/m2)

충돌횟수(회)

임의통행

0.52(100)

0.37(100)

599(100)

우측통행

0.62(119)

0.30(81)

455(76)


   

통행방법

시뮬레이션 결과

임의통행

  

우측통행

  

  




    지하철 환승통로 : 보행속도 1.7배 증가, 보행밀도 58% 감소, 충돌횟수 7% 감소    

Ⅴ. 보행문화 개선 추진방안



 보행방법자율적인 사항이므로 법제화는 최소화하되, 사회전체의 효율성 증진고려하여 보행문화 개선권장


도로교통법 개정


 ㅇ 법제화 범위는 보행 자율권 보장과 교통안전 측면을 종합 고려하여 금년중 결정


통행유도시설 개선 및 보행안내 표시

 ㅇ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지하철 개찰구 등의 기존시설 중 좌측통행 유도하는 시설 우측통행으로 전환


 ㅇ 새로 설치하는 시설물은 우측통행 편리하게 설치유도


 ㅇ 지하철역(616개소), 기차역(327개소), 공항(18개소), 터미널(30개소), 산책로, 등산로 등 교통시설물과 공공시설안내판 안내표지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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