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언어폭력예방 안내
작성자 문경희 등록일 13.09.05 조회수 115

 

너는 왜 이 모양이니?” 보다는 “괜찮아, 다음엔 잘할 수 있어”라고

자녀에게 말해 주세요.

무더운 여름이 채 가시기 전에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학교교육에 사랑과 관심으로 큰 힘이 되어주셨던 모든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정부에서는 지난해,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하여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이 8.5%(‘12)에서 2.2%(’13)로 급감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올해 7월 23일,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현장중심 학교폭력대책」을 발표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폭력의 유형 중 학생간의 언어폭력은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고, 학생들은 욕설과 무심코 생각 없이 던진 말이 학교폭력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이에, 정부에서는 바른 언어문화 개선을 위해 이렇게 정책을 추진합니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바른 언어교육을 강화합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용 언어습관 자가진단표와 맞춤형 교육 매뉴얼을 개발하여 보급합니다.

바른 언어사용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캠페인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학생 동아리활동 및 각종 공모전 등을 통한 확산 운동을 전개합니다.

이와 더불어 바른 언어 사용 실천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 ‘인성교육실천주간(9월 2일~9월 14일)’과 ‘욕설없는 주간(10월7일~13일)’을 운영하여 전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참여하는 실천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교는 이렇게 실천합니다.

○ 고운말 예쁜 글씨쓰기를 지도합니다.

○ 욕설하지 않기로 서약서를 작성합니다.

○ 칭찬운동을 홈페이지에 실시합니다.

가정에서는 이렇게 실천해 주세요.

가정에서 칭찬과 격려의 말을 듣고 성장하는 학생들이 보다 긍정적인 인간관계와 자존감을 갖고 생활합니다. 자녀들이 부모님께 듣고 싶어 하는 말과 듣기 싫어하는 말들을 참고하셔서, 가정 내에서의 언어습관을 진단하고 자녀와 건전한 대화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말 한마디가 자녀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미래를 바꿉니다.

2013년 9월 9일

수한초등학교장 이 대 성

이전글 2학기 학부모 상담주간 안내
다음글 학교폭력 2차 실태조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