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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13】NEIS 방과후시스템 선행연구 결과?
작성자 손민정 등록일 15.04.26 조회수 63
【A 13】

1) NEIS 방과후학교 시스템 내 업무 적용·설계 시 학교현장의 요구 및 개선사항을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2) 방과후학교 업무부담에 대한 교사인식 조사 결과 매우 많다라는 응답이 93.1%, NEIS 방과후학교 시스템 업무감소 효과에 대해 62.07%불만이상을 나타내었기 때문에(한재동, 2012)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시스템 기능개선 및 실질적인 제도의 마련이 시급하다.

3) NEIS 방과후학교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일반화될 수 있도록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운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사용자 연수 및 홍보가 필요하다.

4) 차세대 NEIS 방과후학교 시스템을 수용할 수 있는 교원들의 적극적인 태도와 실무자 모임의 결성, 학교간의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

5) 차세대 NEIS 방과후학교 시스템의 성공을 위해서는 학생·학부모 서비스를 통한 만족도 제고를 목적으로 교육수요자의 자발적인 협조는 물론 우수 사례의 보급이 요구된다.

6) 방과후학교 위탁운영은 학교 공교육 기능을 보완 및 강화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바(한국교육개발원, 2009), 민간위탁 운영에 대한 학교 업무담당자의 충분한 이해와 더불어 민간위탁 모형 또는 매뉴얼(프레임워크) 제작으로 실무적인 행정을 도와야 한다.

7) 방과후학교 민간위탁 운영에 대한 거부감이 점차 해소되고, 담당자의 업무경감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바(이정섭, 2013), 직영 운영과 민간위탁 운영의 장·단점을 상보 보완하여 궁극적으로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꾀해야겠다.

8) 민간참여 컴퓨터 방과후학교 운영이 기자재 업그레이드와 장비교체 기간이 짧고, 무료로 교재를 배부하거나 지속적인 평가가 실시되는 등 민간위탁 방과후학교가 가진 장점이 있으므로(유지현, 2004) 이를 활성화 방안 마련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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