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업관찰 분석표
작성자 수안보중 등록일 19.09.05 조회수 9
첨부파일

평정척에 의한 분석

(1) 관찰목적

학습계획, 교사의 지도력, 학생들의 활동 정도를 관찰하고자 수업관찰자를 위해서 개발된 평정척도이다.

(2) 관찰

관찰영역

항목

관 찰 내 용 분 석

평 점

특 기 사 항

5

4

3

2

1

학습계획

1

.교과의 특질에 맞게 지도안이 작성되었는가?

2

.단원의 목표파악이 구조적으로 잘 되었는가?

3

.교재연구가 충실하고 본시의 주안점이 뚜렷한가?

4

.본시의 학습량이 적절하게 계획되었는가?

교사 지도력

5

.학습문제 제시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었는가?

.개인차를 고려한 능력집단으로 재조직

(,,)해가며 자율적인 탐구의식, 제해결 능력을 고취시킴

.깃발, 스티카로 능력 표시

6

.학생중심의 자율적 학습으로 유도하였는가?

7

.학생의 흥미가 배려되고 있는가?

8

.학생의 개인차가 잘 고려되고 있는가?

9

.교사의 태도, 용어, 발문이 바람직한가?

10

.학습의 집단화, 개별화를 조화있게 도모하였는가?

학생활동

11

.학습의욕과 참여도는 높았는가?

12

.활동력과 토의 및 발표력은 어떠하여하였는가?

13

.학습장 사용이 잘 되고 있는가?

판 서

14

.판서내용의 타당도는 바람직한가?

15

.판서의 양은 적절하고 구조화되어있는가?

자료활용

16

.양과 질은 적절하고 적시에 제시되었는가?

.다양한 모형으로 구체적 조작을 통해 익힘

17

.학생들이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는가?

18

.학습환경 조성이 바람직한가?

학습결과

19

.수행평가의 내용이 본시 목표확인에 합당한가?

20

.본시 학습목표의 도달도는 어떠하였는가?

(3) 수업관찰 및 분석

(4) 활용

목소리

1. 목소리 크기가 적절한가?

2. 말하는 속도가 적절한가?

3. 발음이 똑똑한가?

4. 목소리에 변화가 있는가?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몸동작

1. 몸 동작이 의도적이고 적절한가?

2. 서 있는 자리를 옮겨주는가?

3. 학생들에게 시선을 주고 있는가?

4. 모든 학생들을 살펴보는가?

5. 몸동작의 효과를 극대화하는가?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칠판/OHP쓰기

1. 시각적 효과가 있는가?

2. 악센트 효과가 있는가?

3. 브레이크 효과가 있는가?

4. 본보기 효과가 있는가?

5. 말하는 내용을 중복하지 않고 보완하는가?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강의 진행

1. 강의에 열의가 느껴지는가?

2.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는가?

3. 강의 속도가 적절한가?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강의구성

1. 강의에 시작이 있는가?

2. 강의에 숨돌릴 여유가 있는가?

3. 호기심을 유도하는가?

4. 가장 중요한 내용이 부각되었는가?

5. 강의에 끝맺음이 있는가?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학생들과의 관계

1. 학생들을 개개인으로 인식하는가?

2. 학생의 의사를 존중해 주는가?

3. 학생들이 참여할 기회를 주는가?

4. 학생이 잘했을 때 알맞게 칭찬하는가?

5. 학생이 못했을 때 격려해 주는가?

6. 학생들로부터 거리감 없는 존경을 받는가?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5 4 3 2 1

28항목의 점수 합산 결과

115140점 아주 우수한 교사이십니다.

84114점 열심히 노력하셨습니다.

57113점 조금만 노력하시면 많은 발전이 있겠습니다.

056점 아직 풍부한 잠재력을 활용하지 않으셨군요.

학년 반

학년 반

교 사

학생 수

단원명

차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학습목표:

영 역

착 안 점

빈도수

%

1. 지시적 발문

지시, 비난하는 발문(: 공책에 써요, 칠판을 봐요, 그것 도 몰라요, 틀렸어 등)

2. 비지시적 발문

칭찬, 권장, 학생의 생각을 받아들이거나 이용하는 발문

(: 잘 했어요, 맞았어요, ‘으음’, ‘그래)

3. 재생적 발문

재생, 암기, 계산, 열거 등 학생이 단편적인 지식으로 답변

하게 하는 발문(: 우리 나라의 수도는? 3.1운동은 언제

일어 났는가?)

4. 추론적 발문

인간관계, 종합, 분석, 구분, 비교, 대조하게 하는 발문(비슷

한 점, 같은 점, 다른 점)

(: 국회와 정부에서 하는 일의 중요한 차이점은?)

5. 적용적 발문

새로운 사태에 원칙을 적용, 이론화, 예언하는 반응을 나타

내게 하는 발문(: 지리산이 없어지면 어떻게 될까?)

특 기 사 항

학년 반

학년 반

교 사

학생 수

단원명

차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학습목표:

영 역

착 안 점

빈도수

%

1. 지시적 발문

지시, 비난하는 발문(: 공책에 써요, 칠판을 봐요, 그것 도 몰라요, 틀렸어 등)

2. 비지시적 발문

칭찬, 권장, 학생의 생각을 받아들이거나 이용하는 발문

(: 잘 했어요, 맞았어요, ‘으음’, ‘그래)

3. 재생적 발문

재생, 암기, 계산, 열거 등 학생이 단편적인 지식으로 답변

하게 하는 발문(: 우리 나라의 수도는? 3.1운동은 언제

일어 났는가?)

4. 추론적 발문

인간관계, 종합, 분석, 구분, 비교, 대조하게 하는 발문(비슷

한 점, 같은 점, 다른 점)

(: 국회와 정부에서 하는 일의 중요한 차이점은?)

5. 적용적 발문

새로운 사태에 원칙을 적용, 이론화, 예언하는 반응을 나타

내게 하는 발문(: 지리산이 없어지면 어떻게 될까?)

특 기 사 항

( )과 수업관찰자

학년 반

학년 반

교사

학생 수

단원명

차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학습목표 :

# 평정은 상 중 하로 해서 하단에 합계를 낸다.

평 가 요 소

평 점

1. 계획성 있게 판서한다.

2. 글씨를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3. 색분필 등 사용으로 시각적 효과가 있다.

4. 기록할 시간 여유를 준다.

5. 적당한 양의 판서를 한다.

6. 판서하는 동안 몸으로 글씨를 가리지 않는다.

7. 학생들이 잘 기록한다.

8. 지운 흔적이 남지 않도록 잘 지운다.

논 평:

참관자 성명 :

교사 성명 :

학년 반

학년 반

교사

학생 수

단원명

차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학습목표 :

교사인 나는?

계속적으로

가 끔

전혀안한다

1. 학생의 주의 집중을 촉진한다.

2. 수업시간 전에 동기유발을 시킨다.

3. 중요 학습개념을 강조한다.

4. 수업목표를 확인시킨다.

5. 학생의 능력수준에 따라 다양한 수업활동을 전개한다.

6. 개별화 수업을 유도한다.

7. 학생의 요구를 수업 중에 반영한다.

8. 학생의 창의성을 발전시킨다.

9. 학생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10. 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

11. 매 시간 끝날 때마다 학생의 학습정도를 확인한다.

12. 학생마다 개별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한 후 성취에 따른 결과를 격려해 준다.

13. 사고를 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의 견 :

교사인 나는?

계속적으로

가 끔

전혀안한다

1. 학생의 주의 집중을 촉진한다.

2. 수업시간 전에 동기유발을 시킨다.

3. 중요 학습개념을 강조한다.

4. 수업목표를 확인시킨다.

5. 학생의 능력수준에 따라 다양한 수업활동을 전개한다.

6. 개별화 수업을 유도한다.

7. 학생의 요구를 수업 중에 반영한다.

8. 학생의 창의성을 발전시킨다.

9. 학생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10. 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

11. 매 시간 끝날 때마다 학생의 학습정도를 확인한다.

12. 학생마다 개별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한 후 성취에 따른 결과를 격려해 준다.

13. 사고를 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의 견 :

학년 반

학년 반

일 시

장 소

과 목

단원명

본시학습 목표 :

( )수업을 진행하신 선생님에 대한 이미지는?

순 서

내 용

점 수

1

교과목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다.

5 4 3 2 1

2

학생들에게 고르게 발표를 시키신다.

5 4 3 2 1

3

부드럽고 친절하게 수업을 진행하신다.

5 4 3 2 1

4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신다.

5 4 3 2 1

5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 주신다.

5 4 3 2 1

6

학생들의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해 주신다.

5 4 3 2 1

7

유우머 감각이 풍부하시다.

5 4 3 2 1

8

적절한 분량의 과제를 내주신다.

5 4 3 2 1

9

선생님의 용모는 단정한 편이다.

5 4 3 2 1

10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가르쳐 주신다.

5 4 3 2 1

학년 반

학년 반

일 시

장 소

과 목

단원명

본시학습 목표 :

( )수업을 진행하신 선생님에 대한 이미지는?

순 서

내 용

점 수

1

교과목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다.

5 4 3 2 1

2

학생들에게 고르게 발표를 시키신다.

5 4 3 2 1

3

부드럽고 친절하게 수업을 진행하신다.

5 4 3 2 1

4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신다.

5 4 3 2 1

5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 주신다.

5 4 3 2 1

6

학생들의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해 주신다.

5 4 3 2 1

7

유우머 감각이 풍부하시다.

5 4 3 2 1

8

적절한 분량의 과제를 내주신다.

5 4 3 2 1

9

선생님의 용모는 단정한 편이다.

5 4 3 2 1

10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가르쳐 주신다.

5 4 3 2 1

학년 반

학년 반

교사

학생 수

단원명

차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학습 목표 :

(1) 다음 항목에 1-10까지의 점수를 적으시오.

(2) 각 항목의 분야별 점수를 합계란에 기입하시오.

(3) 항목별 판정기준은 80점 이상 얻은 것을 의의 있다고 본다.(80%)

분야

항 목

점수

합계

목 적

1. 목표의 명료성 : 교수의 목적이 분명하다.

2. 목표의 적절성 : 수업목표가 학생들에게 너무 쉽다거나 어렵지 않고 적절하다.

계 획

3. 학습의 조직 : 학습의 각 부분들이 적정한 방법으로 분명하게 관계 지워져 있다.

4. 내용의 선정 : 학습의 내용이 수업목표에 적절하다.

5. 도구의 선정 : 특수한 수업 도구와 인적 자원이 학습 내용과 확실히 관련되어 있고, 선택된 수업의 방법이 적절하다.

성 취

6. 현실의 명료와 : 학습의 내용이 학생들에게 이해되기 쉽게 제시된다.

7. 학생의 참여와 관심 : 학생들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

8. 학습의 종류 :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평 가

9. 평가과정의 다양성 : 교사는 수업평가를 위해 적절하고 다양한 과정을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10.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한 평가의 사용 : 평가의 결과는 교수학습 개선의 목적을 위해 학생과 교사에 의해 재고되고 있다.

각 분야별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 야

목 적

계 획

성 취

평 가

합 계

최 고 점

20

30

30

20

100

관찰점수

의 견 :

학년 반

학년 반

교사

학생 수

단원명

차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학습 목표 :

수업계획

계획에 있음

계획에 없음

구체적인 내용 및 대안

1. 학생들에게 학습전에 인사말을 계획하 고 있습니까?

2. 학생들이 활동(반응)을 알아보려는 계 획을 갖고 있습니까?

3. 학생들에게 수업계획을 제시함으로써 동기부여를 시킬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4. 수업중이나 도중에 학생들과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할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까?

5. 수업 중에 시간분배를 계획하고 있는가?

6. 수업을 위한 좌석배치를 계획하고 있습니까?

7. 수업중 학생의 능력차이에 대처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8. 필요하다면 학생들에게 숙제를 부여 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까?

9. 학생들에게 강화(긍정적.부정적 강화)를 주기 위한 방법을 계획하고 있습니까?

10.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얼마나 학습하였는지를 위한 평가계획이 있습니까?

의 견 :

( ) 과 수업 관찰자 _____________

학년반

학년 반

교사

장 소

학생수

단원명

차 시

날 짜

본시 학습 목표 :

행 동 유 형

학생번호(빈도)

%

학생이 꾸준히 공부한 노력과 인내의 결과임을 측면을 칭찬한다.

학생자신이 과거의 결과와 비교해서 많이 발전했음을 칭찬한다.

교사의 발문에 대한 학생의 응답이 적극적인 점을 칭찬한다.

학생의 상상력과 창조력이 무한하다는 점을 예를 들어 칭찬한다.

교사의 지시대로 잘 따르고 주의집중을 잘 했다는 점을 칭찬한다.

학생의 생각이 신중하다는 점을 칭찬한다.

소집단별 토의 과정에의 참여 상태가 양호한 점을 칭찬한다.

자료의 다양화 및 활용방법의 창의성(독창성)에 대해 칭찬한다.

선수학습의 정착 및 본 학습의 준비태도가 양호했던 점을

칭찬한다

의 견 :

( ) 과 수업 관찰자 _____________

학년반

학년 반

교사

장 소

학생수

단원명

차 시

날 짜

본시 학습 목표 :

행 동 유 형

학생의 번호

교사의 용어

빈도

%

학생이 노력과 인내가 부족하여 쉽게 포기한다.

학생이 자신의 과거의 결과와 비교해서

많이 뒤떨어 졌다.

교사의 발문에 대해서 학생의 응답이 맞지

않았다.

수업에 열중하지 못하고 주의가 산만하다.

교사의 지시대로 따르지 않았다.

학생이 학습내용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수업에 참여가 적고, 적극적이지 못하다.

자료의 준비부족과 활용방법이 미숙하다.

의 견 :

행 동 유 형

학생의 번호

교사의 용어

빈도

%

학생이 노력과 인내가 부족하여 쉽게 포기한다.

학생이 자신의 과거의 결과와 비교해서

많이 뒤떨어 졌다.

교사의 발문에 대해서 학생의 응답이 맞지

않았다.

수업에 열중하지 못하고 주의가 산만하다.

교사의 지시대로 따르지 않았다.

학생이 학습내용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수업에 참여가 적고, 적극적이지 못하다.

자료의 준비부족과 활용방법이 미숙하다.

의 견 :

학년 반

학년 반

교 사

학생 수

단원명

차 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 학습 목표 :

관 찰 항 목

관 찰 결 과

옷차림의 상태는?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친숙 정도는?

교사의 열의가 담겨있는 목소리인가?

학생이해로서 학생들에 대한 반응은?

수업 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해서?

학생들의 분단학습을 시도하는가?

수업에서 긍정적인 피드백 방법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능력에 대해서?

발표방식은 민주적으로 진행되는가?

수업의 효율성을 위한 교사의 방법은?

수업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은?

개념적인 단어를 강조하는 능력은?

상식과 관련하여 설명하는 정도는?

새로운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제공은?

의 견 :

학년 반

학년 반

교 사

학생 수

단원명

차 시

일 시

년 월 일

본시 학습 목표 :

본 질문지는 이번 시간에 선생님께서 가르친 활동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알고자 마련된 것입니다. 다음 항목에 대하여 여러분의 솔직한 의견을 ( )안의 응답요령과 같이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요령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그렇지 않다 ( 2 ). 잘 모르겠다 ( 3 ).

그렇다 ( 4 ). 매우 그렇다 ( 5 ).

선생님께서는

1. 이번 시간의 학습내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 )

2. 수업단계별로 학습흥미와 요구에 맞게 진행합니까? ( )

3. 분명한 목소리로 알아듣기 쉽게 가르칩니까? ( )

4. 누구에게든지 발표의 기회를 골고루 주십니까? ( )

5.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적절하게 제시해 주십니까 ( )

6. 자유롭게 질문하고 좋은 생각을 말하도록 하십니까? ( )

7. 여러분의 좋은 생각에 대하여 칭찬이나 격려를 해 주십니까? ( )

8. 칠판에 써주신 글자의 크기가 알맞다고 생각합니까? ( )

9. 공부한 내용을 잘 요약해서 정리해 주십니까? ( )

10. 공부한 내용을 얼마나 알았는지 꼭 확인해 주십니까? ( )

11. 여러분의 능력에 맞게 과제를 제시해 주십니까? ( )

1*( ). 2*( ). 3*( ). 4*( ). 5*( ). 총득점 : ( ).

환산점수 = 환산점 ÷ 문항수

의 견 :

( )과 수업관찰자 ()

학년반

학년 반

교사

장 소

학생수

단원명

차 시

날 짜

본시 학습 목표 :

다음 해당 항목의 점수란에 동그라미 표시

평 가 요 소

점 수

진단 학습을 시켰으며 출발점 행동에서 시작한다.

5 4 3 2 1

예를 들어 설명한다.

5 4 3 2 1

단순 반복하지 않고 반복할 때 좀더 심화시켜 설명한다.

5 4 3 2 1

핵심을 벗어나지 않는다.

5 4 3 2 1

시각적인 자료(화일 등)을 사용한다.

5 4 3 2 1

학생들이 교사의 말에 열중한다.

5 4 3 2 1

학생이 이해했는지 확인(퀴즈 등)한다.

5 4 3 2 1

개 개 개 개 개

의 견 :

( )과 수업관찰자 ()

학년반

학년 반

교사

장 소

학생수

단원명

차 시

날 짜

본시 학습 목표 :

점검표 1 : 수업운영 실태평가

수업과정이 집단탐구 수업모형을 어느 정도 밀도 있게 전개하였나?

매우 자주

보 통

드물게

1. 집단 탐구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질문들을 탐색할 때 흥미롭고 매력적인 상황들을 학생에게 제시하였는가?

2.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자극할 만큼의 곤란도를 지닌 자료들을 다양하게 제공하였는가?

3. 집단 구성원들이 집단 탐구활동에 골고루 공헌하였는가?

4. 학생들에게 집단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회를 주었는가?

5. 학생들은 자유스럽게 집단을 운영해 가고, 남의 간섭 없이 탐구활동 전개에 대한 결정을 내렸는가?

6. 교사는 탐구집단 활동을 지도·감독하였으며, 학생들은 원만하게 탐구목표를 학습해 갔는가?

점검표 : 학생활동 평가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하였는가?

매우 자주

보 통

드물게

1. 탐구적인 질문을 제시한 정도는?

2. 제기된 질문들 중에서 탐구활동에 의미있는 질문을 선택하였는가?

3. 타인의 견해를 경청하였는가?

4. 자신의 견해를 분명하게 발표하였는가?

5. 탐구활동에 필요한 정보 수집을 위하여 유용한 자원을 선정하였는가?

6. 집단 탐구활동의 계획에 모두 참석하였는가?

7. 집단 탐구활동에서 역할 분담을 하였는가?

8. 탐구 결과를 서면, 구두 또는 그래픽 방식으로 제시하였는가?

9. 집단 탐구과정의 평가활동에 참석하였는가?

분 석 표

평 정 요 소

매우 자주()

가 끔(잘 모르겠다)

거의 없음(아니오)

1. 수업과정이 집단탐구 수업모형을 어느 정도 밀도 있게 전개하였나?

2.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하였는가?

논 평 :

( )과 수업관찰자 ()

학년반

학년 반

교사

장 소

학생수

단원명

차 시

날 짜

본시 학습 목표 :

계수 될 행동

영역 1 : 의미 깊은 내용

빈 도 수

1. 학생들에게 이미 친숙한 내용과 강의 내용을 관련짓는다.

5 4 3 2 1

2. 개념을 설명하기 위하여 예를 든다.

5 4 3 2 1

3. 일반화나 의견을 위해서 설명을 한다.

5 4 3 2 1

영역 2 : 학생 참여

1. 학생들이 의문을 가지는지 학생들에게 질문을 한다.

5 4 3 2 1

2. 학생들에게 질문을 한다.

5 4 3 2 1

3. 학생들이 활동에 전념하게 한다.

5 4 3 2 1

평정될 행동

영역 1 : 조직

빈 도 수

1. 강의가 분명하게 조직되고 시간절차를 가지고 있다.

5 4 3 2 1

2. 강의 조직을 알려주기 위해 칠판, 배부물 등을 사용한다.

5 4 3 2 1

3. 학생들 강의에서 기억하기 바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말한다.

5 4 3 2 1

4. 요점을 반복해 주고 강의 끝에 이것을 요약해 준다.

5 4 3 2 1

5. 주제로부터 이탈되는 것을 피한다.

5 4 3 2 1

영역 2 : 전달

1. 천천히 분명히 말한다.

5 4 3 2 1

2. 열의 있게 전달한다.

5 4 3 2 1

3. 강의 노트를 그대로 읽어주는 것을 피한다.

5 4 3 2 1

4. “” , “알았지같은 중간 채우는 말을 피한다.

5 4 3 2 1

5. 불안한 몸짓을 피한다.

5 4 3 2 1

6. 학생들과 계속 눈을 마주치고 있다.

5 4 3 2 1

7. 유우머를 사용한다.

5 4 3 2 1

의 견 :

  

이전글 무명교사 예찬
다음글 학교생활기록부 이렇게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