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절중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평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작성자 이병주 등록일 19.12.27 조회수 100

2019.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1. 총평

우수 사항

1.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학교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을 위하여 새 학년 준비기간을 설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매 학기말 교육활동 평가를 위한 설문지를 받아 이 설문 결과를 토대로 다음 학년도 교육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하고 있음. 특히 민주적인 의사결정 구조가 정착되어 모든 학교구성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교육활동 협의 결과를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합리적인 운영을 하고 있음.

2. 강좌 개설을 위한 충분한 안내와 수요 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글쓰기에 날개달기, Juming수학, 바이올린, 제과제빵반 등 교과연계 및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안 개설함. 기본적인 소양과 전문성을 갖춘 내부 강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특정 기능과 자격이 필요한 경우 정해진 매뉴얼에 의거하여 전문성 있는 외부 강사를 선정하여 교육의 질을 높임. 또한 행정실의 협조로 가급적 최적의 환경 여건을 제공하고 맞춤형 방과후학교 안내 및 관리로 내실화에 크게 기여함.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바탕으로 정규 교육 과정에서 충족되지 않는 것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제과제빵, 바이올린, 방송댄스, 창의수학프라모델반 등)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잠재된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고 풍부한 감수성을 향상시켜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의 밑거름이 됨.

3. 모든 교과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융합인재를 키우기 위한 배움중심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함. 논리적 소통을 위한 토의·토론 수업을 적용하고 프로젝트 수업으로 살아있는 배움을 실천함. 질문이 있는 하브루타, 생각을 시각화하는 비주얼씽킹 등을 적용하여 배움의 결과보다는 과정에서 오는 즐거움을 강조함.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제, 근접발달영역에 속하는 과제, 다양한 특성과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제를 설계하여 수업 장면에 적용함.

4. 주제선택활동 12, 동아리활동 9, 예술체육활동 10, 진로탐색활동 4개로 선택의 폭을 넓힘.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제선택활동과 예술체육활동은 1,2기로 나누어 진행함. 본인의 희망분야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며 생소한 분야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 계기가 됨.

5. 교사 연수 및 교과내용 분석을 통하여 인성교육프로그램 외의 잠재적 교육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고 상시적으로 인성함양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음. 매일 아침 독서시간을 활용한 독서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적 성장과 인성 함양의 상보적 효과를 거둠. 인성교육주간을 지정하여 부모님이나 선생님 등 자신을 둘러싼 주위의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느끼고 표현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여 감사 편지쓰기, 세족식 등의 활동을 하여 학부모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음.

개선이
필요한 사항

학교의 규율과 평가가 모든 학생들에게 공정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평가 및 규율의 적용 과정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처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부서간 협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이행하는 학습과제나 자율활동량을 적정한 수준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음.

총평

1. 2019년 학교 교육 운영 결과 전교직원이 투철한 교직관을 바탕으로 학생의 안 전과 교육을 위하여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음.

2. 교직원, 학생, 학부모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두루 매우 우수한 점수를 보이고 있 어 전교직원과 학생, 학부모의 노력과 합심이 아름다운 결과로 나타났다고 정리 할 수 있음.

2. 우수 사례

사례명

인성이 꽃피는 독서 활동

영역

인성교육 내실화

내용

목적
1. 독서 생활화를 통한 사고력 신장 및 4차 산업혁명시대 필수 역량 강화.
2. 독서를 통한 청소년기 바람직한 인격 및 올바른 가치관 형성.

추진방침
1. 사제동행 아침독서활동으로 하루를 독서로 시작하게 함. 2. 체험 중심의 다양한 행사 실시 및 월간독서신문 발행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을 고취함.
3. 학기별로 독서인성록, ‘송절인의 나이테를 배부하여 독서활동과 인성교육의 조화를 꾀함.

운영현황 및 실적
1. 매일 아침 독서시간(08:2508:50)을 운영하여 실질적인 독서 활동을 실시하고 수시로 체험중심의 독서 행사를 진행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취함.
2. 독서 인성록 송절인의 나이테학기별 제작 배부로 매월마다 인성 주제를 탐구하고 독서 활동을 누가기록하게 하여 독서활동과 인성 함양의 상보적 성장을 도모함.

 

이전글 2020. 학교자체평가 계획
다음글 2019학년도 학교평가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