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학년: 1~6학년 | 강사: 반민정 |
기 | 기간 | 학습 주제 | 학습목표 |
1기 | 3/2-3/5 | <과학자의 탐구 자세>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해야할까? | 여러 가지 감각 기관과 간단한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관찰할 수 있다. |
3/8-3/12 | <렌즈 비교하기> 볼록렌즈, 오목렌즈의 특징 비교하기 | 1~3학년: 다양한 렌즈 특징 차이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렌즈의 특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3/15-3/19 | <플라스틱-열 가소성> ps판 열쇠고리 만들기 | 1~2학년: 플라스틱의 활용에 대해 흥미를 가진다. 3~4학년: 플라스틱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6학년: 플라스틱의 열가소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3/22-3/26 | <모세관> 1~3학년: 크로마토 그래피 4~6학년: 움직이는 무지개/이쑤시개 별 모양 변화 관찰 | 1~3학년: 색이 변하는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모세관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기 | 3/29-4/2 | <표면장력> 1~6학년: 색깔 막 만들기 +4~6학년: 비닐 물 봉지 뚫기 | 1~3학년: 스테인드글라스 물감 활동을 통해 표면장력의 원리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 4~6학년: 스테인드글라스 물감 활동을 통해 표면장력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4/5-4/9 | <물질> 춤추는 이상한 물질-점탄성/날달걀 | 1~3학년: 물질의 다양한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점성과 탄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4/12-4/16 | <농도 차이에 따른 이동> 물마시는 기저귀 | 1~2학년: 농도의 차이에 따른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3~4학년: 농도 차이에 따른 이동 현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5~6학년: 농도 차이에 따른 이동 현상의 실생활 예시를 설명할 수 있다. |
4/19-4/23 | <산과 염기> 색이 변하는 요술 꽃 | 1~3학년: 지식약을 통한 색의 변화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4~6학년: 산과 염기의 성질 차이를 알 수 있다. |
3기 | 4/26-4/30 | <무게중심> 무게중심 잠자리 만들기/색종이가 혼자 일어나는 현상 | 1~4학년: 무게중심 현상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 5~6학년: 무게중심의 원리를 활용한 실생활 예시를 말할 수 있다. |
5/3-5/7 | <빛 굴절과 반사> 1~6학년: 레이저를 이용한 물 속의 빛의 굴절과 반사 현상 | 1~3학년: 빛의 굴절과 반사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 4~6학년: 빛의 굴절과 반사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5/10-5/14 | <밀도> 무지개 물탑쌓기/물과 기름의 밀도차이 실험 | 1~4학년: 밀도 차이에 따른 층상 구조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 5~6학년: 밀도 차이의 현상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심화 개념 설명) |
5/17-5/21 | <지층> 1~3학년: 지층의 형성 4~6학년: 습곡과 단층의 종류, 절리 | 1~3학년: 지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6학년: 지층의 형성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기 | 5/24-5/28 | <화석> 1~4학년: 화석의 특징과 형성과정 5~6학년: 화석의 특징과 종류의 예시 알아보기 | 1~6학년: 화석의 생성과 발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5/31-6/4 | <빛의 색깔> | 1~3학년: 빛의 색깔 차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5~6학년: 빛의 색깔 합성 현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6/7-6/11 | <열 전달 방식> 대류 회전 모빌/섞이지 않는 물 실험 | 1~3학년: 온도 차이에 따라 열의 전달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4~6학년: 온도 차이에 따른 대류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
6/14-6/18 | <주제간 융합 수업> 마시멜로 포트리스 | 1~2학년: 포물선의 운동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3~4학년: 지레의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5~6학년: 관성의 법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5기 | 6/21-6/25 | <자성> 액체 자석 만들기 | 1~3학년: 액체 자석 실험 활동에 호기심을 갖는다. 4~6학년: 자기장에 의한 자기력선 형태를 이해할 수 있다. |
6/28-7/2 | <steam수업> 미래의 그린 에너지 집 | 1~3학년: 지구의 환경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친환경 에너지를 미래의 집에 적용할 수 있다. |
7/5-7/9 | <암석 관찰> 1~3학년: 암석의 특징 관찰 4~6학년: 암석 분류하기 | 1~3학년: 암석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6학년: 암석의 특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7/12-7/16 | <소리> 1~3학년: 창작용 종이컵 만들기 4~6학년: 보이는 소리 | 1~3학년: 소리의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6학년: 소리의 특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
6기 | 7/19-7/23 | <이산화탄소> 1~6학년: 풍선이 어떻게 될까? *4~6학년: 직접 양초 불을 풍선을 이용해 끄면서 왜 꺼졌는지 이야기해보기 | 1~4학년: 시간에 따른 풍선의 변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5~6학년: 이산화탄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7/26-7/30 | <화산폭발> 화산폭발 실험 | 1~3학년: 화산 폭발 과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실제 화산 활동과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
8/2-8/6 | <빛 steam-과학, 예술> 환상의 빛 상자 만들기 | 1~3학년: 빛의 직진, 반사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4~6학년: 빛의 현상을 이용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8/9-8/13 | <관성> 달걀을 이용한 물의 관성 실험 | 1~3학년: 관성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관성의 실생활 예시를 말할 수 있다. |
8/16-8/20 | <중간 발표회> 지금까지 진행했던 실험 관련 생각나누기 | 중간 점검을 통해 실험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7기 | 8/23-8/27 | <강도와 굳기> 모스 굳기계를 이용한 암석의 강도 비교하기 | 1~3학년: 암석에 따른 다양한 경도 차이를 알 수 있다. 4~6학년: 모스굳기계를 이용하여 암석간의 경도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다. |
8/30-9/3 | <냉각속도 차이> 1~3학년: 각설탕과 설탕의 녹는 과정 비교하기 4~6학년: 스테아르산읙 결정 크기 비교하기 | 1~3학년: 결정 크기에 따라 녹는 과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6학년: 온도에 따라 생기는 결정크기로 암석을 분류할 수 있다. |
9/6-9/10 | <대류와 확산> 1~2학년: 열의 전달 방식 실험하기 3~6학년: 열의 대류와 확산 실험하기 | 1~2학년: 열의 전달 방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6학년: 열의 전달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9/13-9/17 | <힘의 3요소> 지렛대 만들기 | 1~3학년: 지렛대를 만들어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다. 4~6학년: 힘의 3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8기 | 9/27-10/1 | <탄성력> 고무동력 자동차 만들기 | 1~3학년: 고무동력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4~6학년: 고무줄의 탄성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0/4-10/8 | <우주의 변화> 우주 팽창 실험, 태양계 특징 | 1~4학년: 태양계의 크기 비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5~6학년: 우주는 끊임없이 변화함을 알 수 있다. |
10/11-10/15 | <지구의 자전과 공전> | 1~2학년: 지구가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6학년: 지구의 공전과 자전의 차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10/18-10/22 | <빛의 특징> 편광을 이용한 망원경 만들기 | 1~3학년: 빛의 다양한 성질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편광을 이용한 실제사례를 말할 수 있다. |
9기 | 10/25-10/29 | <지구의 내부 모습> 지구 내부 구조 모형 만들기 | 1~4학년: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5~6학년: 비례식을 이용해 지구 내부의 구조를 계산할 수 있다. |
11/1-11/5 | <바다의 순환> | 1~2학년: 바다의 순환 방향에는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6학년: 온도 차이에 따른 바다의 순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11/8-11/12 | <구름의 형성> 구름 생성 과정 | 1~3학년: 구름의 형성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공기 압축에 따른 온도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
11/15-11/19 | <계절의 차이 온도 변화> 1~2학년: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 3~6학년: 태양의 위치에 따른 온도 측정하기 | 1~2학년: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3~6학년: 태양의 남중 고도에 따른 기온 변화를 예상할 수 있다. |
10기 | 11/22-11/26 | <호흡> 숨을 쉴 때의 변화 | 1~4학년: 호흡운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호기심을 갖는다. 5~6학년: 각 실험 장치와 우리의 호흡과정과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다. |
11/29-12/3 | <이슬과 안개> 이슬과 안개 형성 | 1~3학년: 이슬과 안개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4~6학년: 기온에 따른 수증기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
12/6-12/10 | <해수의 온도분포> 바다속의 온도는 어떨까? | 1~3학년: 바다의 온도 차이가 있음을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바다의 연직 온도차이의 원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12/13-12/17 | <비열> 1~3학년: 모래와 물의 온도 차이 비교하기 4~6학년: 해륙풍 실험 | 1~3학년: 물질에 따른 온도 변화 차이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4~6학년: 해륙풍이 부는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11기 | 12/20-12/24 | <자석> 1~2학년: 자석 인형 만들기 3~6학년: 자석 슬라임 만들기 | 1~3학년: 자석의 극 차이에 대해 알 수 있다. 4~6학년: 자석 극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2/27-12/31 | <기압> 1~3학년: 공기로 솟구치는 페트병 분수 4~6학년: 기압에 의한 물의 음직임 | 1~3학년: 공기의 압력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공기의 압력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3-1/7 | <불꽃의 색깔> 불꽃 관찰하기 | 1~4학년: 불꽃에 따른 물질의 변화를 설명할 수있다. 5~6학년: 불꽃의 색깔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10-1/14 | <전구> 전구의 연결 방법 | 1~3학년: 전구의 연결로 빛을 낼 수 있다. 4~6학년: 전구 연결 방법에 따른 불빛 밝기를 비교할 수 있다. |
12기 | 1/17-1/21 | <모형> 달, 지구 모형 만들기 | 1~3학년: 달과 지구의 크기 비교를 할 수 있다. 4~6학년: 달의 여러 지형 특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1/24-1/28 | <증발> 소금물로 그림 그리기 | 1~3학년: 증발의 원리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4~6학년: 증발의 원리를 이용해 소금을 분리할 수 있다. |
2/7-2/11 | < 지구의 그림자 > 1~3학년: 낮과 밤 비교하기 4~6학년: 태양 고도 측정하기 | 1~3학년: 낮과 밤을 비교할 수 있다. 4~6학년: 태양의 고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14-2/18 | <최종발표회> 지금까지 진행했던 실험 관련 생각나누기 | 전체 마무리를 통해 실험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