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과학 창의재단에서 후원하는 대학생 쑥쑥캠프를 시작하였습니다. 컴퓨터 공학과 대학생들이 코딩을 기반한 플러그드 활동과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재미있는 수업을 준비하여 진행되고 있답니다. 아이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같아 수업을 계획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3일간






 일간 진행될 수업 차시 계획입니다. [세부내용2] 강의계획서 *프로그램 운영에 맞춰 차시 추가 가능 강의 지도안 1일차 - 1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 일시 | 2025-07-29 09:20~09:5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코딩(프로그래밍)의 의미와, 코딩을 배워야하는 이유를 이해한다. |
강의 지도안 1일차 - 2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토스트 메이커와 미로 심부름 | 일시 | 2025-07-29 09:50~11:30 | 장소 | 가정실 | 활동목표 | 활동적인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명령”의 개념을 습득한다. |
강의 지도안 1일차 - 3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블록코딩 기초 (CODE Mincraft: Voyage Aquatic) | 일시 | 2025-07-29 13:00~15:3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블록코딩을 통해, 실제 코딩을 학습한다. |
강의 지도안 2일차 - 1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고요 속의 외침 (CODE Mincraft 버전) | 일시 | 2025-07-30 09:20~09:5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고요 속의 외침이라는 활동적 놀이를 통해, 블록코딩을 복습한다. |
강의 지도안 2일차 - 2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터틀로봇 코딩 | 일시 | 2025-07-30 09:50~11:3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터틀로봇을 이용해 실제 코딩의 가시화를 이룬다. | 구분 | 주요내용 |
강의 지도안 2일차 - 3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블록코딩 심화 (스크래치) | 일시 | 2025-07-30 13:00~15:3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본격적으로 심화된 블록코딩을 학습한다. |
강의 지도안 3일차 - 1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Chat-GPT표 포스터 이름 맞추기 | 일시 | 2025-07-31 09:20~09:5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생성형 AI를 이해하고, 포스터 이름 맞추기 놀이로 집중력을 끌어올린다. | 구분 | 주요내용 |
강의 지도안 3일차 - 2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AI 이해하기 | 일시 | 2025-07-31 09:50~11:3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AI에 대해 개략적으로 이해한다. (학습 방법, 종류 등) |
강의 지도안 3일차 - 3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Chat-GPT 활용하기 | 일시 | 2025-07-31 13:00~15:0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Chat-GPT를 활용하여, 실제 생성형 AI를 사용해본다. |
강의 지도안 3일차 - 4차시 | 세부 프로그램명 | 그럼에도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 | 일시 | 2025-07-31 15:00~15:30 | 장소 | 컴퓨터실 | 활동목표 | AI가 많은 것을 할 수 있음에도, 우리가 코딩을 배워야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상기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