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곡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행성각결막염 주의
작성자 강남숙 등록일 13.08.21 조회수 148

유행성 눈병

유행성 눈병이란?

유행성눈병은 유행성 각결막염, 급성출혈성결막염(아폴로눈병) 2가지로 모두 바이러스가 유행성 각결막염 급성출혈성 결막염 일으킵니다. 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행성 눈병에 걸렸다면, 2차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안과에서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증상은?

충혈, 중등도의 동통이 있고 눈물 및 눈곱이 많이 나오고 빛을 보면 눈이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때의 손상이 각막 상피하 혼탁(subepitelial opacity)을 남겨 수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 결막염은 대개 3~4주간 지속되는 것으로 어린아이에서는 두통, 오한, 인후통, 설사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전염경로?

눈병에 감염된 사람의 눈곱이나 분비물 접촉, 물건을 함께 사용하거나 만진 후 감염되기 쉽습니다.

 

급성출혈성 결막염 잠복기는?

이 결막염은 감염성이 대단히 강하고 직접 및 간접접촉에 의하여 감염되며, 아폴로눈병의 잠복기는 접촉 후 대개 5일 정도이므로 환자와 접촉하더라도 바로 증상이 안 나타나다가 5일 정도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유행성 눈병의 예방은?

가족에게 전염의 가능성이 항상 있기 때문에 각자 청결한 위생상태 및 손을 깨끗이 하여 자주 씻고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결막염은 환자의 상기도 분비물이나 결막분비물에 직접 닿거나 오염된 손, 의복에 접촉하여 감 염되므로 각자 개인 수건을 사용합니다.

∙ 안약이나 식염수, 화장품을 같이 쓰지 말아야 합니다.

수영장, 목욕탕 등의 대중시설 이용을 삼가 합니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즉시 안과 병․의원의 진료를 받습니다.

다. 유행성 눈병 진단을 받은 후 조치

안과 치료를 꼭 받습니다.

다른 사람의 손을 잡는다거나 하는 접촉을 삼갑니다.

안대는 눈의 온도를 높여 세균 증식을 유발시키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착용하지 않습니다.

눈병 걸린 학생은 화장실의 공용 비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개인비누를 사물함에 넣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눈을 피로하게 하는 일을 제한하고 안정을 취합니다.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지킵니다.

이전글 유행성이하선염 주의
다음글 뱃살빼기 5 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