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온라인 개학 후 학생 재택학습 심리지원 (학부모님용)
작성자 이규옥 등록일 20.04.28 조회수 92

  

온라인 개학 후 자녀의 심리지원은 이렇게 해보세요.

코로나19로 야기된 온라인 개학에 여러 어려움을 겪고 계실줄로 압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건강한 안전을 위해 취해진 부득이한 조처이니 이런 상황을 받아들이고 아이들을 가정에서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보호자가 가정에서 돌봄이 가능한 경우

(학습 습관형성) 자녀의 규칙적인 기상시간 및 출석 상황확인하세요

(주도적 학습을 하는 경우) 교사에게 구체적인 사실을 알려, 학생이 적절하게 칭찬격려를 통한 긍정적 행동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학습순서 및 과제종류 선택이 가능한 경우) 자녀에게 선택권을 부여해보세요.

(시청해야할 수업내용이 여러 가지인 경우) 자녀가 원하는 수업을 먼저 듣게 하거나, 선호하는 과제를 먼저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규칙성 부여) 온라인 학습을 듣는 시간과 학습중 질문이 있거나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 있을 때 연락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을 지정합니다.

보호자가 가정에서 돌봄이 불가능한 경우

(출근 등으로 자녀의 기상출석상황 확인 불가능한 경우) 담임교사에게 보호자의 여건과 상황을 알려 교사가 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준비상황과 출석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퇴근이후) 자녀의 학습상황 및 과제상황을 확인하여 온라인 학습 진행과정을 점검하도록 합니다.

(근무여건상 매일확인이 어려운 경우) 주중 1회 정도 담임교사에게 규칙적으로 자녀의 학습 진행정도에 대해 상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아이들도 감염병 상황이 길어지면서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반응이며, 방역지침에 따르면서 할수 있는 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방역지침에 따르면서 할수 있는 Tip

규칙적인 실내 신체활동

:실내 신체활동 이외에도 인구밀집 지역이 아닌 야외활동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를 지키는 선에서 규칙적인 산책이나 운동을 격려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 열량이 높은 간식과 음료수 보다, 식사를 제 시간에 할 수 있도록 하며, 흥미를 보이는 자녀의 경우에는 식사준비와 메뉴선정에 참여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공간에 대한 이해

: (가족구성원이 많은 경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을수록 사람들에게 사적인 공간에서 차분해 질 수 있는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서로가 사소한 일에 과민 반응하지 않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미래 계획을 생각해보도록 지도

: 정확한 일시를 정하지는 않지만, Covid-19의 전세계 유행이 끝나면 하고 싶은 활동이나 배우고 싶은 일 등에 대한 계획을 이야기 나눕니다.

사회적 연결 유지

: 전화 및 SNS를 통하여 친구와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평상시 불안과 심리적 어려움(불안우울 등)을 보였던 학생은 지금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좀 더 적극적인 지원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 가정에서는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녀가 심리적으로 어려움(심한 불안, 초조 등)을 보이거나, 가까운 지인의 상실 등을 경험한 경우 필요에 따라 정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상생활의 리듬이 깨어지게 됩니다. 부모님이 먼저 일상생활의 모범을 보여주실 것을 권유합니다. 수면과 식사 관리, 예방수칙을 잘 지키기, 자기를 잘 돌보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자녀에게 건강한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편안하게 앉은 자세로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내쉽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5가지 물건을 한 번씩 보게 한 후 천천히 호흡합니다.

(: 시계, 창문, 하늘, TV, 식탁)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5가지 소리를 식별하게 한 후, 천천히 호흡합니다.

(: 시계 소리, 창밖의 소리, 숨소리, 의자 소리, 옆방의 소리)

내 몸이 느끼는 5가지를 말해 보라고 한 후, 천천히 숨을 들이시고 내쉬도록 합니다.

(: 얼굴의 바람, 바닥에 놓인 발, 무릎에 놓인 손, 엉덩이의 의자, 등 뒤의 의자 등받이)

몸의 느낌 소리 보이는 물건 순으로 역순으로 반복해서 다시 한 번 해봅니다.

안정화 요법을 실시한 이후에도 불안이 여전히 많이 느껴져 온몸의 근육이 심하게 긴장되는 경우에는 근육 이완 연습을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근육을 의도적으로 수축시켰다가 천천히 이완하면, 근육은 뇌에 정신적으로 편안해지라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1) 다리부터 시작해서 양다리에 8초간 힘을 꽉 주었다가 8초간 서서히 힘을 뺍니다.

2) 가슴과 배의 근육에 8초간 힘을 꽉 주었다가 8초간 서서히 힘을 뺍니다.

3) , 어깨, 목에 힘을 꽉 주었다가 8초간 서서히 힘을 뺍니다.

4) 얼굴에 힘을 꽉 주었다가 8초간 서서히 힘을 뺍니다.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심한 불안, 초조, 불면, 악몽 등 증세를 보이면 학교 Wee클래스(전화상담), 정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20204

 

제작: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참고자료: 대한청소년 정신의학회 재난과 트라우마 위원회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교육부 학생건강지원센터(02-6959-4540)에 문의해주세요.

 

이전글 학생자살예방 및 생명사랑 동영상자료
다음글 코로나19. 마음건강 학부모 교육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