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감 신년사
작성자 전상아 등록일 09.01.15 조회수 244
첨부파일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기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충북도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하시는 일마다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충북교육가족 모두는 행복한 학습사회 실현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으며,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교육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한 모든 교육가족이 공교육에 대한 굳은 믿음과 밝은 희망을 지닐 수 있도록 학력 신장과 품성 함양의 두 중심축을 조화롭게 유지․발전시켜 왔습니다.


  아울러, 충북교육의 미래지향적인 청사진과 새로운 비전을 담은 2009-2013 충북교육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국정과제와 공약사업도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충북교육 발전을 위해 묵묵히 헌신해 주신 교육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가 살고 있는 지식정보화 사회는 학력과 품성을 조화롭게 갖춘 사람이 사회를 주도하며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를 위해 2009년도를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충북교육 구현하는 해로 설정하겠습니다.


  기초가 튼튼하면 무너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품성 함양을 위한 기본생활규범 실천 운동 뿐 아니라, 학력과 체력 등 모든 교육활동 부문에서 기초와 기본이 튼튼한 교육을 강조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일선 단위 학교에서 학교장 중심의 자율책임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중심의 교육활동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충북교육비전을 "충북 Edu★Star 2015! 교육만족 전국 최상위로" 새롭게 설정하여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09년도 충북교육은「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세계인 육성」을 교육지표로 설정하고, ‘조화로운 학력 신장’ 등 5대 교육시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할 것입니다.


  첫째, 기초와 기본교육을 강화하여 학력을 조화롭게 신장시키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하여 학습부진학생을 줄이겠습니다. 맞춤식 도움자료를 활용하고, 우수 학생과의 1:1 결연 운동 추진, 마을 공부방 운영 등으로 기초학력을 신장시켜 나가겠습니다.


  학교경영에 대한 책무성 제고를 위하여 도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경영평가를 추진하겠으며, 정기 장학지도와 병행하여 수시장학지도를 실시하는 등 장학활동의 다양화를 도모하겠습니다.

  훌륭한 수업은 교사의 열정과 수업지도 능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재미있고 즐거운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수업 우수교사를 발굴하고, 교수-학습 방법도 개선하겠습니다.


  인터넷 세대에 부합하도록 충북사이버가정학습 더욱 흥미 있게 운영하며, 신규 사업으로 원격 화상상담시스템 구축하여 인터넷 방송을 통한 학습과 상담의 질을 제고하겠습니다.


  중학교 방문 진학 설명회, 대입 설명회를 통한 맞춤식 진학 컨설팅을 지원하고, 기숙형 공립고 운영과 농촌 우수고 지원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세계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창조교육에 집중하겠습니다.


  현장 중심의 학교정책을 추진하고, 교육정책 창안제 및 도민 청문관제를 새롭게 운영하여 미래를 지향하는 충북교육의 일류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영어 공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자 영어체험센터를 남부, 북부지역에 설립․운영하겠으며, 반기문 영어경시대회와 함께, 정부 초청 영어봉사 장학생(TaLK) 사업내실 있게 추진하여 사교육비를 경감시켜 나갈 것입니다.


  탁월한 재능과 소질을 가진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두뇌 충북 21’ 프로젝트더욱 특색 있게 추진하여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겠으며,


  기초과학교육을 통한 인재육성이 과학입국의 디딤돌이 되리라는 인식을 갖고, 과학문화벨트 체험학습장의 지속적 운영과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을 새롭게 운영하여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에 전념하겠습니다.


사이버 건전문화 조성을 위하여 선플(善pl)달기 운동 전개하고, 저소득층과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보활용능력을 위해서도 더욱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겠으며,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과 함께, 산․학․관 교육협력 네트워크 구성, 취업약정제 운영, 마케팅전략 경진대회 등 특화된 직업교육 강화에도 매진하겠습니다.

  셋째, 공동선(共同善)을 지향하고, 상생과 공존의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해 품성 함양에 전력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충북학생을 육성하겠습니다. 모든 도민과 함께 기본생활규범을 실천할 수 있는 튼튼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력과 품성, 체력 등 전인교육의 바탕이 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우리 고장이 충․효의 본향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충북학생 효도대상, 1교 1노인정 자매결연 등 섬김과 배려의 경로효친 사상을 내면화하겠습니다.


  학교 폭력에 대한 우려와 걱정의 소리가 아직도 높습니다. 폭력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더 고민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3다 3무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학급 내에서의 생활지도에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여, 교내 뿐 아니라 교외에서의 생활지도가 모두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다문화가정 자녀 및 북한이탈학생 교육지원 통하여 그들이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고, 우리나라 학생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부적응 학생을 위한 대안교육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친한 친구교실 및 대안교육 위탁기관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학교 적응력을 배양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넷째, 단위학교 자율경영을 지원하여 신뢰받는 참여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학교자율화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학교 운영의 다양성과 책무성을 제고하겠으며, 교육규제 완화를 통하여 교육자치의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학교정보공시제도를 운영하여 ‘내 자녀 바로알기’ 인터넷서비스를 실시하고, 고객 중심의 교육행정서비스를 확산시키겠습니다.

  국가 경제 시책에 부응하여 생활 중심의 환경․경제교육실시하고, 에너지 절약 추진체계를 구축하는 등 교육가족 모두가 동참하는 교육활동을 전개하겠으며,


  부패 제로화를 위한 사이버 감사 전담반도 새롭게 운영하여 각종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 반부패․청렴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클린-충북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홍보의 지속성과 연계성이 필요한 교육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테마가 있는 교육기획 홍보'를 활성화하고, 파워 홍보인 선정 등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다섯째, 기초가 튼튼한 교육환경 조성과 교육격차 해소로 균형 있는 교육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복지는 미래사회의 근간이라 생각합니다. 저소득층 자녀 학비 및 급식비 지원 등에 형평성이 결여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추진하겠으며, 가난으로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이 없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비만예방을 위한 학생건강캠프를 새롭게 운영하고, 체육영재교육과 병행하여 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로 즐거운 체육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종일반 운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드리겠으며, 특수교육지원센터 활성화, 점자도서관 건립, 병원학교 운영 등 특수교육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정성을 다하여 추진하겠습니다.


  학교급식 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급식자재 통합정보망을 새롭게 구축하여 급식자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농식품 안전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시설은 교육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초기 시설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감리를 철저히 하여 예산 절감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시설 신축 시 특색있는 학교를 만들고, 보통 교실 냉방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학생들이 시원한 교실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아름답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추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바탕으로 2009년에도 알찬 교육성과가 지속되어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 모두가 충북교육에 대한 두터운 신뢰를 보낼 수 있도록 모든 교육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은 인간이며, 그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교육입니다. 그러기에 사람이 희망이며 교육은 우리의 미래인 것입니다.


  나목(裸木)으로 한 겨울을 보낸 나무에도 새 봄이 찾아오면 어김없이 희망의 새순이 돋아납니다.


  우리 교육가족 모두, 지난 해의 결실을 도약의 디딤돌 삼아, 다시 한 번 창조적 미래를 향한 희망찬 전진을 계속해 나갑시다.


  또한 새해는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충북교육의 기반을 확고히 다져야 할 매우 뜻 깊은 해입니다.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꽃도 좋고 열매도 많이 맺는다고 했습니다.


  기본생활과 더불어 기초학력을 튼튼히 다지고, 기초체력도 강한 학생을 육성할 수 있도록 모든 정성을 다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해 갑시다.


  새해에도 충북교육이 더욱 풍성한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도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리며,


  희망찬 기축년에도 여러분 모두 건승하시고, 가정에 보람과 기쁨이 늘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1월   1일

충청북도교육감 

이전글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스키 체험 캠프 안내
다음글 2008. 겨울방학아카데미 안내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