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교 1인성 교육 브랜드 |
||||||||||||||||||||||||||||||||||
---|---|---|---|---|---|---|---|---|---|---|---|---|---|---|---|---|---|---|---|---|---|---|---|---|---|---|---|---|---|---|---|---|---|---|
작성자 | 박순범 | 등록일 | 13.11.06 | 조회수 | 166 | |||||||||||||||||||||||||||||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기르기
1. 목적 독서교육 기반을 조성하여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배려와 존중, 나눔의 바른 인성을 신장시킨다.
2. 세부 실천 계획 가. 독서 프로그램반 운영 독서새싹반, 독서열매반, 독서동아리 활동 1)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 - 주1회 매주 금요일 5교시 운영 - 1~3학년 독서새싹반과 4~6학년 도서열매반으로 운영 - 특별반으로 독서동아리를 운영(4~6학년 대상) 2) 독서 학습 프로그램 운영 - 영역별로 특성화된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 - 독서새싹반과 독서열매반은 학년 수준에 맞는 인성덕목,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 - 독서동아리반은 특성에 맞는 주제로 프로그램 운영
나. 월별 테마가 있는 독서 체험 행사 1) 사제동행 독서 - 1인당 월별 독서 목표를 정하여 독서기록장에 기록한다. - 아침공부시간을 활용해 사제동행 독서활동을 실시한다. 2) 테마가 있는 독후 활동 - 다음과 같이 전교생을 대상으로 함
다. 독서 스타★인증제 실시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바른 독서 습관 정착을 위해 독서 인증제를 실시하여 시상
라. 학교홈페이지 활용 1) 사이버독후감 - 독후감 나눔방을 이용하여 독후감 작품 수록 및 학생 간 상호 의견 나누기 - 선생님 독서 마을을 이용한 교수 독후감 작품 탑재 2) 독서교육 프로그램 - 독서 자료 목록: 학년 학급 게시판에 탑재 - 독서·글쓰기 우수 작품: 학교 홈페이지 탑재
3. 기대효과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단순한 다독 위주, 흥미 위주의 독서에서 벗어나 인성과 관련된 주제를 분석하고 탐색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깊이 있는 사고력과 올바른 인성 함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