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중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생정보통신 윤리교육 자료
작성자 서경중 등록일 18.09.19 조회수 123

학생 정보통신윤리교육 자료

 

1. 네티켓의 10대 원칙

. 친절한 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 우리말을 정확히 사용합니다.

. 욕설이나 유언비어를 말하지 않습니다.

.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존중합니다.

. 상대방의 문화와 사고방식의 차이를 인정합니다.

. 불필요한 글을 띄우지 않습니다.

. 만나고 헤어질 때는 꼭 인사를 합니다.

. 사생활을 침해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 네티켓은 나의 인격의 거울입니다.

2. PC통신에서의 예절

. 게시판 예절

1) 게시판의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쓴다.

2) 게시물의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알맞은 제목을 사용한다.

3)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한다.

4)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

5) 사실 무근의 내용을 올리지 않는다.

6)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배려한다.

. 전자 우편 예절

1) 자신의 신분을 미리 밝히고 편지를 보낸다.

2)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 광고성 메일을 동시에 보내지 않는다.

3) 한번 전송한 편지는 다시 고칠 수 없으므로 미리 편지를 작성하여 내용을 검토한 후 발송한다.

4) 날마다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운다.

5) 자신의 ID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로 공개하지 않는다.

6) 내용은 가능한 짧게 요점만 작성한다.

7) 메일을 보내기 전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8) 제목은 내용을 함축하여 간결하게 쓴다.

9) 메일 상에서 타인에게 대해 말할 때에는 정중함을 지킨다.

. 공개 자료실 예절

1)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올리지 않는다.

2) 음란물을 올리지 않는다.

3) 공개용 소프트웨어를 올리기 전에 반드시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점검한 후 올린다.

4) 유익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받았을 때는 그 자료를 올린 사람에게 감사의 편지를 보내도록 한다.

5) 공개 자료실에 등록할 자료는 가급적 압축한다.

. 대화방 예절

1) 다른 사람의 ID로 접속하여 대화하지 않는다.

2) 자기 자신을 먼저 소개한 후 대화에 참여한다.

3) 진행 중인 대화의 분위기를 파악한 후 대화에 참여한다.

4) 대화실에서는 모두에게 자를 붙이고 존칭을 사용한다.

5) 욕설이나 빈정대는 말은 하지 않는다.

6) 다른 사람을 비방하지 않는다.

7) 같은 내용의 말을 한꺼번에 계속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8) 초보자가 들어올 경우 천천히 기다려주며, 친절하게 가르쳐 준다.

9) 대화실에서 나올 때는 반드시 인사를 하고 나온다.

10)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11)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를 한다. 대화방에 들어가면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어느 정도 경청하는 것이 좋다.

12) 리턴키를 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동시에 몇 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상대방을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13)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는 피한다.

14) 광고, 홍보 등 이름 알리기만을 목적으로 악용하지 않는다.

15) 유언비어와 속어, 욕설 게재는 삼가고, 상호 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한다.

이전글 소프트웨어 관련 주의사항
다음글 정보통신윤리 교육자료(학부모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