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계획 |
|||||||||||||||||||||||||||||||||||||||||||||||||||||||||||||||||||||||||||||||||||||||||||||||||||||||||||||||||||||||||||||||||||||||||||||||||||||||||||||||||||||||||||||||||||||||||||||||||||||||||||||||||||||||||||||||||||||||||||||||||||||||||||||||||||||||||||||||||||||||||||||||||||||||||||||||||||||||||||||||||
---|---|---|---|---|---|---|---|---|---|---|---|---|---|---|---|---|---|---|---|---|---|---|---|---|---|---|---|---|---|---|---|---|---|---|---|---|---|---|---|---|---|---|---|---|---|---|---|---|---|---|---|---|---|---|---|---|---|---|---|---|---|---|---|---|---|---|---|---|---|---|---|---|---|---|---|---|---|---|---|---|---|---|---|---|---|---|---|---|---|---|---|---|---|---|---|---|---|---|---|---|---|---|---|---|---|---|---|---|---|---|---|---|---|---|---|---|---|---|---|---|---|---|---|---|---|---|---|---|---|---|---|---|---|---|---|---|---|---|---|---|---|---|---|---|---|---|---|---|---|---|---|---|---|---|---|---|---|---|---|---|---|---|---|---|---|---|---|---|---|---|---|---|---|---|---|---|---|---|---|---|---|---|---|---|---|---|---|---|---|---|---|---|---|---|---|---|---|---|---|---|---|---|---|---|---|---|---|---|---|---|---|---|---|---|---|---|---|---|---|---|---|---|---|---|---|---|---|---|---|---|---|---|---|---|---|---|---|---|---|---|---|---|---|---|---|---|---|---|---|---|---|---|---|---|---|---|---|---|---|---|---|---|---|---|---|---|---|---|---|---|---|---|---|---|---|---|---|---|---|---|---|---|---|---|---|---|---|---|---|---|---|---|---|---|---|---|---|---|---|---|---|---|---|---|---|---|---|---|---|---|---|---|---|---|---|---|---|---|---|---|---|
작성자 | 수회초 | 등록일 | 22.03.14 | 조회수 | 71 | ||||||||||||||||||||||||||||||||||||||||||||||||||||||||||||||||||||||||||||||||||||||||||||||||||||||||||||||||||||||||||||||||||||||||||||||||||||||||||||||||||||||||||||||||||||||||||||||||||||||||||||||||||||||||||||||||||||||||||||||||||||||||||||||||||||||||||||||||||||||||||||||||||||||||||||||||||||||||||||
2022년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계획서
가. 학업중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숙려를 통해 성급한 학업중단 예방 나.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상담 등 적극적인 개입으로 학교 적응력 증진 다. 학교·교육청·지역사회가 연계한 체계적인 진로지도로 인적자원 유실 최소화
가. 수회초등학교 ‘학업중단예방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나. ‘학업중단 숙려제’ 참여 대상 공통기준을 마련하여 학생·학부모 상담의 내실화를 도모한다. 다. 숙려기간·필수 프로그램 기준을 재정립하고 학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라. 학교적응 지원,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등 지원기관과 연계를 강화한다.
학교현황(2021. 3. 1. 기준)
학업중단 현황
학교 부적응 등 관련 학업중단 현황 - 해당사항 없으므로 서식생략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현황
학업중단 요인 분석 - 해당사항 없으므로 서식생략
학업중단예방위원회 구성 현황
학업중단 예방 업무체계 구축현황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계획 가. 대상학생 선정 계획 - 학업중단 위기에 처해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 및 학교에 학업중단 의사(구두·자퇴원 제출)를 밝힌 학생 나. 프로그램 운영 계획
다. 운영 기간 - 1회에 최소 2주 이상(상담 프로그램만 운영할 경우 1주 만 운영) 최대 4주 이내, 공휴일을 포함하여 연속 실시(가정학습은 프로그램이 아님) - 연 2회(학기 구분 없음)까지 가능하며, 최대 7주 이내 운영 라. 출결관리 계획 - 학교장은 숙려기간 동안 학교 숙려제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한 경우 숙려기간을 ‘출석인정’으로 처리 - 학교가 제공한 숙려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고 그 증빙 자료를 제출할 경우 출석인정(숙려제 의뢰기관 출석부 및 상담소견서, 학생보고서 등) - 출석인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학생이 학업에 복귀하는 경우 무단결석 처리 마. 성적관리 계획 - 가급적 과정중심평가에 응시할 수 있도록 사전 안내 - 출석인정 기준 및 성적처리 기준에 근거하여 숙려기간 중 성적처리 바. 성폭력예방·안전관리 계획 - 숙려기간 동안 참여 학생의 소재 및 안전을 정기적으로 파악하는 등 관리 철저
사. 기타(학업중단학생 개인정보 연계 등) - 학생·학부모 면담 등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안내하고 기관연계를 위한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확보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등록 - 나이스-[장학]-[학업중단위기학생관리]에서 학업중단학생 등록 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에 동의한 학생만 등록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스캔하여(파일 사이즈 최소화, 200dpi, 흑백으로 스캔-pdf파일) 사본 첨부(원본은 학교 보관)
가.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게 자아존중감을 심어주고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나. 숙려 기간을 통한 성급한 학업중단 예방 다. 학교와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력
|
이전글 | 2022. 위임전결규정 |
---|---|
다음글 | 2022. 수회초등학교 포상 규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