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교육(E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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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우승희 | 등록일 | 14.10.21 | 조회수 | 218 |
1. 양질의 기초교육의 접근성 향상 기초교육은 지속가능성의 가치에 부합하여 비판적 사고능력, 정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의견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기초교육은 또한 지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천연자원 및 사회평등, 정의를 침해하지 않는 삶의 방식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2. 기존 교육프로그램의 재정향 지속가능한 현재사회와 미래사회를 이룩해가기 위해서는 초등교육에서 대학교육까지 전반적인 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의 세 영역인 환경, 사회, 경제와 관련된 원리, 지식, 기술, 사고방식, 가치를 가르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세상에 대하여 질문하고 다시 생각하고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도록 유도할 것이다. 3. 지속가능성에 대한 공공의 인식과 이해 발전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발전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대중이 지속가능성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비판적인 사고와 합리적인 의사결정방식을 길러주는 교육은 지역사회와 국가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4. 훈련과 교육 기업, 산업, 고등교육, 정부, 비정부기구, 지역사회단체 등을 포함한 모든 기관이나 조직들은 해당 조직의 리더에게 환경문제*평등 등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적절한 훈련을 제공하고, 조직 구성원에게는 지속가능성을 획득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을 훈련시켜야 한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속가능발전의 원리와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 사회, 경제 등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낸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평생교육은 장려한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역과 관련을 맺고 있고 문화적으로 적절하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역적 필요, 이해, 조건에 기초하고 있지만 그 결과는 국제적인 파급력을 가진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을 결합한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속가능성 개념의 특징을 반영한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국제적 문제와 지역적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구체적 내용을 정한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역문화에 대한 의사결정, 사회적 관용, 환경적 책무, 노동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 삶의 질 등과 관련된 사회역량을 향상시킨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간학문적이다. 한 분야의 학문만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의 학문이 관여한다. ●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참여 학습과 고등 사고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다양한 교수 기법을 활용한다. ![]() 출처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발췌(http://www.unesco.or.kr/business/sub_01_02.as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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