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초등학교 교육행정 서비스 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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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수성초 | 등록일 | 20.05.11 | 조회수 | 147 | |||||||||||||||||||||
수성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수성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고객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 ㆍ 신속 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 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고객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상담 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고객이 만족하지 못 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분석하여 차기 실천계 획에 수용하여 불친절, 불만족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고객을 위하여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연구실(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각 학급 교실 골마루에는 학급안내판을 부착하여 방문하 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다른 업무중에라도(수업 중 제외) 우선하여 고 객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연구실 ( 교무실 ) 에 복사기, 전화 기, 팩시밀리 ,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 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 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 겠습니다. ○ 특히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편안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방문하실 때 미리 사무실에 연락을 주시거나 현관에서 연락을 주시면 1분 이내에 친절하게 도 와 드리겠습니다. 민원 처리 시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수업 중을 제외하고 30분 이내 처리하 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신속하 게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 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 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 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주 소 : (우편번호 : 28143),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내수로 601 수성초등학교 FAX : (043) 214 – 6265 인 터 넷 : http://school.cbe.go.kr/suseong-e/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행정 □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1회, 수성어린이 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고 수시 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며,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안내하고 홍보 하는 자료로 활용,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 다. ○ 특기・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 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히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보건관리 ○ 보건 교육을 통하여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 다. ○ 학생 신체발달상황 검사 및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 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관리행정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매년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절감과 더불어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 및 계약업무에 있어서 관련 법률에 의해 소액의 경우에는 수의계약으로 할수 있으나. 가급적, 가급적 견적입찰 등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 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되 도록 소액수의계약 운용요령을 준수하여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 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 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2회 이상 학교운영위원회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 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지원업무서비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저희 학교에서 징수하는 급식비,특기・적 성비 및 기타납부금은 자동으로 납부되는 스쿨뱅킹(School banking)에 의한 수납 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유치원 저소득층 자녀의 공납금과 급식비를 소정의 절차를 거쳐 적기에 지원하겠습 니다. □ 시설행정서비스 ○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공사현장에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 실명제를 실시하 여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업체로부터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분진발생 방지 시설 및 공사장 주변 안전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인 지역주민이 민원을 제기할 경우 즉시 상담 후, 필요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민원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급식행정 □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 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3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 및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식품 유전자 검사 등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Ⅲ.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고객의 알권리 보장 및 개인정보 보호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하 게 수집 ・보유하고,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Ⅳ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 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증정 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증정하겠습니다. Ⅴ.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의 요구가 있을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가겠으며, 부족 한 점은 시정토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는 고객에게 앞으로 더욱 질 좋고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 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 니다.
Ⅵ.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수성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 실(☎214-1633)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 시기 바랍니다.
(최초 제정일 2004년 6월 18일) (1 차 개정일 2006년 7월 14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