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2학기 서원고 공동교육과정 본교 수강생 모집 안내] <공동교육과정이란?> 공동교육과정은 정규교육과정 이외 심화과목을 학생의 의지에 따라 선택하여 듣는 교육과정으로, 다른 학교 학생들과 연합하여 공동으로 수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모집하는 공동교육과정은 우리 서원고등학교에서 개설하고 운영하는 과목입니다. |
■ 모집 강좌 순 | 과목명 | 이수 단위 | 지도교사 | 운영 시간 | 장소 | 모집 인원 | 성적 처리 | 1 | 체육 지도법 | 2 | 서원고 장종호 | (월) 19:30 – 21:30 | 교실 | 10명 | 성취도 3단계 | 2 | 국제 정치 | 2 | 서원고 김주현 | (화) 19:30 – 21:30 | 교실 | 10명 | 성취도 3단계 | 3 | 심리학 | 2 | 서원고 이현진 | (화) 19:30 – 21:30 | 교실 | 10명 | 이수/ 미이수 | 4 | 교육학 | 2 | 서원고 이주희 | (화) 19:30 – 21:30 | 교실 | 10명 | 이수/ 미이수 | 5 | 가정과학 | 2 | 서원고 주송이 | (화) 19:30 – 21:30 | 교실 | 10명 | 성취도 3단계 | 6 | 물리학 실험 | 2 | 서원고 김영희 | (목) 19:30 – 21:30 | 과학실 | 10명 | 성취도 3단계 | 7 | 컴퓨터 그래픽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 2 | 서원고 장한별 | (목) 19:30 – 21:30 | 컴퓨터실 | 8명 | 성취도 3단계 | 8 | 영상 제작의 이해 (청주대 연계) | 3 | 청주대 이두원 교수 | (토) 13:00 – 15:50 | 청주대학교 | 10명 | 성취도 3단계 |
- 모집 대상: 서원고등학교 재학생 1,2학년 - 운영 기간: 2020년 9월 1일(화) ~ 2020년 12월 18일(금) 중 15일에 걸쳐 30시간 수업
■ 수강 신청 기간 및 방법 - 수강 신청 기간: 2020.07.24.(금) 19:00 – 2020.07.25.(토) 22:00 - 수강 신청 방법: 온라인 수강 신청( http://naver.me/GAnVENLo ) - 네이버 폼 (온라인 수강 신청은 수강 신청 기간내에만 가능합니다.) - 수강 신청 결과 발표: 2020.07.28.(화) 개별 연락 ■ 수강 신청 시 유의사항 - 한 학기에 한 강좌만 수강 신청 가능합니다 - 수강 신청 시 작성하는 ‘수강신청 사유 및 학업 계획’은 수강 인원 선발 기준에 작용될 수 있습니다. - 총 수업시수의 2/3 이상 출석 시 이수가 인정됩니다. - 각 과목의 평가기준에 따라 지필고사 또는 수행평가로 평가되며, 석차등급은 산출하지 않습니다. - 과목 수강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입됩니다. ■ 문의사항: 카카오톡 오픈채팅 “서원고 교육과정 1:1 질문방”https://open.kakao.com/o/scwhzp7b - #서원고교육과정, #서원고, #교육과정 <개설 과목 안내> 순 | 과목명 | 과목 설명 | 추천 진로 | 1 | 체육 지도법 | 체육 지도법은 코칭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지도 방법과 훈련 방법을 익혀 학생 선수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기르는 과목 | 체육교육과 및 체육학과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코칭과 지도자 학생 선수의 이해, 지도 방법과 훈련 방법, 체육 학습 환경 등 | 2 | 국제 정치 | 국제 관계의 협력과 경쟁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국제 질서를 창출할 수 있는 기본적 지식과 국제 시민 사회에 알맞은 시민적 태도를 함양하는 과목임 | 정치 외교학과, 외교학과, 국제학과 등 사회계열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국제 정치, 국제 분쟁, 국제 관계와 외교, 우리나라의 국제 정치 | 3 | 심리학 |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방법을 토대로 인지와 사고, 성격과 발달적 측면에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자아 정체감 및 타인과 나의 관계, 그리고 삶의 적응 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인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 | 심리학과, 재활학과, 상담심리학과 등 인문계열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심리학, 나(self) 알기, 사회적 정체성, 삶과 적응 | 4 | 교육학 | 시간과 공간에 따른 교육의 다양한 모습들을 이해하고, 배움과 가르침의 원리와 방법을 익혀, 미래의 평생 학습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학적 지식, 사고 능력 및 태도, 가치를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임 | 사범대(OO교육과), 초등교육과 등 교육계열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교육의 목적, 교육의 역사, 학습과 교수의 원리, 미래 사회와 평생 교육 | 5 | 가정과학 | 가정생활 각 분야와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여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진로를 개발할 수 있으며,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생활 역량을 길러 개인, 가족, 사회 공동체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임. | 가정관리학과, 생활복지주거학과, 소비자아동학과, 소비자학과, 식품공학과, 아동가족학과 등 생활과학계열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인간 발달과 가족, 자원 관리와 생활문화 | 6 | 물리학 실험 | 물리학Ⅰ을 이수한 학생들이 심화된 수준으로 물리학 실험 탐구를 해 봄으로써 이공계로 진학했을 때 필요한 실험 및 탐구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 | 물리학과, 물리교육과,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등 공학계열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역학, 전자기학, 공학, 현대 물리 등 | 7 | 컴퓨터 그래픽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컴퓨터 활용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래픽 제작 원리를 익히고,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일 이미지와 동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이론·실습 과목 | 디자인학과,, 미디어콘텐츠학과, 미술학과 등 미술·디자인계열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컴퓨터 그래픽(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 8 | 영상 제작의 이해 (청주대 연계 과목) | 영상 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 영상 제작에 필요한 특징과 원리 및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표현을 탐색함으로써 촬영 과정에서 영상 표현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데 필요한 과목 | 미디어학과, 신문방송학과, 광고홍보학과, 미디어콘텐츠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등 미디어 관련 상경계열 지망생 | 주요 학습 내용 | 영상 이해, 영상 기획, 영상 촬영, 영상 편집, 영상 제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