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광중학교 로고이미지

급식알림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제 안내
작성자 이빛나 등록일 20.06.24 조회수 9
첨부파일

식품 알레르기란?

식품의 특정 단백질에 의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 결과 피부(두드러기 등), 소화기(구토, 설사 등), 호흡기(기침, 호흡곤란 등), 순환계(아나필락시스 쇼크)에서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 현상

식품 알레르기 증상 및 예방 방법은?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은 알레르기 원인 식품을 아주 적은 양 섭취하거나 접촉을 통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식품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학생들은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관리 방법입니다.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   

유난히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식품으로 국내 조사에서는 달걀(10%), 우유(10%), (1.9%), 땅콩(1.5%) 등이 흔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밝혀졌답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절대 가볍게 여겨선 안 되는 질환입니다.

 드물지만 극소량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에 노출된 뒤 생명을 잃기도 한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린 어린이의 35%, 천식을 앓는 어린이의 10%는 원인이 식품 알레르기입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유전적 소인, 즉 가족력이 있으며 식품 알레르기 진단을 받은 사람의 첫 번째 예방 수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 고등어, ,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아황산염,호두,닭고기,쇠고기,오징어,조개류(,전복,홍합포함),19개 식품이 든 가공식품에 대해 이를 라벨에 의무 표기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본교에서도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학교급식 식단에 안내할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병원진단을 받거나 확실한 증상이 있는 학생들이 해당 식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가정에서 잘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식단에 표시될 19가지 알레르기 유발식품의 종류는 난류(가금류),우유,메밀,땅콩,대두,,고등어,,새우,돼지고기,복숭아,토마토,아황산염호두닭고기쇠고기오징어조개류(,전복,홍합포함) 입니다. 이들 식품을 사용하거나 이들 식품의 성분을 함유한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을 이용한 식품이 사용된 음식명에 해당 알레르기 유발식품이 번호로 표시됩니다.

성장기 학생들이 특정 식품을 계속적으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 영양적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정에서는 대체 식품이나 음식을 제공하여 주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전글 20.7월 영양교육자료
다음글 개학 후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