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주간-뉴스레터6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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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상희 | 등록일 | 20.09.08 | 조회수 | 27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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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주간 - 뉴스레터6호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어야 죽음에 대한 개념이 확립됩니다. 어린 자녀가 죽고 싶다는 말을 할 때는 어른들이 생각하는 자살의 개념보다는 너무 힘들다는 호소일 수 있습니다. 죽고 싶다는 자녀의 호소를 무시하거나 야단치지 않습니다. 괴로운 감정을 조절하기 힘들 때, 자해 행동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부모가 느끼는 당혹감을 직접 표현하거나 성급히 자녀를 훈계하려 들지 마십시오.
자녀가 수업 내용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은 없는지, 친구들과 잘 지내는지, 담임 선생님과의 관계는 어떠한지에 대해 관심을 두고 물어보세요. 원만한 학교 적응을 위해서는 담임 선생님과 자주 소통하세요. 학교 가기 싫다고 호소할 때 등교를 강요하기보다 아이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자녀의 감정과 상황을 헤아려보고 힘들어하는 부분에 관해서 대화하십시오.
식사와 수면습관이 변합니다. 식사를 잘 하지 못하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짜증이 늘어나고 침울하고 우울하게 보입니다.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태도와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두통, 복통, 소화불량 등 신체 증상을 호소합니다. 일기장이나 SNS에서 죽고 싶다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지각, 등교 거부를 합니다. 사람들과 만나기를 거부하고 혼자 있고 싶어 합니다. 집에서 대화를 거부하고 무기력하게 누워만 있을 수 있습니다. 사후 세계를 동경하거나 자살한 사람들에 관련한 이야기를 합니다. 자기 비하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자기 주변을 정리하고 평소 아끼던 소유물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갑자기 물건을 많이 사거나 평소 하지 않던 쾌락적인 일을 하기도 합니다. 스스로 신체에 상처를 입히는 위험한 행동을 보입니다. 방에 혼자 있으려고 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자주 합니다. 이상한 물품을 사거나 갑자기 여행을 떠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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