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8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총평 및 우수사례
작성자 송광빈 등록일 19.02.12 조회수 222
첨부파일

2018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총평 및 우수사례

상진초등학교

총 평

2018학년도 상진초등학교에서는 업무 및 행사 추진 시 수평적 관계를 바탕으로 충분한 토론을 통해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려 노력하였으며 이로 인해 업무 및 행사 추진 시 모든 구성원의 원활한 협조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회의가 너무 많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회의를 통해 추진을 하면 결정이 늦어진다는 단점도 있었다.

교무실무사의 업무 지원 등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 학기 초부터 학교 차원에서 가능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

과정중심평가를 실천하려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교사의 인식 부족, 과다한 행정업무로 인해 구체적이고 장기적이며 많은 노력이 필요한 과정중심평가를 실천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다.

학부모 대상 연수 참여, 책 읽어주는 어머니, 녹색어머니회, 학부모 아카데미, 학부모 동아리 운영 등 많은 학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학교교육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운동회와 학예회 등에 많은 학부모들이 참석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교직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적정한 절차를 거쳐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였다.

기초학력향상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하였으며 2019학년도에는 방과후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장기적으로 운영하면 더욱 좋을 듯하다.

오케스트라의 교육적 효과가 우수하였으며 학생 만족도도 높았다.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 부서를 운영하였으며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2. 우수사례

본교는 2018학년도 2학기에 고맙day’를 운영하였다. 친구, 선생님,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해보는 활동을 통해 바른 인성함양을 도모하고, 친구와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친구의 소중함과 친구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 조성하며, 학생들이 협동하여 과제를 수행하며 서로 어울릴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위해서 전 교직원이 협의를 거쳐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였고, 모든 학생과 교직원이 활동 결과에 아주 만족하였고, 그 교육 효과도 아주 좋았다.

각 반을 체험 부스로 지정하고 부스에서 여러 가지 과제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고 각 부스에서 여러 가지 미션의 수행을 통해 친구와 선생님에게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하였으며 혼자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협동을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다.

학생들의 개개인의 미션수행보다는 협동 부분에 더 큰 점수를 부여하였고, 부스 간 이동 시에 복도에서 한 줄로 정숙을 유지하며 조별로 흩어지지 않고 이동하는 모습에 점수를 부여하여 평소 복도에서 소란스러웠던 학생들의 태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학생들은 모둠활동을 통해서 친구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느낄 수 있었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던 하루였다. 추후에는 이 프로그램을 장기적인 계획으로 수정 보완하면 꾸준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과 태도에 큰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전글 2019. 의무교육관리위원회 규정
다음글 2018.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