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신설 교과 편제로 새롭게 검인정 교과용 도서를 선정하고자 함. 2. 선정 대상 교과서 순 | 구분 | 학년 | 과목 | 출판사 | 저자 | 가격 | 선정 담당 교과군 | 1 | 선택 | 3학년 | 현대문학 감상 | 경기교육청 | 정형근 외 | 7,890원 | 선정 절차 불필요 | 2 | 선택 | 3학년 | 심화 영어 독해Ⅰ | (주)와이비엠 | 신정현 외 | 11,310원 | 영어 | (주)엔이능률 | 허명혜 외 | 10,000원 | (주)천재교육 | 안병규 외 | 10,400원 | 3 | 선택 | 3학년 | 창의 경영 | (주)교학사 | 송혁준 외 | 10,000원 | 기술·가정 | (주)이오북스 | 고종남 외 | 11,800원 | 4 | 선택 | 3학년 | 프로그래밍 | 씨마스 | 김기붕 외 | 9,000원 | 정보 | 삼양교육 | 정종광 외 | 10,000원 | 웅보출판사 | 남정권 외 | 12,000원 | (주)성림출판사 | 강지성 외 | 10,900원 | 5 | 선택 | 3학년 | 환경 | 천재교과서 | 이상원 외 | 106,00원 | 생명과학 *환경 교원자격증 소지자가 없으므로 유사과목인 ‘생명과학’이 담당 | 서울교과서 | 조성화 외 | 11,000원 |
3.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은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 절차는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4. 선정 기준 평가 영역 | 평가기준 | 평가항목 | Ⅰ. 교육 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 시(도)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Ⅱ. 학습 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정확성 |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표, 그래프)가 최신의 것인가? | 중립성 | 인물, 성,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Ⅲ. 학습 내용 조직 |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Ⅳ. 교수 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교과서 전시본과 함께 배포된 전자저작물(CD 등)은 충분하고 유용한가? | Ⅴ. 학습 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Ⅵ.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 전문 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종이의 질 및 제책 상태는 양호한가? | Ⅶ. 도서의 가격 | 가격의 적정성 | 교과서 내용의 양과 질 대비 가격은 적정하게 책정되었는가? | 동일교과(목)군의 평균가격보다 낮게 책정되었는가? ※7점 만점일 경우(예시) 구분 | ① | ② | ③ | 비싸다←④→싸다 | ⑤ | ⑥ | ⑦ | 평균가격보다 10%이상 비싸다. | 평균가격보다7~10%정도 비싸다. | 평균가격보다 3~7%정도 비싸다. | 평균가격 수준이다. | 평균가격보다 3~7%정도 싸다. | 평균가격보다 7~10%정도 싸다. | 평균가격보다 10%이상 싸다. | 점수 | 1 | 2 | 3 | 4 | 5 | 6 | 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