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운동의 증가속도
초기 운동에 대한 아이의 반응과 목표에 따라 강도를 조절해 나갑니다. 초기 3∼5주에는 운동량을 서서히 증가시키고 6∼16주에는 보다 빨리 증가시켜 17∼24주에는 30∼60분간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초기에는 5∼10분마다 1∼2분의 휴식을 갖도록 하고 3∼5주 동안 운동량을 1분 정도씩 더 하고 휴식을 갖도록 합니다. 6주 이후에는 2∼4분씩 운동시간을 더 길게 하여 결국 30분 동안 쉬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에는 운동의 강도를 점차 늘려갑니다.
4. 지속적인 운동을 위한 방안
어떠한 목적으로 운동을 시작한 경우라도 대부분이 초기 몇 달 내에 운동을 중지를 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집이나 학교에서 가까운 곳에서 단순하고 실현 가능한 수준에서 운동을 하도록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①운동을 체중조절을 위해 어쩔 수없이 하는 하나의 숙제로 받아들일 경우 운동을 꾸준히 하기 어렵습니다. 억지로 운동을 강요하기보다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여 재미있게 하도록 합니다. 친구나 어른과 함께 하는 운동, 아이가 재미있어 하는 운동(에어로빅, 댄스, DDR)을 함으로써 운동은 놀이이지 일이 아님을 명심하게 합니다.
②속도를 늦춥니다. 속도광들은 쉽게 지칩니다. 부드럽고 율동적인 리듬에 맞추어 장기간동안 하도록 합니다. 특히 무릎, 엉덩이 고관절, 발목 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당히 해야 합니다
③운동의 장점을 기억하게 합니다.
④날씨에 관계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을 계획하여 차선의 대비책을 마련해둡니다.
⑤단체운동이 혼자 하는 것보다 효과적입니다.
⑥계절에 따라 운동을 계획합니다. 여름에는 수영, 겨울에는 에어로빅이나 농구 같은 실내운동, 가을에는 조깅, 봄에는 배드민턴 등...
⑦질병이나 외상, 이사 및 여행, 그리고 같이 운동을 하던 친구의 이사 등의 사건이 있으면 운동을 중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로 며칠동안 운동을 빠지고 나면 그 때라도 되도록 빨리 이전의 운동습관으로 돌아가도록 합니다.
⑧계획이 잘 실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계획을 다시 세웁니다. 한번 선택한 운동을 끝까지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활리듬이 바뀌거나 한가지 운동이 지루해질 때 즐기면서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5. 가족의 도울 일
①가족이나 협조자에 의한 주기적인 비교관찰과 계속적인 격려가 운동을 계속하도록 하는데 필요합니다.
②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여 스스로 목표시간을 정하게 한 후 실행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게 하고, 목표량을 달성했을 때 칭찬이나 포상을 해 줌으로써 아동 스스로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③부모가 운동을 함께 합니다. 아침에 아빠와 함께 조깅을 하거나 저녁식사 후 온 가족이 45분 정도 산책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