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광중학교 로고이미지

급식알림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제 안내
작성자 이빛나 등록일 20.06.24 조회수 13
첨부파일

식품 알레르기란?

식품의 특정 단백질에 의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 결과 피부(두드러기 등), 소화기(구토, 설사 등), 호흡기(기침, 호흡곤란 등), 순환계(아나필락시스 쇼크)에서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 현상

식품 알레르기 증상 및 예방 방법은?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은 알레르기 원인 식품을 아주 적은 양 섭취하거나 접촉을 통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식품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학생들은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관리 방법입니다.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   

유난히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식품으로 국내 조사에서는 달걀(10%), 우유(10%), (1.9%), 땅콩(1.5%) 등이 흔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밝혀졌답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절대 가볍게 여겨선 안 되는 질환입니다.

 드물지만 극소량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에 노출된 뒤 생명을 잃기도 한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린 어린이의 35%, 천식을 앓는 어린이의 10%는 원인이 식품 알레르기입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유전적 소인, 즉 가족력이 있으며 식품 알레르기 진단을 받은 사람의 첫 번째 예방 수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 고등어, ,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아황산염,호두,닭고기,쇠고기,오징어,조개류(,전복,홍합포함),19개 식품이 든 가공식품에 대해 이를 라벨에 의무 표기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본교에서도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학교급식 식단에 안내할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병원진단을 받거나 확실한 증상이 있는 학생들이 해당 식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가정에서 잘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식단에 표시될 19가지 알레르기 유발식품의 종류는 난류(가금류),우유,메밀,땅콩,대두,,고등어,,새우,돼지고기,복숭아,토마토,아황산염호두닭고기쇠고기오징어조개류(,전복,홍합포함) 입니다. 이들 식품을 사용하거나 이들 식품의 성분을 함유한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을 이용한 식품이 사용된 음식명에 해당 알레르기 유발식품이 번호로 표시됩니다.

성장기 학생들이 특정 식품을 계속적으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 영양적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정에서는 대체 식품이나 음식을 제공하여 주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전글 20.7월 영양교육자료
다음글 개학 후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