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산남초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총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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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혜진 | 등록일 | 16.01.26 | 조회수 | 406 |
학교교육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제고하기 위한 학교자체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2015학년도에 이루어진 교육활동에 대해 각 분야별로 우수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였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2015학년도 산남초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총평이며, 2016학년도 학교교육과정 계획 시 반영하여 소통하고 협력하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16년에도 귀댁에 무한한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5학년도 산남초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총평> 학교평가 우수 사항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및 운영에 전 학교구성원들의 활발한 협의가 이루어지고 의견이 고루 반영됨.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신간 도서 구입 및 도서관 활용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학생의 안전과 체험 효과를 높인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이 실시됨. -다양한 교사연수와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지도에 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며, 수업 공개와 협의를 통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킴. -진로 직업교육, 학생자치활동 강화, 평화로운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바른 인성을 가진 비전 있는 어린이를 육성함. -안전에 관한 교직원 및 학생에 대한 교육의 강화와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이들이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함. -기초학력 향상 기본계획 수립 및 학습지원팀 구성‧운영을 통하여 학습자 수준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투입하고 개인별 맞춤형 시스템을 마련함.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정규수업 이외의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학교교육 기능 보완․확대. -방과후학교 운영 시 저소득층 자녀의 안정적인 교육비 지원으로 계층 및 지역 간 교육격차가 완화됨. -학년별 우수수업 연구를 통한 수업기술 향상과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 모색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함. 2.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 교원 행정업무 경감 및 안정적인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의 정착을 위해 심도 있는 검증 기간 없이 무리하게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을 전국 적용하는 것 보다 2016년도 후속 연구학교를 지정하거나 TF팀 운영으로 철저한 시스템의 검증 후 시스템의 안정된 정착이 확인된 후에 전국적용을 실시하는 것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학교 현장에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일 것임. 3.총 평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영역> 학생들이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체험활동 및 바른 인성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교육활동은 아이들의 심신이 바르고 행복한 학교로 잘 운영되었음. -<교육활동> 사제동행 아침 독서활동, 방학 중 진로 지도와 연계한 꿈을 찾아 떠나는 독서 캠프 등 학생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아이들과 함께 교원이 노력하였고, 학교교육철학과 어우러진 멋진 활동이었음. -<교육활동> 줄넘기 및 체조활동으로 아침을 활기차게 시작하며 아침 독서활동은 사제동행으로 짧은 시간이지만 내실 있게 시간을 운영함.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 학교 운영과 학생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는 사교육의 수요를 흡수 또는 대체함으로써 사교육비를 경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방과후 교육을 통한 돌봄 서비스 제공으로 학생 보호 및 맞벌이 세대를 위한 돌봄 기능을 강화하였음. -함께 연구하며 나누는 교사 전문학습공동체 활동을 위해 인성교육실천 동아리, 학년별 수업연구 등을 활성화하여 교실 수업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역량을 높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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