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진 배경 본교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추어 2017학년도 1학년 2학기를 '송절 Dream Up!'의 주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자유학기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희망 진로에 따른 맞춤형 체험학습을 통해 행복학교를 실현하고자 한다. 2. 운영 방침 가. 진로탐색활동으로 수요일 5,6교시와 목요일 6,7교시 ,주제선택활동으로 매주 화요일 5,6,7교시를 블록타임으로 운영한다. 나. 학생 및 학부모 설문조사, 교사 희망조사 등을 통해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의 네 가지 영역을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편성한다. 다.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서술형 평가를 실시한다. 라. 다양한 프로그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에서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는 기간을 1기와 2기로 나누어 한 학생당 두 가지의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마. 자유학기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결과물을 학교축제를 통해 공유한다. 3. 추진 내용 자유학기 맞춤형 체험학습은 직업실무 체험, 학과형 체험, 전문 직업인 초청 강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 직업실무 체험으로 한국잠사박물관에서 주관하는 잠사문화의 향기 체험을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전일제 체험학습으로 직업체험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를 접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미래지향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청주 서부소방서에 방문하여 현직 소방관들의 진로직업 특강을 듣고, 소방훈련을 체험해보는 미래소방관 체험 학습을 진행하였다. 대전위캔센터를 방문하여 희망 진로분야를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고 끼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나. 학과형 체험학습으로 가상스튜디오를 활용한 방송콘텐츠 제작 및 4차산업 신규 시스템을 접할 수 있는 체험학습을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충북대학교 찾아오는 과학교실을 운영하여 기본교과활동과 연계하여 보충심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전문 직업인 초청 강연으로는 우리 지역 무형문화재 공예, 원예 관련 전문직업인 특강 및 체험으로 진로 탐색과 설정에 대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세금에 관련된 내용 및 세무사에 관한 특강을 듣고 해당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경제금융교육 특강으로 경제 관념, 관련된 직업 소개 등 전반적으로 경제금융상식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4. 결과 기본교과활동의 내실화와 과정 중심의 평가 방법 개선 및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자유학기 활동 운영을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노력한 결과 실속 있는 자유학기제가 운영되었다. 이를 통해 사랑과 감동이 넘치는 '함께 행복한 학교'를 실현하는 데 공헌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