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생명과학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1학년 | 강사: 황수정 | 기 | 기간 | 학습 주제 | 학습목표 | 1기 | 3/2-3/5 | 오리엔테이션/아이스브레이킹 |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3/8-3/12 | 우리는 살아있다! | 생물과 무생물을 비교해보고 우리는 살아있는지 답해보기 | 3/15-3/19 | 동물원으로 떠나요 | 알고 있는 동물들을 공유하고 동물이란 무엇인가 함께 정의내리기 | 3/22-3/26 | 이것도 동물일까? | 생소한 동물들도 동물의 범주에 속함을 깨닫기 | 2기 | 3/29-4/2 | 식물원으로 떠나요 | 알고 있는 식물들을 공유하고 식물이란 무엇인가 함께 정의내리기 | 4/5-4/9 | 이것도 식물일까? | 생소한 식물들도 동물의 범주에 속함을 깨닫기 | 4/12-4/16 | 학교 주변의 친구들(1) | 등굣길에 만난 생물들 공유하기 | 4/19-4/23 | 학교 주변의 친구들(2) | 학교주변의 생명과 공존하기 위한 우리 반 생활수칙 만들기 | 3기 | 4/26-4/30 | 봄에 만나는 생물들(1) | 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5/3-5/7 | 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5/10-5/14 | 무럭무럭 자라요 | 봄에 싹이 트는 과정을 알아보고 우리가 자라서 어떤 어른이 될지 생각해보기 | 5/17-5/21 | 스스로 싹싹 | 몸 청결의 필요성과 방법 배우기 | 4기 | 5/24-5/28 | 스스로 냠냠 | 균형 잡힌 식사의 필요성과 방법 배우기 | 5/31-6/4 | 스스로 꼭꼭 | 마스크 착용의 필요성과 방법 배우기 | 6/7-6/11 | 스스로 건강 | 이전 3주차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우리 반 건강행동 노래 만들기 | 6/14-6/18 | 같이 살면 행복이 두 배! | 생태계에서 공생하는 생물들의 예를 알고 우리도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함을 깨닫기 | 5기 | 6/21-6/25 | 보고 듣고 | 눈 가리고 물건 맞히기, 고요속의 외침 활동을 통해 눈과 귀의 역할을 알기 | 6/28-7/2 | 맡고 맛보고 | 코 막고 맛 구별하기 활동을 통해 코와 입의 역할을 알기 | 7/5-7/9 |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 감각체험 소감을 공유한 후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공감하기 | 7/12-7/16 | 여름방학 시작 | 여름방학에 우리가 지켜야 할 생활규칙 만들기 | 6기 | 7/19-7/23 | 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더위나기(땀 배출, 혈관확장) 알기 | 7/26-7/30 | 더울 때 어떤 동물은 | 낙타, 사막여우, 개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2-8/6 | 더울 때 어떤 식물은 | 선인장, 다육식물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9-8/13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1) | 여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8/16-8/20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7기 | 8/23-8/27 | 앗 뜨거 자외선 |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외선 팔찌 만들기 | 8/30-9/3 | 여름의 적 모기 | 모기가 피를 먹는 과정을 알아보고 천연 모기 퇴치제 만들기 | 9/6-9/10 | 조개껍질묶어 | 다양한 조개껍질의 모양과 색을 비교해보기 | 9/13-9/17 | 행복한 한가위 | 추석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8기 | 9/27-10/1 |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 | 가벼운 운동방법을 공유하고 짝을 지어 해보기 | 10/4-10/8 | 울긋불긋 단풍 | 사계절의 나뭇잎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 10/11-10/15 | 책 속에도 단풍이? | 단풍을 이용해 책갈피를 만들면서 지난 시간 내용 복습하기 | 10/18-10/22 | 숨은 생물 찾기! | 숨은그림찾기게임으로 보호색을 이용한 생물들을 찾으며 보호색의 개념 배우기 | 9기 | 10/25-10/29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1) | 가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11/1-11/5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11/8-11/12 | 바이러스 물러가라! | 손 소독제 직접 만들어보기 | 11/15-11/19 | 찌릿찌릿 정전기 | 정전기를 발생시켜 보고,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찾기 | 10기 | 11/22-11/26 | 화석 만들기 | 지점토를 이용해 직접 화석을 만들기 | 11/29-12/3 | 칼슘부자 멸치 | 멸치의 생김새와 특징 체험 | 12/6-12/10 | 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추위나기(땀 억제, 혈관수축) 알기 | 12/13-12/17 | 추울 때 어떤 동물은 | 곰, 북극여우, 양서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1기 | 12/20-12/24 | 추울 때 어떤 식물은 | 침엽수, 활엽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2/27-12/31 | 수고했어 올해도 | 일년동안 건강한 삶을 노력했는지 돌아보기 | 1/3-1/7 | 새해에는 이렇게! | 새해 새마음으로 건강한 삶 다짐하기 | 1/10-1/14 | 새로운 친구를 소개합니다 | 토피어리를 직접 만들어보기 | 12기 | 1/17-1/21 | 이만큼 자랐어요 | 일주일간의 토피어리 성장일기를 기록하기 | 1/24-1/28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설날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2/7-2/11 | 해피 발렌타인 | 카카오 열매와 초콜릿을 비교해보고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보기 | 2/14-2/18 | 생명과학은 항상 내안에 | 방과 후 활동 정리 및 소감 공유 |
2021학년도 생명과학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2학년 | 강사: 황수정 | 기 | 기간 | 학습 주제 | 학습목표 | 1기 | 3/2-3/5 | 오리엔테이션/아이스브레이킹 |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3/8-3/12 | 과학이 뭐야? | 생소한 과학이라는 개념 익히기 | 3/15-3/19 | 토마토는 과일일까? | 토마토를 비롯한 여러 과일들과 관련된 이야기 | 3/22-3/26 | 나무속의 빨대 | 거름종이를 이용해 모세관실험하기 | 2기 | 3/29-4/2 |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 |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 비교하기 | 4/5-4/9 | 걷고, 날고, 헤엄치고 |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 비교하기 | 4/12-4/16 | 학교 주변의 친구들(1) | 등굣길에 만난 생물들 공유하기 | 4/19-4/23 | 학교 주변의 친구들(2) | 학교주변의 생명과 공존하기 위한 우리 반 생활수칙 만들기 | 3기 | 4/26-4/30 | 봄에 만나는 생물들(1) | 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5/3-5/7 | 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5/10-5/14 | 무럭무럭 자라요 | 봄에 싹이 트는 과정을 알아보고 우리가 자라서 어떤 어른이 될지 생각해보기 | 5/17-5/21 | 으악! 해골이다! |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에 대해 배우고 손가락 관절 장갑 만들기 | 4기 | 5/24-5/28 | 뼈의 짝궁 근육 | 뼈를 움직이는 근육에 대해 배우기 | 5/31-6/4 | 피사총사를 소개합니다. | 혈액 속의 피사총사 노래 부르기 | 6/7-6/11 | 몸속에서는 무슨 일이 |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관계 역할놀이하기 | 6/14-6/18 | 같이 살면 행복이 두 배! | 생태계에서 공생하는 생물들의 예를 알고 우리도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함을 깨닫기 | 5기 | 6/21-6/25 | 보고 듣고 | 눈 가리고 물건 맞히기, 고요속의 외침 활동을 통해 눈과 귀의 역할을 알기 | 6/28-7/2 | 맡고 맛보고 | 코 막고 맛 구별하기 활동을 통해 코와 입의 역할을 알기 | 7/5-7/9 |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 감각체험 소감을 공유한 후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공감하기 | 7/12-7/16 | 여름방학 시작 | 여름방학에 우리가 지켜야 할 생활규칙 만들기 | 6기 | 7/19-7/23 | 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더위나기(땀 배출, 혈관확장) 알기 | 7/26-7/30 | 더울 때 어떤 동물은 | 낙타, 사막여우, 개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2-8/6 | 더울 때 어떤 식물은 | 선인장, 다육식물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9-8/13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1) | 여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8/16-8/20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7기 | 8/23-8/27 | 앗 뜨거 자외선 |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외선 팔찌 만들기 | 8/30-9/3 | 여름의 적 모기 | 모기가 피를 먹는 과정을 알아보고 천연 모기 퇴치제 만들기 | 9/6-9/10 | 조개껍질묶어 | 다양한 조개껍질의 모양과 색을 비교해보기 | 9/13-9/17 | 행복한 한가위 | 추석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8기 | 9/27-10/1 | 화석 만들기 | 지점토를 이용해 직접 화석을 만들기 | 10/4-10/8 | 울긋불긋 단풍 | 사계절의 나뭇잎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 10/11-10/15 | 책 속에도 단풍이? | 단풍을 이용해 책갈피를 만들면서 지난 시간 내용 복습하기 | 10/18-10/22 | 숨은 생물 찾기! | 숨은그림찾기게임으로 보호색을 이용한 생물들을 찾으며 보호색의 개념 배우기 | 9기 | 10/25-10/29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1) | 가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11/1-11/5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11/8-11/12 | 바이러스 물러가라! | 손 소독제 직접 만들어보기 | 11/15-11/19 | 내 손목위의 혈액 | 혈액의 구성 팔찌를 직접 만들어보기 | 10기 | 11/22-11/26 | 호흡기를 지키자 | 페트병 가습기를 직접 만들어보기 | 11/29-12/3 | 칼슘부자 멸치 | 멸치의 생김새와 특징 체험 | 12/6-12/10 | 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추위나기(땀 억제, 혈관수축) 알기 | 12/13-12/17 | 추울 때 어떤 동물은 | 곰, 북극여우, 양서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1기 | 12/20-12/24 | 추울 때 어떤 식물은 | 침엽수, 활엽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2/27-12/31 | 수고했어 올해도 | 일년동안 건강한 삶을 노력했는지 돌아보기 | 1/3-1/7 | 새해에는 이렇게! | 새해 새마음으로 건강한 삶 다짐하기 | 1/10-1/14 | 새로운 친구를 소개합니다 | 토피어리를 직접 만들어보기 | 12기 | 1/17-1/21 | 이만큼 자랐어요 | 일주일간의 토피어리 성장일기를 기록하기 | 1/24-1/28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설날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2/7-2/11 | 해피 발렌타인 | 카카오 열매와 초콜릿을 비교해보고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보기 | 2/14-2/18 | 생명과학은 항상 내안에 | 방과 후 활동 정리 및 소감 공유 |
2021학년도 생명과학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3학년 | 강사: 황수정 | 기 | 기간 | 학습 주제 | 학습목표 | 1기 | 3/2-3/5 | 오리엔테이션/아이스브레이킹 |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3/8-3/12 | 화석 만들기 | 지점토를 이용해 직접 화석을 만들기 | 3/15-3/19 | 식물의 씨 | 여러 가지 씨의 형태와 번식방법 조사하기 | 3/22-3/26 | 직접 씨를 키워보자! | 식물 발아 키트를 이용해 씨를 키워보기 | 2기 | 3/29-4/2 | 우리 몸의 구조 | 인체 해부 퍼즐 맞추기를 통해 구조 알기 | 4/5-4/9 | 우리는 과학 수사대 | 지문감식을 이용해 범인을 찾아내기 | 4/12-4/16 | 학교 주변의 친구들(1) | 등굣길에 만난 생물들 공유하기 | 4/19-4/23 | 학교 주변의 친구들(2) | 학교주변의 생명과 공존하기 위한 우리 반 생활수칙 만들기 | 3기 | 4/26-4/30 | 봄에 만나는 생물들(1) | 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5/3-5/7 | 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5/10-5/14 | 무럭무럭 자라요 | 봄에 싹이 트는 과정을 알아보고 우리가 자라서 어떤 어른이 될지 생각해보기 | 5/17-5/21 | 꽃의 결혼식 | 꽃을 분해하고 각 부분의 역할을 알아보기 | 4기 | 5/24-5/28 | 꽃가루 관찰 | 미니 현미경을 통해 꽃가루 관찰하기 | 5/31-6/4 |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 |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의 특징 비교하기 | 6/7-6/11 | 나무속의 빨대 | 거름종이를 이용해 모세관실험하기 | 6/14-6/18 | 같이 살면 행복이 두 배! | 생태계에서 공생하는 생물들의 예를 알고 우리도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함을 깨닫기 | 5기 | 6/21-6/25 | 보고 듣고 | 눈 가리고 물건 맞히기, 고요속의 외침 활동을 통해 눈과 귀의 역할을 알기 | 6/28-7/2 | 맡고 맛보고 | 코 막고 맛 구별하기 활동을 통해 코와 입의 역할을 알기 | 7/5-7/9 |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 감각체험 소감을 공유한 후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공감하기 | 7/12-7/16 | 여름방학 시작 | 여름방학에 우리가 지켜야 할 생활규칙 만들기 | 6기 | 7/19-7/23 | 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더위나기(땀 배출, 혈관확장) 알기 | 7/26-7/30 | 더울 때 어떤 동물은 | 낙타, 사막여우, 개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2-8/6 | 더울 때 어떤 식물은 | 선인장, 다육식물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9-8/13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1) | 여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8/16-8/20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7기 | 8/23-8/27 | 앗 뜨거 자외선 |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외선 팔찌 만들기 | 8/30-9/3 | 여름의 적 모기 | 모기가 피를 먹는 과정을 알아보고 천연 모기 퇴치제 만들기 | 9/6-9/10 | 조개껍질묶어 | 다양한 조개껍질의 모양과 색을 비교해보기 | 9/13-9/17 | 행복한 한가위 | 추석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8기 | 9/27-10/1 |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 | 가벼운 운동방법을 공유하고 짝을 지어 해보기 | 10/4-10/8 | 울긋불긋 단풍 | 사계절의 나뭇잎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 10/11-10/15 | 책 속에도 단풍이? | 단풍을 이용해 책갈피를 만들면서 지난 시간 내용 복습하기 | 10/18-10/22 | 숨은 생물 찾기! | 숨은그림찾기게임으로 보호색을 이용한 생물들을 찾으며 보호색의 개념 배우기 | 9기 | 10/25-10/29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1) | 가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11/1-11/5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11/8-11/12 | 바이러스 물러가라! | 손 소독제 직접 만들어보기 | 11/15-11/19 | 내 손목위의 혈액 | 혈액의 구성 팔찌를 직접 만들어보기 | 10기 | 11/22-11/26 | 호흡기를 지키자 | 페트병 가습기를 직접 만들어보기 | 11/29-12/3 | 칼슘부자 멸치 | 멸치의 생김새와 특징 체험 | 12/6-12/10 | 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추위나기(땀 억제, 혈관수축) 알기 | 12/13-12/17 | 추울 때 어떤 동물은 | 곰, 북극여우, 양서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1기 | 12/20-12/24 | 추울 때 어떤 식물은 | 침엽수, 활엽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2/27-12/31 | 수고했어 올해도 | 일년동안 건강한 삶을 노력했는지 돌아보기 | 1/3-1/7 | 새해에는 이렇게! | 새해 새마음으로 건강한 삶 다짐하기 | 1/10-1/14 | 새로운 친구를 소개합니다 | 토피어리를 직접 만들어보기 | 12기 | 1/17-1/21 | 이만큼 자랐어요 | 일주일간의 토피어리 성장일기를 기록하기 | 1/24-1/28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설날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2/7-2/11 | 해피 발렌타인 | 카카오 열매와 초콜릿을 비교해보고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보기 | 2/14-2/18 | 생명과학은 항상 내안에 | 방과 후 활동 정리 및 소감 공유 |
2021학년도 생명과학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4학년 | 강사: 황수정 | 기 | 기간 | 학습 주제 | 학습목표 | 1기 | 3/2-3/5 | 오리엔테이션/아이스브레이킹 |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3/8-3/12 | 우리 몸의 구조 | 인체 해부 퍼즐 맞추기를 통해 구조 알기 | 3/15-3/19 | 곰팡이와 버섯 | 곰팡이와 버섯의 특징을 알고 표본 관찰하기 | 3/22-3/26 | 짚신벌레와 아메바 | 짚신벌레와 아메바의 특징을 알고 표본 관찰하기 | 2기 | 3/29-4/2 | 생물과 우리 생활 | 다양한 생물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기 | 4/5-4/9 | 첨단 과학 기술 | 첨단 과학 기술로 우리 미래가 어떤 모습이 될지 표현해보기 | 4/12-4/16 | 학교 주변의 친구들(1) | 등굣길에 만난 생물들 공유하기 | 4/19-4/23 | 학교 주변의 친구들(2) | 학교주변의 생명과 공존하기 위한 우리 반 생활수칙 만들기 | 3기 | 4/26-4/30 | 봄에 만나는 생물들(1) | 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5/3-5/7 | 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5/10-5/14 | 무럭무럭 자라요 | 봄에 싹이 트는 과정을 알아보고 우리가 자라서 어떤 어른이 될지 생각해보기 | 5/17-5/21 | 뇌 구조 만들기 | 뇌 구조 키트를 통해 모둠별로 뇌 구조 만들기 | 4기 | 5/24-5/28 | 우리는 과학 수사대 | 지문감식을 이용해 범인을 찾아내기 | 5/31-6/4 | 먹이사슬 | 먹이사슬을 도구를 통해 표현하기 | 6/7-6/11 | 환경아 미안해 | 환경오염과 생태계보전 과학잡지 만들기 | 6/14-6/18 | 같이 살면 행복이 두 배! | 생태계에서 공생하는 생물들의 예를 알고 우리도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함을 깨닫기 | 5기 | 6/21-6/25 | 보고 듣고 | 눈 가리고 물건 맞히기, 고요속의 외침 활동을 통해 눈과 귀의 역할을 알기 | 6/28-7/2 | 맡고 맛보고 | 코 막고 맛 구별하기 활동을 통해 코와 입의 역할을 알기 | 7/5-7/9 |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 감각체험 소감을 공유한 후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공감하기 | 7/12-7/16 | 여름방학 시작 | 여름방학에 우리가 지켜야 할 생활규칙 만들기 | 6기 | 7/19-7/23 | 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더위나기(땀 배출, 혈관확장) 알기 | 7/26-7/30 | 더울 때 어떤 동물은 | 낙타, 사막여우, 개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2-8/6 | 더울 때 어떤 식물은 | 선인장, 다육식물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9-8/13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1) | 여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8/16-8/20 | 여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7기 | 8/23-8/27 | 앗 뜨거 자외선 |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외선 팔찌 만들기 | 8/30-9/3 | 여름의 적 모기 | 모기가 피를 먹는 과정을 알아보고 천연 모기 퇴치제 만들기 | 9/6-9/10 | 조개껍질묶어 | 다양한 조개껍질의 모양과 색을 비교해보기 | 9/13-9/17 | 행복한 한가위 | 추석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8기 | 9/27-10/1 |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 | 가벼운 운동방법을 공유하고 짝을 지어 해보기 | 10/4-10/8 | 울긋불긋 단풍 | 사계절의 나뭇잎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 10/11-10/15 | 책 속에도 단풍이? | 단풍을 이용해 책갈피를 만들면서 지난 시간 내용 복습하기 | 10/18-10/22 | 숨은 생물 찾기! | 숨은그림찾기게임으로 보호색을 이용한 생물들을 찾으며 보호색의 개념 배우기 | 9기 | 10/25-10/29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1) | 가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11/1-11/5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11/8-11/12 | 바이러스 물러가라! | 손 소독제 직접 만들어보기 | 11/15-11/19 | 내 손목위의 혈액 | 혈액의 구성 팔찌를 직접 만들어보기 | 10기 | 11/22-11/26 | 호흡기를 지키자 | 페트병 가습기를 직접 만들어보기 | 11/29-12/3 | 멸치 해부 | 멸치를 직접 해부하며 각 기관의 기능 배우기 | 12/6-12/10 | 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추위나기(땀 억제, 혈관수축) 알기 | 12/13-12/17 | 추울 때 어떤 동물은 | 곰, 북극여우, 양서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1기 | 12/20-12/24 | 추울 때 어떤 식물은 | 침엽수, 활엽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2/27-12/31 | 수고했어 올해도 | 일년동안 건강한 삶을 노력했는지 돌아보기 | 1/3-1/7 | 새해에는 이렇게! | 새해 새마음으로 건강한 삶 다짐하기 | 1/10-1/14 | 새로운 친구를 소개합니다 | 토피어리를 직접 만들어보기 | 12기 | 1/17-1/21 | 이만큼 자랐어요 | 일주일간의 토피어리 성장일기를 기록하기 | 1/24-1/28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설날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2/7-2/11 | 해피 발렌타인 | 카카오 열매와 초콜릿을 비교해보고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보기 | 2/14-2/18 | 생명과학은 항상 내안에 | 방과 후 활동 정리 및 소감 공유 |
2021학년도 생명과학 프로그램 차시별 운영 계획 대상학년: 5,6학년 | 강사: 황수정 | 기 | 기간 | 학습 주제 | 학습목표 | 1기 | 3/2-3/5 | 오리엔테이션/아이스브레이킹 |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3/8-3/12 | 이상한 게 아니라 자연스러운 거야 | 사춘기에 겪게 되는 우리 몸과 감정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개인차가 있음을 깨닫기 | 3/15-3/19 | 사랑의 콩깍지 | 도파민에 의한 핑크렌즈 효과를 알기 | 3/22-3/26 | 나는 누구 여긴 어디 | 사춘기에 겪는 감정기복과 심리적 유예를 알고 이를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는 방안 토론하기 | 2기 | 3/29-4/2 | 내 얼굴에도 꽃이? |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를 알고 사춘기 화장의 문제점을 배우기 | 4/5-4/9 | 목소리가 바뀌어요 | 변성기가 일어나는 이유 알기 | 4/12-4/16 | 생리가 부끄러워 | 월경이 일어나는 정확한 이유를 알고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님을 깨닫기 | 4/19-4/23 | 생리가 무서워 | 초경시작 시 대처법을 배우고 월경주기 모의계산해보기 | 3기 | 4/26-4/30 | 다른 게 뭐 어때 | 남녀 간의 2차 성징을 서로 이해하고 놀림거리로 삼지 않기 | 5/3-5/7 | 봄은 성장의 계절 | 성장통을 극복하는 스트레칭 직접 해보기 | 5/10-5/14 | 굶어서 살 뺄래요 | 기초대사량, 비만의 개념을 배우고 올바른 생활계획서 만들기 | 5/17-5/21 |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 성조숙증과 환경호르몬의 영향을 알고 환경호르몬 줄이기 네컷만화 만들기 | 4기 | 5/24-5/28 | 내 몸은 나의 것 | 성적자기결정권에 대해 깨닫고 사랑하는 자신에게 편지쓰기 | 5/31-6/4 | 나는 장난이었는데 | 성추행/성희롱/성폭력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마인드맵을 작성하며 경각심 가지기 | 6/7-6/11 | 어디로 가야하죠 | 성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고 싶을 때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부 만들기 | 6/14-6/18 | 술, 담배 왜 안돼? | 술, 담배, 마약 복용 시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인체지도를 만들며 표현하기 | 5기 | 6/21-6/25 | 보고 듣고 | 눈 가리고 물건 맞히기, 고요속의 외침 활동을 통해 눈과 귀의 역할을 알기 | 6/28-7/2 | 맡고 맛보고 | 코 막고 맛 구별하기 활동을 통해 코와 입의 역할을 알기 | 7/5-7/9 |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거야 | 감각체험 소감을 공유한 후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공감하기 | 7/12-7/16 | 여름방학 시작 | 여름방학에 우리가 지켜야 할 생활규칙 만들기 | 6기 | 7/19-7/23 | 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더위나기(땀 배출, 혈관확장) 알기 | 7/26-7/30 | 더울 때 어떤 동물은 | 낙타, 사막여우, 개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2-8/6 | 더울 때 어떤 식물은 | 선인장, 다육식물 등의 더위나기 알기 | 8/9-8/13 | 앗 뜨거 자외선 |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외선 팔찌 만들기 | 8/16-8/20 | 여름의 적 모기 | 모기가 피를 먹는 과정을 알아보고 천연 모기 퇴치제 만들기 | 7기 | 8/23-8/27 | 지구 곳곳의 다양한 생물 | 생물 빙고를 통해 다양한 종의 생물이 살고 있음을 체험하기 | 8/30-9/3 | 자연선택(1) | 변이의 개념과 다윈의 자연선택 배우기 | 9/6-9/10 | 자연선택(2) | 셀로판지 활동을 통해 자연선택설을 체험하기 | 9/13-9/17 | 식물은 왜 밥을 안먹지? | 광합성을 통한 양분생성을 이해하기 | 8기 | 9/27-10/1 | 나무속의 빨대 | 거름종이를 이용해 모세관실험하기 | 10/4-10/8 |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 | 가벼운 운동방법을 공유하고 짝을 지어 해보기 | 10/11-10/15 | 책 속에도 단풍이? | 단풍을 이용해 책갈피를 만들면서 지난 시간 내용 복습하기 | 10/18-10/22 | 숨은 생물 찾기! | 숨은그림찾기게임으로 보호색을 이용한 생물들을 찾으며 보호색의 개념 배우기 | 9기 | 10/25-10/29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1) | 가을의 생물을 조사하고 분류하기 | 11/1-11/5 | 가을에 만나는 생물들(2) | 모둠별로 생물도감 만들어보기 | 11/8-11/12 | 생물 다양성 감소 |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까닭과 예시 조사하기 | 11/15-11/19 | 소중한 생물 다양성 | 주변에 있는 생물 다양성의 혜택을 놀이를 통해 알아보기 | 10기 | 11/22-11/26 | 생물 다양성은 우리가 지켜 | 모둠별로 생물다양성 보전방법을 조사하고 비주얼씽킹으로 나타내기 | 11/29-12/3 | 멸치 해부 | 멸치를 직접 해부하며 각 기관의 기능 배우기 | 12/6-12/10 | 추울 때 우리 몸은 | 우리 몸의 추위나기(땀 억제, 혈관수축) 알기 | 12/13-12/17 | 추울 때 어떤 동물은 | 곰, 북극여우, 양서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1기 | 12/20-12/24 | 추울 때 어떤 식물은 | 침엽수, 활엽수 등의 추위나기 알기 | 12/27-12/31 | 수고했어 올해도 | 일년동안 건강한 삶을 노력했는지 돌아보기 | 1/3-1/7 | 새해에는 이렇게! | 새해 새마음으로 건강한 삶 다짐하기 | 1/10-1/14 | 새로운 친구를 소개합니다 | 토피어리를 직접 만들어보기 | 12기 | 1/17-1/21 | 이만큼 자랐어요 | 일주일간의 토피어리 성장일기를 기록하기 | 1/24-1/28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설날에 먹는 음식들의 영양소 분석해보기 | 2/7-2/11 | 해피 발렌타인 | 카카오 열매와 초콜릿을 비교해보고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보기 | 2/14-2/18 | 생명과학은 항상 내안에 | 방과 후 활동 정리 및 소감 공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