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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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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학년도 산남초등학교 학교자체평가 총평
작성자 이혜진 등록일 16.12.21 조회수 240

학교자체평가는 학교에서 수행하는 교육활동 전반에 대해학교 스스로 평가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학교자체평가는 학교교육 개선을 위해 자율적, 협동적, 통합적, 지속적으로 학교경영과 교육활동 전반을 점검하고 반성하며 교정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2016학년도에 이루어진 교육활동에 대해 각 분야별로 우수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였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2016년도 산남초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총평이며, 2017년도 학교교육과정 계획시 반영하여 우수사항은 더욱 살리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더 좋은 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17에도 귀댁에 무한한 축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61212

산남초등학교장

 

 

<2016학년도 산남초 학교자체 평가 결과보고서 총평>

 

학교자체평가의 각 영역 민주적인 학교 운영,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그리고 학교교육 만족도의 각 영역을 살펴보면 우수 사항도 많았으며 이와 함께 교육주체가 행복한 교육활동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발견하였다. 각 영역별 총평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민주적인 토론과 협의의 의사소통과정을 통해 소통과 참여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하고자 주력하였다.

2016학년도 1학기 시작 전 전입교원들과 함께 교육과정워크숍을 진행하여 학교의 비전과 철학을 공유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날과 교무협의롤 통해 학교의 중요한 일에 대한 교직원의 의견 수렴과정을 중요시하였다.

학교 구성원들이 여러 가지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을 위해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형성되었다.

또한 교육과정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들에게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뿐만 아니라 포스트잇을 활용한 액션러닝 형태의 학교비전 공유와 교육활동 건의사항 등 다양한 참여 방법을 활성화하여 실시하였다.

학생자치활동은 학급자치활동과 학생회 활동을 연계 운영하여 학생들이 학교교육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생자치 예산을 확보가 저조하였다.

 

둘째,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통해 행복한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을 위해 전교직원이 협력하였다. 학생의 행복한 성장은 교실수업 개선과 바른 인성을 위한 생활교육을 우선하였다.

교무업무지원팀을 구성하여 행정업무의 효율적 배치로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추진하였으며 각종위원회 통폐합과 결재라인을 간소화하였다.

교원의 수업과 생활지도 전문성 신장을 위해 자율연수비를 확보하여 1,2학기별 연수비를 지원 하였다.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조직 운영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학년별 6, 교과별 1개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되었으며 실질적 운영으로 수업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으로 학년시스템 구축하였다. 뿐만 아니라 학교 밖의 교과 연구회 및 학습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로 수업역량을 함양하였다.

학부모 수업공개 뿐만 아니라 컨설팅장학, 동료 수업나눔, 수석교사의 인성수업 공개 등 일상적인 수업공개 활성화하였으며 수업컨퍼런스 개최하여 수업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였다.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 학교 운영과 학생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는 사교육의 수요를 흡수 또는 대체함으로써 사교육비를 경감할 수 있었다. 방과후학교 운영 시 저소득층 자녀의 안정적인 교육비 지원으로 계층 및 지역 간 교육격차가 완화되었다.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정규수업 이외의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학교교육 기능 보완확대가 필요하다.

안전에 관한 교직원 및 학생에 대한 교육의 강화와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이들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환경을 마련이 요구되었다.

 

셋째, 지역과 학교 그리고 학생의 특성이 녹아있는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산남교육을 전개하였다.

학교여건과 지역실태 및 구성원 의견을 반영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생참여 수업 활성화로 질문과 토론 중심, 체험위주 수업 전개 및 지식위주 지필평가를 지양하고 과정중심 서술평가 비중 확대하였다.

기초학력 향상 기본계획 수립 및 학습지원팀 구성운영을 통하여 학습자 수준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투입하고 개인별 맞춤형 시스템을 마련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되었다.

또한 충실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행을 통한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적 교육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었으나 원활한 통합교육을 위한 관련 구성원의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꿈과 끼를 학생동아리 활동 등은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으나 학년흥미와 요구에 따른 다양한 동아리 운영과 동아리 운영시간 및 우수한 프로그램 확보가 필요하다.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전교생 독서기록장 활용, 학생 독서동아리, 학부모 도서 도우미 운영하였다. 각 학년 교과 관련 도서 구입·비치로 도서관 활용 및 교과 연계 수업 진행 등의 다양하고 활발한 독서 교육활동을 펼침. 또한 세계 책의 날 기념 행사책 읽는 우리 가족 독서 축제’ ‘직지책사랑 독서축제’, ‘진로 지도와 연계한 꿈을 찾아 떠나는 방학 독서캠프 운영등의 자기주도적 학생중심프로그램 운영이 우수하다.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은 교과 및 창체 시간 활용한 친구사랑하기, 학교폭력예방 교육을 통해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갖고 인권에 대한 인식 함양과 더불어 좋은 친구 관계 맺기에 도움을 얻어 즐겁고 행복한 학교문화 형성하였다.

 

넷째, 학교만족도 영역에서는 만족도가 90% 내외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참여율도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교육공동체가 학교교육활동에 관심이 많고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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