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0 상반기 만족도 조사 통계표
작성자 차순남 등록일 10.08.26 조회수 463
첨부파일

2010년 학교급식 기본방향에 의거하여 상반기 만족도 조사 통계표를 공개합니다.

만족도 결과 내용 요약

학교급식의 만족도 조사 (1)에서는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음식에 대한 부분은 관능적, 양적, 질적 측면으로 그 차이를 비교해 보았고, 그 외의 부분은 학교급식의 시설적인 측면과 식품.시설을 제외한 학교급식, 조리종사원 친절도, 만족도로 구분하였다.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에서 대량조리와 많은 식수에 의한 제한점으로 일부 낮게 나온 결과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만족도가 보통이상으로 높게 나오게 되었다. 이제까지 학교급식에서 만족도가 낮은 것을 단순히 식단과 조리에만 치중하여 개선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그러한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딱딱하고 어두운 학교급식의 식당 시설과 주변 환경에 변화를 주기 위한 투자와 실행이 요구 된다고 할 것이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학교급식 식당시설과 주변시설은 음식의 맛, 냄새, 색, 모양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 학교급식에의 만족도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즐거운 식사시간을 만들어 주는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인 항목은 음식의 맛, 음식 온도, 음식의 종류, 영양, 위생, 식재료의 품질, 급식지도 여부, 급식메뉴 등에 관한 정보 제공, 조리종사원 친절도, 급식 만족도의 10개의 항목으로 나타났다.


채소류에 대한 기호도가 낮게 나타났는데, 초등학교 시기의 식습관은 이후 식습관과 기호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기호도가 낮아지지 않도록 식단개발 및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고, 발전된 급식이 되도록 학교급식을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의 기호를 이해하여 식단을 재구성하고, 조리법에 변화를 주어 기호도가 낮은 식품에 학생들이 관심을 불러일으킬 필요가 있다.

 근래에 들어 여러 매체에서 급식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많고, 학교급식에 대한 관심은 커져만 가고 있는 현실에서 학교급식이 학생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급식 제공자의 책임 있는 학교급식 운영의 실현과 급식의 주체인 학생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와 함께, 학교 급식과 관련하여 정부의 재정적, 정책적 지원을 포함하여 다각도에서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전글 9월 영양소식지(식중독예방요령,한가위소식지)
다음글 8,9 월간식단표 및 주간식단표(원산지,영양량 표시),/3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