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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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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작성자 한덕희 등록일 18.01.22 조회수 131

2017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입니다.

총평

우수 사항

1.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함. 교육계획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됨.
2.
학생 자치활동 운영을 연 6회이상 실시하여 매우 우수함. 학생의 건의사항이 50%이상 반영되어 매우 우수함.
3.
교무실무사와 행정실무사의 적극적 활동으로 교사의 업무 경감을 위해 노력함.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해 민주적인 협의와 조율과정을 거침.
4.
수업 중심으로 학교조직을 구성하고 운영함.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을 함. 교원 1인당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함.
5.
자유학기제를 내실있게 운영하는 등 자율적이고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함.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함. 지역 소재 대학교에서 찾아오는 교과교실을 운영하는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을 실시함.
6.
미래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를 키우기 위한 자율적이고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함.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짐.
7.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함.
8.
주기적인 학교설명회 운영 등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와 소통을 강화함.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를 구축함.
9.
다양한 어울림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평화 및 인권 감수성 함양교육이 이루어짐. 전문상담교사, 또래상담반 등을 통한 학교폭력 피해학생, 가해학생을 위한 치유 및 회복 프로그램이 이루어짐.
10.
방과후학교 운영과 관련하여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기 위해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고자 노력함.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를 선정함. 원활한 운영을 위한 환경 여건을 조성하고 점검함. 또한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함.
11.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에 의한 투명한 예산 편성이 이루어짐.
12.
학교에서 실시한 수업 개선 연수가 6회 이상으로 매우 우수함. 교사 1인당 수업공개 실적이 2회 이상으로 매우 우수함.
13.
기초학력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진단활동 실시, 학습클리닉위원회 구성 및 운영, 맞춤형 학습성장 기록카드 활용, 기초학력부진 요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교원 및 학부모 연수가 시행되어 매우 우수함.
14.
두드림 진로캠프 등 진로체험프로그램을 10개이상 운영하여 매우 우수함.
15.
자유학기제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을 1기와 2기로 나누어 한 학생당 2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행함. 자유학기 활동을 학교축제와 연계하여 운영함. 자유학기 예술체험활동의 결과물을 학교축제를 통해 공유하고, 체험부스 등을 통해 그 내용을 소개함.
16.
교내 독서캠프 등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권장함.

개선이
필요한 사항

1.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이 보통 수준임.
2.
아침독서활동 운영과 같은 다수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 구상이 요구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1. 정상적인 학생 교육을 위한 교권보호 강화가 요구됨.
2.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함.

총평

1. 전 교직원은 투철한 교직관을 바탕으로 학생의 교육과 안전을 위하여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음.
2.
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은 문제 상황 인식을 통해 2018학년도 교육활동에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함.

 우수 사례

사례명

'송절 Dream Up! '자유학기제 체험학습 운영

영역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내용

1. 추진 배경

  본교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추어 2017학년도 1학년 2학기를  '송절 Dream Up!'의 주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자유학기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희망 진로에 따른 맞춤형 체험학습을 통해 행복학교를 실현하고자 한다.

2. 운영 방침

  . 진로탐색활동으로 수요일 5,6교시와 목요일 6,7교시 ,주제선택활동으로 매주 화요일 5,6,7교시를 블록타임으로 운영한다.

  . 학생 및 학부모 설문조사, 교사 희망조사 등을 통해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의 네 가지 영역을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편성한다.

  .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서술형 평가를 실시한다.

  . 다양한 프로그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에서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는 기간을 1기와 2기로 나누어 한 학생당 두 가지의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 자유학기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결과물을 학교축제를 통해 공유한다.

3. 추진 내용

  자유학기 맞춤형 체험학습은 직업실무 체험, 학과형 체험, 전문 직업인 초청 강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직업실무 체험으로 한국잠사박물관에서 주관하는 잠사문화의 향기 체험을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전일제 체험학습으로 직업체험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를 접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미래지향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청주 서부소방서에 방문하여 현직 소방관들의 진로직업 특강을 듣고, 소방훈련을 체험해보는 미래소방관 체험 학습을 진행하였다. 대전위캔센터를 방문하여 희망 진로분야를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고 끼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학과형 체험학습으로 가상스튜디오를 활용한 방송콘텐츠 제작 및 4차산업 신규 시스템을 접할 수 있는 체험학습을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충북대학교 찾아오는 과학교실을 운영하여 기본교과활동과 연계하여 보충심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전문 직업인 초청 강연으로는 우리 지역 무형문화재 공예, 원예 관련 전문직업인 특강 및 체험으로 진로 탐색과 설정에 대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세금에 관련된 내용 및 세무사에 관한 특강을 듣고 해당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경제금융교육 특강으로 경제 관념, 관련된 직업 소개 등 전반적으로 경제금융상식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4. 결과

  기본교과활동의 내실화와 과정 중심의 평가 방법 개선 및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자유학기 활동 운영을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노력한 결과 실속 있는 자유학기제가 운영되었다. 이를 통해 사랑과 감동이 넘치는 '함께 행복한 학교'를 실현하는 데 공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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