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생활기록부는 ○ 학생의 학교 생활태도 및 학습 성장 변화를 담아내는 학생 종합 성장 보고서입니다. ○ 교사가 학생의 성장과 학습과정을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기록 중심의 종합기록입니다. ○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평가하여 학생 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 선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관리되는 법정장부입니다. □ 근거법령 ○ 초·중등 교육법 제 25조,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 학교생활기록부에 무엇이 기재되는가?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뒷면 참조) □ 학교생활기록부는 어떻게 작성되는가? ○ 학교생활기록부는 담임교사 또는 과목별 담당교사가 학생의 학교생활을 상시 관찰하여 평가한 결과를 종합하여 작성합니다. - 개별 학생의 발달 경로를 종합적이며 계속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이하 ‘누가기록’)으로 기재합니다. ○ 현재 교육부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원칙은, 학교교육계획이나 학교교육과정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실시한 각종 교육활동의 이수상황, 특히 활동내용에 따른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을 중심으로 기재하는 것입니다. - 때문에 학교교육계획 이외의 체험활동, 교외활동 사항 등은 기재를 금지하거나 예외적인 경우에만 기재하 도록 하고 있습니다. ◆ 학교교육계획 이외의 체험활동은 교육관련기관(교육부 및 소속기관, 시∙도교육청 및 직속기관, 교육 지원청 및 소속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행사, 청소년 단체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봉사활동 등만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 한해 기재 가능함. ◆ 각종 ‘공인어학시험(관련 교내 수상실적 포함)’, 교외 경시대회, 교내∙외 인증시험 등의 참여 사실 이나 성적, 교외상, 논문 등재나 도서출간, 지적재산권 출원 또는 등록 사실, 해외 활동실적, 부모(친인 척포함)의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구체적인 특정 대학명, 기관명, 상호명, 강사명 등은 ‘행동특 성 및 종합의견’란을 포함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어떠한 항목에도 기재할 수 없음. |
○ 학교생활기록부 수정 및 기재 관련 부당요구의 관련 법령▴ ※ 학교생활기록부에 허위사실을 기재할 경우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을 엄격하게 적용함. |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 | | | - 제5조(부정청탁의 금지) ① 누구든지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 등에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부정청탁을 해서는 아니 된다. 10. 각급 학교의 입학∙성적∙수행평가 등의 업무에 관하여 법령을 위반하여 처리∙조작하도록 하는 행위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 및 요소 | 순 | 기재항목 | 기재요소 | 1 | 인적·학적 사항 | ◦ 인적사항 :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 학적사항 : 입학 전 전적학교의 졸업연월일과 학교명, 재학 중 학적변동 내용 ◦ 특기사항 : 학적 변동의 사유,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사항 | 2 | 출결상황 | ◦ 수업일수, 결석일수, 지각(일수), 조퇴(일수), 결과(일수) ◦ 특기사항(결석사유, 개근 등 특기사항 및 학폭 가해학생 조치사항 등) | 3 | 수상경력 | ◦ 상의 명칭,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 참가대상(참가인원) ※ 상급학교 진학시 수상경력은 학생별 한 학기에 한 개씩만 제공함 ※ 교외상은 기록하지 않음 | 4 |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 ◦ 자율, 동아리, 진로활동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 ◦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진로 희망분야와 각종 진로 검사 및 진로상담 결과, 관심 분야 및 관련된 학생 활동내용 등 학생의 진로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 기재 ◦ 봉사활동 실적(일자 또는 기간,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활동내용, 시간, 누계시간)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내용은 ‘동아리활동’란에 기록 - 클럽명, 활동시간,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특기사항을 간소화하여 기재 - 정규교육과정 외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클럽명(활동시간)’만 기재 ◦ 학교 교육 계획에 의해 구성한 청소년단체 활동 - 단체명은 입력하되 특기사항은 입력하지 않음 | 5 | 교과학습 발달상황 | ◦ 교과, 과목, 성취도(수강자수),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 교과별(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6 | 자유학기 활동상황 | ◦ 영역▴별 이수 시간 ◦ 영역별 특기사항 ▴ 진로탐색∙주제선택∙예술∙체육∙동아리활동 | 7 | 독서활동 상황 | ◦ 학생이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 ※ 독서기록장, 독서 포트폴리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증빙자료를 근거로 입력함 ※ 독서기록장, 독서 포트폴리오 등의 증빙자료는 학생 개인이 보관 | 8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누가기록된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한 총체적 종합의견(학폭 가해학생 조치사항 포함) |
2022. 10. 서전중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