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특색교육
구분 | 추진내용 |
독서환경 조성 | ◦학급별로 유치원 복도 ‘책사랑방’ 이용 ◦매일 10분 독서 및 전이활동 시 책 읽는 시간 확보 ◦학급별 안락하고 편안한 독서 환경 조성 |
책사랑 더하기 놀이 전개 | ◦연령별 그림책 연계놀이 - 흥미와 생활주제에 따른 감성 그림책을 선정하여 반별 특색 있는 독서 활동 전개 예시) 3세 듣기, 4세 읽기, 5세 쓰기 등 - 연중 인성덕목관련 그림책 감상 및 사후활동 - ‘환경의 날’ 관련 그림책 사후활동 - 만5세 유아들이 만 3,4세 교실을 방문하여 책 읽어주기 |
함께하는 책 놀이 전개 | ◦그림책을 선정하여 가정과 연계한 ‘동화 도우미’ 활동 ◦독서축제주간 운영 ◦연 1회 독서퀴즈대회 운영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책 놀이 운영 ◦솔밭알뜰시장과 연계한 책 나눔의 날 운영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참여(매주 화요일, 반별 20분씩) |
나. 노력중점교육
구분 | 추진내용 |
지구를 지키는 하루 | ◦‘잔반 줄이기’ 챌린지(잔반, 하루쉼표의 날!) ◦올바른 재활용분리배출하기 ◦‘빨대 쓰지 않기’ 챌린지 ◦유치원 주변 산책 및 바깥놀이 활동으로 생태 감수성 증진 |
지구를 지키는 놀이 | ◦매월 반별 플로깅(쓰레기 줍기)하며 산책하기 (5세:첫째주 수요일, 4세:둘째주 수요일, 3세:셋째주 수요일) *날씨, 행사 등에 따라 일정 변경될 수 있음. ◦월별 환경기념일마다 주제별 활동하기 ◦재활용품을 활용한 놀이하기 |
지구를 지키는 특별활동 | ◦솔밭알뜰시장 운영 ◦유치원 텃밭 가꾸기 ◦교실 내 식물, 동물 기르기 ◦환경기념일 관련 주제로 가정과 연계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