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 헌장
우리 소이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다짐을 받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차기 실천계획에 수용하여 불친절, 불만족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Ⅰ.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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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찾고자 하는 곳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적극도와드리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장시간 대기하지 않으시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전화 벨소리가 여러번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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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수업중을 제외하고 3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1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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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 ・ 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단, 불만족을 느낀 민원인이 의견을 제시할 때에는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만 회신을 해드립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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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우편번호: 369-870) 충북 음성군 소이면 금고리 68번지 소이초등학교
- 인 터 넷 : http//soi.es.kr
[ 인터넷 주소창에 위의 주소를 입력하시고, 엔터(enter)키를 눌러주세요.]
- FAX : 872-7949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 업무내용 | 대표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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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장실 | ○ 학교운영 전반 | 872-5281 |
교무실(연구실) | ○ 학생교육에 관한 상담 등 | 872-5283 |
유치원 | ○ 유치원 원아 교육에 관한 상담 등 | 872-6159 |
행정실 | ○ 각종 제증명 발급, 급식비・ 특기적성 교육비 상담, 급식상담창구(급식실) | 872-5282 |
급식소 | ○ 학급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 872-5282 |
- Ⅱ. 분야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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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 무 부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1회, 율량어린이 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고 수시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며,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안내하고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특기ㆍ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 학교보건관리
- ○ 보건,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먹는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4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행 정 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합리적인 예산절감과 더불어 교육수요자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입찰 및 계약업무에 있어서 관련 법률에 의해 소액의 경우에는 수의계약으로 할 수 있으나, 가급적 견적입찰 등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되도록 소액수의계약 운용요령을 준수하여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2회 이상 학교운영위원회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 학교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3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 및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 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식품 유전자 검사 등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Ⅲ.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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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의 알권리 보장 및 개인정보 보호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하 에 수집ㆍ보유하고,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과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Ⅳ. 시정 및 보상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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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 드림은 물론,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이하‘보상물품'이라 한다)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 ・ 교육시켜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보상으로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중하게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보상으로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토록 조치하고 보상으로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Ⅴ.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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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으며, 부족한 점은 시정토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는 고객에게 앞으로 더욱 질 좋고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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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이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요.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872-5282)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