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가 한 번씩은 꿈 꾸었을법한 학교 ///////////////////////////////////////////////////////////////////// 081156 신 동진 //////////////////////////////////////////////////////////////////////// 교대에 들어온 후 내가 만들고 싶은 학교, 내가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은 학교라는 곳이 어떤 학교일 것인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을 해 본 적이 있습니다. 내가 꿈꾸던 학교는 아이들이 학교에 있는 것을 좋아하며 자연 속에서 뛰놀면서 배우는 그런 학교입니다. 이런 생각의 결과로 나는 후에 시단위의 임용고사가 아닌 도 단위의 임용고사를 보고자 했고 이런 얘기를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내가 가진 생각은 너무나도 피상적이고 추상적인 하나의 이상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나의 이러한 이상과 꿈을 실현시켜 줄 만한 모델을 작년 9월에 처음으로 접하고 올해 또 접했습니다. 작년에 접한 것은 MBC의 PD수첩에서 보았던 남한산초등학교를 비롯한 몇몇 혁신학교들이었고 이번 학기 특활시간에 접하게 된 속리산 수정초등학교이었습니다. //////////////////////////////////////////////////////////////////////// 솔직히 말해서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학교에 대해 자랑을 하는 것에 대해서 이해가 안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이 한 번씩 더 진행되어 갈 때 마다 교수님의 열정이 학교를 바꾸고 학생들을 바꾸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직 한 학교의 움직임이지만 이 하나의 활동이 점차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 지금 이 시대는 공교육이 대접받지 못하는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우스게 소리로 '사교육이 때리면 감사하다고 머리를 숙이고, 공교육이 때리면 신고를 한다.' 라는 얘기도 들려옵니다. 사교육을 비판하고 사교육을 말살하자고 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사교육도 교육이고 공교육도 교육입니다. 저는 공교육에서 할 수 있는 일을 구지 사교육에 넘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일을 힘들다, 불가능하다 말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일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물론 보기만 하는 것으로 끝나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모두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력의 방법과 수단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들의 마음속에는 학생들을 위하고자 하는 마음은 같은 것이라 생각하며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 윈도우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여서 그런지 문단 띄워쓰기가 되지 않네요. 파일을 별도로 첨부하겠습니다. //////////////////////////////////////////////////////////////////////// 첨부파일로도 올라가지 않네요 죄송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