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광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신뢰받는 상점은 붐비기 마련입니다.(http://www.bkm.or.kr/)
작성자 정형진 등록일 08.09.08 조회수 164
우리가 상품을 사러 갈 때에는 어느 상점으로 갈 것인가를 생각하곤 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결국, 정품을 정직한 가격으로 팔고 상품을 판 후에는 교환이나 환불이 되는 상점을 선택하여 가게 됩니다. 즉, 현대는 신용사회이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상점은 항상 손님으로 붐비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점을 깨끗이 관리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상품을 준비해서 팔며, 교환이나 환불을 해 줄 때에도 친절히 대하여야 합니다.

(1) 편하게 물건을 고를 수 있도록 합시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고유한 구매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점 주인은 손님들의 다양한 구매습관을 이해하고, 그것을 존중해야 합니다. 손님이 귀찮아할 정도로 따라다니면서 말을 걸거나 손님이 별로 원하지 않는 상품을 강매하지 말고, 손님이 편안한 마음으로 원하는 물건을 고를 수 있도록 합시다.

(2) 정품을 팔고, 유사품이나 불량품은 팔지 맙시다

정품을 판매하는 상점은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아 단골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유사품이나 불량품을 파는 것은 자기 자신과 우리 사회를 속이는 일이므로 이런 물건은 취급하지 맙시다.

(3) 찾는 상품이 없을 때에도 최대의 성의를 보입시다

손님이 마음에 드는 상품은 있으나 자신의 치수가 없어서 안타까워하는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음 번에라도 구해주도록 약속하든지 다른 상점를 소개해주거나 상품을 구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알려주도록 합시다.

(4) 음료나 식료품은 유통기한을 지켜 팝시다

음료나 식료품을 취급하는 상점은 항상 신선하고 청결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지금 팔고 있는 음료나 식료품을 자신의 부모나 자녀가, 혹은 스스로가 먹어도 아무 이상이 없는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지 자문해 봅시다.

(5) 정찰제를 실시하고 영수증을 줍시다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에 대한 믿음입니다. 처음보는 손님이나 다시 올 것 같지 않은 뜨내기 손님일지라도 친절하고 공정한 가격으로 거래를 하고 영수증을 반드시 발급하는 것이 진정한 상거래 질서일 것입니다.

(6) 교환이나 환불을 원하는 손님에게도 친절하게 대합시다

상점을 운영하다 보면 이미 구입해 간 상품을 다른 상품으로 바꾸어 달라거나 환불을 해 달라는 손님 때문에 곤란을 겪는 적도 있을 것입니다. 판매하는 직업은 서비스가 최고임을 잊지 말고, 상품이 변질되었거나 상품에 하자가 있어 교환이 불가피하면 당장 환불을 해드려야 합니다.

(7) 상점의 안팎과 상품을 청결하게 관리합시다

매장을 쾌적하게 관리하고 상품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은 외관상으로도 보기가 좋지만, 위생상 꼭 필요한 일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해서라도 업소주변은 항상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글 문화시민운동중앙협의회(http://www.bk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