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중학교 교육연구부 1학기의 교과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교과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해 탐구과제를 해결하면서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교과 통합적 접근을 통해 다양한 교과에 대한 심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과별 학년별로 탐구대회를 운영한다. 2. 교과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탐구주제를 선정하고 학생들이 필요한 사전지식 및 교과지식을 상기할 수 있도록 대회 전 관련 수업을 실시한다. 3. 1학기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 심화 탐구가 가능하도록 활동 내용을 구성하여 실시한다. 4. 우수한 학생의 작품을 교과별 학급별로 다수 작품을 1차 선정한 후, 각 학년부 대표 및 교과 교사가 협의하여 시상자를 참가자 수의 20% 이내에서 선정 및 시상한다. 1. 대상 : 본교 1, 2, 3학년 재학생 2. 일시 : 2022.8.30.(화) 1~4교시 3. 탐구활동 상세일정 학 년 | 일 정 | 운 영 내 용 | 전학년 공통 | 8월 22일 ~ 29일 | - 학생 스스로 탐구 방법을 구상할 수 있도록 해당 교과 사전 수업 실시 - 탐구 활동에 필요한 사전지식 및 교과 지식 수집 - 탐구과제 해결 활동 및 필요한 경우 개별 피드백 제공 | 8월 30일 | - 탐구 결과물 제작 및 완성 |
4. 교과별 학년별 탐구주제 학년 | 교과 | 탐구주제 및 수행 내용 | 1학년 | 국어 | 【독서 엽서 제작】 독서 후 생각이나 인상 깊은 구절, 책 소개 등을 그림과 함께 엽서(배부용 종이)로 제작 | 영어 | 【영어 레시피 만들기】 - 좋아하는 음식을 정해서 실제로 직접 요리하며, 요리 전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 준비, 음식 사진, 본인 얼굴이 나오도록(모자이크 처리 가능)해야 함. - 제공하는 4절지에 사진을 차례대로 붙인 후, ‘명령문 형식’을 활용하여 영어로 요리법 쓰기(마커, 싸인펜, 색연필, 물감 등 이용) | 수학 | 【수학 마인드 맵 작성하기】 - 1학기 동안 배웠던 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 - 8절지에 수학사, 용어, 개념 등 한눈에 보기 쉽게 표현하기 | 과학 | 【과학발명품 제작계획 아이디어 탐구】 1학기 동안 배웠던 단원과 관련된 아이디어 선택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일상 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발명품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과학적 원리를 양식에 맞게 작성하기 우수한 작품은 추후 발명 대회에 출전 가능 | 2학년 | 국어 | 【소설 '동백꽃'의 뒷이야기를 만화로 표현하기】 | 영어 | 【영어 4컷 만화 완성하기】 - 주제 : 환경,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 이솝우화 중에서 택1 -내용 : 주제에 맞는 만화와 영어 대화문 포함할 것 - 양식 : A4(학교에서 제공), 색칠 도구 | 수학 | 【수학 마인드 맵 작성하기】 - 1학기 동안 배웠던 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 - 8절지에 수학사, 용어, 개념 등 한눈에 보기 쉽게 표현하기 | 과학 | 【과학발명품 제작계획 아이디어 탐구】 1학기 동안 배웠던 단원과 관련된 아이디어 선택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일상 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발명품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과학적 원리를 양식에 맞게 작성하기 우수한 작품은 추후 발명 대회에 출전 가능 | 도덕 | 【도덕 친환경 실천하기 챌린지】 자신의 친환경 실천을 사진, 브이로그로 제작하기 단톡방에 올려 놓은 패들렛 주소에 자신의 과제를 올리기 | 3학년 | 국어 | 【논증 방식을 활용하여 주장하는 글의 개요 작성하기】 -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글쓰기’ 단계를 적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주제로 하는 글의 개요 작성하기 - (조건) 귀납, 연역, 유추의 논증 방식 중 하나를 적용하여 근거 마련하기 | 영어 | 【「How to ~ (~하는 법)」를 주제로 자료 제작】 - How to become a smart spender / How to be a good friend / How to use a smartphone wisely 등을 주제로 영어로 글쓰기 형식은 자유(글짓기, 웹툰, 신문기사, 미니북 등), 4절지 등 | 수학 | 【수학 마인드 맵 작성하기】 - 1학기 동안 배웠던 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 - 8절지에 수학사, 용어, 개념 등 한눈에 보기 쉽게 표현하기 | 과학 | 【과학발명품 제작계획 아이디어 탐구】 1학기 동안 배웠던 단원과 관련된 아이디어 선택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일상 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발명품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과학적 원리를 양식에 맞게 작성하기 우수한 작품은 추후 발명 대회에 출전 가능 |
5. 심사기준 탐구주제에 대한 이해도 | 사전지식 및 교과지식의 활용도 | 탐구 결과물의 우수성 및 독창성 | 계 | 30점 | 30점 | 40점 | 100점 |
6. 시상 계획 및 활용 계획 가. 교과별 학년별로 참가자 수의 20% 이내로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의 방식으로 구분하여 시상하되 탐구 결과물의 완성도 등을 감안하여 확대 및 축소하여 시상할 수 있다. 나. 우수작품 제출 학생에게 학교장상을 수여한다. 다. 우수작품은 서전제에 전시물로 활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