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야 친구하자’편식상담교실 1. 필요성 및 목적 가. 성장기 학생들의 불규칙한 식사와 편식, 폭식, 트랜스 지방 함량이 높은 패스트 푸드의 지나친 섭취 등 잘못된 식생활은 영양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하며, 이로 인 해 비만아동과 저체중 아동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임 나. 실습을 통한 상담으로 학교급식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함 2. 운영 방침 가. 운영기간 : 4월 ~ 7월 나. 대상 : 1-3학년 나. 학생 스스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 다. 학부모 및 담임과 연계하여 가족의 식습관 및 행동변화 유도 라. 영양상담 방법 1) 보육교실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2) 교육일지 작성 : 실습위주로 교육 실시 마. 주별 계획서 단계 | 주 | 일시 | 교육 또는 활동내용 | 교육 또는 활동 세부내용 | 준비물 | 1단계 친해 지기 | 1주 | 4.20 | ·인사 및 소개 ·오이 그리기, ·오이동화 듣기 ·오이관찰하기, | ·인사 및 소개, ·오이에 대한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 ·오이송 듣기, 오이동화듣기 ·오이관찰하여 그리기 | 오이동화 활동지1 크레파스 오이,칼,접시 | 2주 | 4.27 | ·오이썰기 ·오이맛사지 | ·다양한 썰기 (깍두·반달 등) 오이맛사지 | 오이,칼,접시 | 3주 | 5.04 | ·오이로 인형 만들기 ·오이그릇 만들기 | ·오이를 이용하여 인형 만들기 ·오이를 만들어 소꿉놀이하기 | 오이,칼,접시,과일,작은스픈,모양찍기 | 교육포인트 | 싫어하는 도구를 놀이기구나 식기로 활용해 시각적으로 친숙해지는 단계로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는 데 중점을 두고 오이는 먹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처음 칼을 접하게 되는 아이들이 많아 칼사용 교육을 반드시 실시한다. 오이동화를 통해서 오이에 대한 좋은 이미지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
2단계 간접 노출 | 4주 | 5.11 | ·오이 샌드위치 만들기 ·오이에 대해 알기 | ·오이와 식빵을 이용하여 샌드위치 만들기 이론수업 : 오이동화를 통해 배우기 | 오이,칼,접시, 식빵,사과 마요네즈 | 5주 | 5.18 | ·오이주먹밥 만들기 | ·오이를 이용해 미니주먹밥 만들기 | 오이,칼,접시, 주먹밥재료,주먹밥틀 | 교육포인트 | 재료의 형태를 알아볼 수 없게 하되 모양이나 식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계로 오이를 아주 작게 썰어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별적으로 오이를 먹어보는 아이들을 격려해주고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한다. | 3단계 소극적 노출 | 6주 | 5.25 | ·과일오이화채 만들기 | ·꽃오이를 곁들인 과일화채만들기 | 오이,칼,접시,과일,시럽 | 7주 | 6.01 | ·오이김밥 만들기 | ·오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미니김밥 만들기 | 오이,칼,접시,김밥재료 | 교육포인트 | 아이가 거부감을 같거나 골라내지 않도록 다른재료와 섞어서 주는 단계이다. 화채는 달콤해서 오이도 잘 먹게 되며 오이김밥은 익숙한 음식으로 준비하였다. 자연스럽게 먹을 수 있도록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한다. | 4단계 적극적 노출 | 8주 | 6.08 | ·오이무침 만들기 | ·오이를 이용한 음식 만들기 | 오이,칼,접시,양념장 | 9주 | 6.29 | ·오이소박이 만들기 | ·오이를 이용한 음식 만들기 | 오이,칼,접시,양념장 | 10주 | 7.06 | ·통 오이 먹어보기 ·오이 인형만들기 ·오이에 대한 생각 평가 | ·오이만의 맛을 느껴보기 (미각교육) ·나무젓가락과 오이인형으로 인형극 ·오이에 마음을 표현하기 ·길찾기활동지를 통해 오이에 대한 생각 평가 | 오이,칼,접시 활동지2 | 교육포인트 | 채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단계로 학교급식에 자주 나오는 오이무침과 오이소박이를 직접 만들어 보게 한다. 그동안 교육을 하면서 오이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변했는지 발표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
바. 관련이론 1) 푸드 브리지 - 같은 재료를 이용하여 단계별로 다양한 음식을 제공 - 싫어하는 음식을 친숙하게 만드는데 효과적 -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을 좋아하는 데는 최소 8번 정도의 노출이 필요함 - 처음에는 5-10%로 시작하여 나중에는 90% 이상 노출 - 매번 같은 반찬이 아니라 재료는 같지만 다른 형태의 음식을 단계적으로 내 놓는 것이 핵심 2) 푸드브리지 단계 가) 친해지기 단계 : 싫어하는 도구를 놀이기가나 식기를 황횽해 시각적으로 친 숙해 지는 단계로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준다 나) 간접노출단계 : 재료의 형태를 없애 알아볼 수 없게 하되 모양이나 색으로 호기심을 자극 한다 다) 소극적 노출단계 : 아이가 거부감을 갖거나 골라내지 않도록 다른 재료와 섞어서 준다. 조금씩 양을 늘려간다 라) 적극적 노출 단계 : 채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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