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주요내용 | 운영횟수 | 인원 | 기간 | 교육대상 | 교육장소 |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8회) | o 미래의 주거 공간과 건물 내진 설계에 따른 아이디어 창출 | 2 | 240명 (기수당 30명) | 2박3일 (23시간) | 전국 초등·중학교 및 교육기관의 학생(4학년이상) | 특허청 국제지식 재산연수원 발명교육센터 (대전) |
o 발명 CEO가 되어보기 | 2 |
o STEAM 기반 활동을 통한 창의력 계발 | 2 |
o 디자인싱킹을 활용한 발명 아이디어 창출 | 2 |
신기술 융합과정 (8회) | o 3D프린터를 활용한 창의력 계발 | 2 | 240명 (기수당 30명) |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교육기관의 학생(4학년이상) |
o 교구용 로봇(WeDo, EV3)을 활용한 미션 해결 | 2 |
o 인공지능(AI)을 활용한생활 속 문제 해결 | 2 |
o 특허정보(빅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창출 | 2 |
지식재산 창출과정 (6회) | o 지식재산권의 이해, 명세서 작성 및 특허출원 | 6 | 120명 (기수당 20명) | 2박3일 (25시간) | 전국 중·고등학교 및 교육기관의 학생 ※ 특성화고 우선순위 |
소 계 | 22 | | | |
발명체험 과정 (20회) | o 발명의 기초 이해, EV3 로봇을 이용한 코딩수업 | 20 | 600명 (기수당 30명) | 1일 (4시간) | 전국 초등학교 및 교육기관의 학생(4학년이상) |
진로탐색 프로그램 (15회) | o 특허청관련 직업의 이해와 직무체험 및 과학적 원리를 적용한 모형 만들기 실습 | 15 | 450명 (기수당 30명) | 전국 중·고등학교 및 교육기관의 학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