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1-1 | 나를 찾아 떠나는 문학 여행 | 문학작품 감상과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문학적 감수성을 높이고 자아를 성찰하는 프로그램 |
1-2 | 책은 내 친구 | 문학작품을 함께 읽고 토의토론을 통해 발표력과 사고력, 상상력 등을 키우며 삶과 관련해 자기를 성찰하고 성장하는 프로그램 |
1-3 | 내가 만드는 문학 세상 | 다양한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토론하기, 이야기 바꿔 쓰기 활동을 해봄으로써 문학적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수업을 진행 |
1-4 | 시집 만들기 | 자신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시작품을 찾아서 읽고 감상함으로써 시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창의적 글쓰기 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문학적 표현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
1-5 | 문화 컨텐츠의 재창작 | 소설, 영화, 만화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다른 매체로 전환하여 재창작해 봄으로써 작품과 매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경험하고, 예술적 소양을 기르는 시간을 가짐 |
1-6 | 소보로 (소리로 보는 세로운 세상) | 오디오 북을 들으며 보석십자수, 스티커북, 뜨개질 등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활동을 함. 오디오북을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하는 프로그램 |
1-7 | 다문화· 세계시민교육 | 다문화시대의 세계시민교육을 통해서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여 세계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다 |
1-8 | 세계를 내손에 독도사랑 | 세계지도를 통해 우리나라의 위치 특성을 이해하고, 독도의 자연환경과 역사를 통해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를 확인하고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
1-9 | 체험 사회 탐구 | 체험 중심의 다양한 사회 관련 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할 가치와 태도를 기르고 적극적인 민주시민 의식을 갖는다 |
1-10 | HIT 역사 | 학생 참여형 수업, 만들기, 탁본을 통해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역사적사고력을 기르며 문화재에 대하여 탐구해 보는 활동 |
1-11 | 바람직한 도덕적 관계 |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에 대해서 이해하며 더불어 자신을 사랑하는 법과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는 힘기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