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광중학교 로고이미지

상담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청소년기 부모역활의 중요성1
작성자 송소영 등록일 12.04.02 조회수 253
 

■ 청소년 시기를 잘 보내기 위한 부모의 노력

  심리적 지지대 혹은 지원군으로 부모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청소년 시기는 초등학생 시기와 질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이 시기는 초등학생과 성인사이에 있는 중간단계로서 아동에서 독립된 성인으로 삶을 위한 준비 단계이다. 질적인 변화를 겪는 불안의 시기이기에 부모나 사회가 심리적 안정감과 신뢰적 지지대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대체적으로 이 시기에는 초등학생 때와 다른 신체적 변화가 있기 때문에 학부모는 지나치게 기대감과 책임감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청소년기에 독립심을 길러주어야 하지만 격려와 지속적인 관심이 없는 책임감만의 부여는 갈등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청소년 시기는 부모의 가치관이나 세계관과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갈등을 통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모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의 대화시간이 증가되어야 하고 진솔한 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중학교에 진학하면서부터 부모에게 말문을 닫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녀와의 대화를 위해 부모가 먼저 노력해야 한다.

청소년기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정신적 성장통을 많이 겪는 시기이므로 부모가 자녀의 정신적 멘토(mentor)가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자녀의 심리를 알려고 하는 자세가 매우 필요하다.     

이전글 청소년기 자녀를 가진 학부모 유의사항
다음글 상담에 대한 고정관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