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밭중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행정서비스헌장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솔밭중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솔밭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 및 민원인과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 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l.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l.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l.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 및 민원인이 전화 상담을 요청 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l.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 및 민원인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l.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으로부터 상시 의견을 수렴하고 불편한 점에 대하여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교육서비스 이행 표준 총괄

 

1.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담당자를 10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 된 직원 안내판을, 교무실 및 행정실내에는 담당자 명패를 설치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 및 민원인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학부모 및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사랑합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모든 학부모 및 민원인께는 수업 중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학부모 및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떠났을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외출. 출장. 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담당자를 지정, 인계.인수에 철저를 기하여 민원 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학부모 및 민원인은 도착 10분전에 미리 연락을 주시면, 교직원 2명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필요하신 신청 절차 및 민원을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사랑합니다”와 부서명,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상담에 응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신뢰와 믿음을 주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학부모 및 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곧 연결하여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으며, 잘못 걸려온 전화라도 정중히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학부모 및 민원인의 성명 및 용건,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편 · 팩시밀리 · 인터넷 등으로 이용하시는 경우

 

* 학부모 및 민원인이 우편.팩시밀리.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팩시밀리.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 및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 서류명 처리시간 처리 부서]

 

  - 재직증명서 10분 행정실

 

  - 졸업증명서 10분(영문:1일이내) 행정실

 

  - 재학증명서 10분(영문:1일이내) 행정실

 

  - 성적증명서 10분(영문:1일이내) 교무실, 행정실

 

  - 생활기록부사본 10분(영문:1일이내) 교무실, 행정실

 

  - 제적증명서 10분 행정실

 

  - 교육비납입증명서 10분 행정실

 

3. 학부모 및 민원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

 

* 각종 민원 서류에서 구비 서류가 미비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 학교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 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법전, 충청북도교육자치법규집등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사본 교부 등 열람을 적극적으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4. 학부모 및 민원인 참여와 의견 제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 참여 및 의견제시

 

  - 주소 : 우편번호(361 - 270) 충북 청주시 흥덕구 진재로 103번길 15

 

  - 인터넷 : http://www.solbat.ms.kr/

 

  - 교장실 : 043) 716-2000

 

  - 교무실 : 043) 716-2002

 

  - 행정실 : 043) 716-2006

 

  - 팩시밀리 : 043) 716-2009

 

■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 표준

 

가. 교무실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1회 발간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안내하고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 학부모 및 민원인과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학교월간교육행사 및 주간 교육 행사 계획을 홈페이지나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ㆍ보완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체육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체육활동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별도로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력제고를 위해 방과후 교육활동 및 과제학습을 실시하여 사교육비 절감, 부진아 학생 제로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학생생활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

 

나. 행정실

 

* 매년 학교회계의 예ㆍ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를 시행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각종 공납금 납부시 스쿨뱅킹제도를 적극 이용하도록 하여 학생, 학부모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복지를 위한 학비 감면 및 지원 대상자 선정시 공정하고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고 one-stop 서비스를 통해 행정서류를 간소화하여 균등한 교육복지 수혜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 급식소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축산물 유전자 검사등을 통하여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체 평가와 의견수렴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자체 평가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 및 민원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솔밭중학교 교직원은 학교 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 및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교육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716-2006)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