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학년도 검인정 교과용 도서 선정 계획
작성자 *** 등록일 20.09.01 조회수 224
첨부파일

1.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신설 교과 편제로 새롭게 검인정 교과용 도서를 선정하고자 함.

2. 선정 대상 교과서

구분

학년

과목

출판사

저자

가격

선정 담당 교과군

1

선택

3학년

현대문학 감상

경기교육청

정형근 외

7,890

선정 절차 불필요

2

선택

3학년

심화 영어 독해

()와이비엠

신정현 외

11,310

영어

()엔이능률

허명혜 외

10,000

()천재교육

안병규 외

10,400

3

선택

3학년

창의 경영

()교학사

송혁준 외

10,000

기술·가정

()이오북스

고종남 외

11,800

4

선택

3학년

프로그래밍

씨마스

김기붕 외

9,000

정보

삼양교육

정종광 외

10,000

웅보출판사

남정권 외

12,000

()성림출판사

강지성 외

10,900

5

선택

3학년

환경

천재교과서

이상원 외

106,00

생명과학

*환경 교원자격증 소지자가 없으므로 유사과목인 생명과학이 담당

서울교과서

조성화 외

11,000

 

3.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4단계 : 확정

[학교장]

학교장은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 절차는 자율 판단)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선정 도서 최종 확정

 

4. 선정 기준

평가

영역

평가기준

평가항목

.

교육 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의 적절성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학습

내용

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정확성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 그래프)가 최신의 것인가?

중립성

인물, ,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학습

내용

조직

효과성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교수

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교과서 전시본과 함께 배포된 전자저작물(CD )은 충분하고 유용한가?

.

학습

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전문 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종이의 질 및 제책 상태는 양호한가?

.

도서의

가격

가격의 적정성

교과서 내용의 양과 질 대비 가격은 적정하게 책정되었는가?

동일교과()군의 평균가격보다 낮게 책정되었는가?

7점 만점일 경우(예시)

구분

비싸다←④→싸다

평균가격보다 10%이상 비싸다.

평균가격보다7~10%정도 비싸다.

평균가격보다

3~7%정도 비싸다.

평균가격

수준이다.

평균가격보다 3~7%정도

싸다.

평균가격보다

7~10%정도

싸다.

평균가격보다 10%이상 싸다.

점수

1

2

3

4

5

6

7

 

 

 

교과용도서 웹-전시 시스템 사용 방법

-전시 시스템 접속: http://www.교과서114.com/ [www.textbook114.com]

교과용도서 웹 전시 시스템 [바로가기] 클릭

교과서 검색창에 교과서 검색

[Image Safer], [E-BOOK Viewer] 설치 이후 웹전시본 확인

 

이전글 2020-2학기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계획
다음글 2020-2학기 온라인 및 지역연합 공동교육과정 수강 신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