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먼저 인사해요’요일별 인사송을 실천하면서 느낀 점을 써 보세요. (변화된 학급 모습이나 나의 모습, 마음가짐, 친구를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 밝게 인사하는 생활습관, 인사하기의 습관화, 밝은 인사모습 등) (월:사랑합니다. 화:고맙습니다. 수:미안합니다. 목:괜찮습니다. 금:반갑습니다. 토:안녕하세요)
|
제목 : 인사로 희망이 커가는 우리 학교
|
우리 학교 산남초등학교에서는 선생님을 뵐 때 “사랑합니다.”라고 인사하고 매일 매일 |
수업이 시작될 때 인사송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된다. 인사송은 요일별로 인사말을 정하여 |
인사할 때마다 그 인사말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주는 좋은 노래이다. 이렇게 일주일 내내 |
항상 인사송을 들으며 생활하는 친구들과 선생님도 인사하기 실천이 잘 되어 있다 보니 |
학교 전체가 맑고 깨끗한 느낌이 드는 것 같다. 급식소나 도서실, 복도를 지나갈 때에도 |
“사랑합니다.”라고 여기 저기 들려오는 말들은 화가 나고 기분이 좋지 않았던 사람까지도 |
마음을 가라앉히고 함께 “사랑합니다.”라고 말하게 만들기 때문에 마술 같은 인사이다. |
인사란, 참 좋은 습관 같다. “웃는 낯에 침 뱉으랴!”라는 속담도 있듯이, 어른이나 친구 |
를 만나서 환한 얼굴로 인사할 때 그 사람이 웃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그 좋은 |
기분을 다시 느끼려고 다시 인사를 하게 되는데, 내성적이고 표현이 부족했던 사람의 성 |
향까지도 바뀌어가는 걸 보면 꾸준한 인사의 실천은 대단한 힘을 가진 것 같다. |
실제로 우리 학교에서는 인사 실천이 강조된 후부터, 학교가 더 빛나 보이고 우리 학교 |
에 다니는 친구들의 성격도 밝아졌다고 주위의 여러 친구들이 입을 모아 말한다. 원래 |
인사 예절에 둔감했던 친구도 앞에 가던 친구가 인사를 하면 자기도 덩달아 인사를 따라 |
하게 되는 경우를 보더라도 인사는 밝은 빛이 어두운 그늘을 비춰주듯 고마운 태양 같다. |
매스컴을 보면 학교의 인성교육이 잘 되지 못하고 있다고 많은 비판을 하는데, 우리 |
학교만큼은 집단 따돌림이 다른 학교에 비해 적고, 선생님과 제자 사이의 정이 돈독하여 |
학교에 애착심을 갖고 생활할 수 있는 학교라고 자부한다. 이러한 원동력이 모두 작은 |
인사하기 실천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된다. 다른 학교도 우리처럼 인사를 꾸준히 |
실천해서 더욱 더 힘차고 희망찬 학교가 되었으면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