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 양성평등 가정통신문
작성자 서전중학교 등록일 22.09.01 조회수 230
첨부파일

양성평등 교육은 학교 현장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함께 실천되어야 할 시대적 필요 내용입니다. 자녀들이 평등한 의식을 습득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평소 자녀를 대하는 태도를 되짚어 보고 자녀와 소통하는 계기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1. 양성평등이란?

-남자와 여자의 법률적 권리나 사회적 대우가 성별에 따라 차별이 없음을 뜻함.

2. 성차이와 성차별의 구분

우리는 성별, 피부색, 장애 유무, 나이, 민족, 종교, 가족 형태 등에서 무수히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성차별이란 합리적인 이유 없이 성별을 이유로 행해지는 모든 구별, 배제, 또는 제한을 의미합니다.

3. 평등한 부부의 모습을 보여 주세요.

자녀들에게 평등하게 서로 독립적으로 협동하면서 사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정을 이룬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는 어른이 되었을 때 수평적 .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만들며 살게 됩니다.

4. 양성평등 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여자는 얌전해야지!”,“남자가 왜 그래!” 등 성차별적 언행으로 인해 자녀들의 행동에 제약을 두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이런 언행들이 행동을 고정시키게 됩니다.

. 가정생활의 영위, 자녀 양육은 남녀 공동책임이란 점을 인식하고, 성별보다 개인 능력의 차이가 더 크다는 점을 인식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진로, 학업 선택, 클럽활동 선택 시 남자와 여자의 영역이 따로 있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녀의 선택을 존중하여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양성평등을 방해하는 생각들

- 여자가 집안 살림을 해야 한다.

- 여자의 행복은 전적으로 결혼을 잘 하는데 있다.

- 남자는 여자보다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이 많다.

- 남자는 씩씩하고 용감하고, 여자는 순종적이어야 한다.

- 눈물을 보이는 남자는 연약하고 능력이 없는 남자이다.

- 남녀가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책임자는 남자가 되어야 한다.

- 여자에게 적합한 직업과 남자에게 적합한 직업은 따로 있다.

-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가 우선 남자에게 주어져야 한다.

6. 양성평등을 실천하는 생각들

- 집안 살림은 가족이 함께 분담한다.

- 행복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노력해서 이룰 수 있다.

- 여자나 남자 모두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도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 ‘여자는 여자답게! 남자는 남자답게!’가 아닌 너는 너답게! 나는 나답게!’

사람은 누구나 남성적인 면과 여성적인 면을 모두 지니고 있는 양성적인 존재입니다. 인간 존중에서 출발하는 양성교육을 받고 자란 자녀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는 성차별적 환경에서 벗어나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는 행복한 가정의 구성원이 될 것입니다.

202291

서 전 중 학 교 장

직인생략


이전글 2022. 환경기념일(9월) 안내 가정통신문
다음글 2023학년도 고등학교 진학 희망학교 조사 가정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