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한송이(가명)라고 해요. 저는 공부를 좀 못하는 것 같아요. 중학교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를 망쳐버렸어요. 공부를 하는데도 머리에 입력되지 않아요. 학원에서도 시험을 보는데 공부가 잘 안되요.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송이양. 1학기 시험을 잘 못 본 모양이군요. 나름대로 공부를 해 보았는데 성적도 떨어지고 공부도 잘 안 되고 있는 것 같아 실망스럽고 속상한 마음인가 봐요. 하지만 송이양은 공부에 대한 의욕과 잘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한 만큼 미리 실망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송이양. ‘나는 왜 성적이 안 나올까?’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는지 궁금해요. 자신의 공부를 방해하는 원인이 무엇일까를 먼저 곰곰이 생각해 보면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을 거예요. 잊어버리지 않도록 종이에 적어보면 좋겠네요. 송이양이 한 가지 찾아 낸 것이 공부가 잘 안 된다는 것이었던 것 같네요. 공부를 할 때는 인내력을 가지고 책상에 앉아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은 집중력 있게 공부하는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함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까요?
집중이 잘 되려면... 첫째, 계획을 세워서 하나하나 실천해 가세요. 처음부터 너무 많은 일과 많은 학습량을 계획하기 보다는 할 수 있을 만한 계획을 짜서 이루어 가면서 조금씩 계획을 늘려 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계획은 구체적으로 월간, 주간, 일간으로 세우도록 하세요. 둘째, 주변환경을 정리해 보세요. 주변이 어지러우면 마음도 산만해지기 쉽거든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을 잘 정리, 정돈하고 또 잡음이나 조명 등에 주의를 기울여서 자신이 공부하기에 편안한 공간이 되도록 해보세요. 셋째, 집중이 잘 되는 곳을 선택해서 공부해 보세요. 학교나 독서실 아니면 자기방 등 어느 곳에서 더 집중이 잘 되는지를 관찰해 보세요. 그리고 집중이 잘 되는 장소뿐만 아니라 집중이 잘 되는 시간도 찾아보기 바래요. 사람마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그 시간에 집중적으로 공부를 한다면 그 효과가 굉장히 클 거예요. 넷째, 집중이 잘 안 되는 시간을 이용해서 쉬거나, 가벼운 운동, 재미있는 일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식사 후 20~30분 정도는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좋겠지요. 다섯째,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들의 리스트를 만들어 보는 거예요. 예를들어 음악듣기, 공상하기, 편지쓰기, 다이어리 정리하기 등등이 있다면 이것들도 공부하는데 활력을 줄 수 있어요. 시간을 정해서 50분 공부하고 나서 10분 정도는 음악을 듣는 식으로 공부를 하면 집중이 더 잘 될 거예요. 그 밖에도 송이양에게 집중이 잘 되는 방법이 발견되었다면 그러한 방법들을 적극 활용해 보도록 하세요.
송이양이 찾은 공부를 어렵게 하고 성적을 떨어뜨리는 다른 원인들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살펴보고 개선해야 할 점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세요. 송이양이 중학생이 되었고 앞으로 상급학교로 진학해 갈수록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공부해 나가는 것이 더욱 필요하게 되지요. 미리 미리 그런 방법들을 가지고 익숙하게 공부해 나간다면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서도 많이 불안해하지 않을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청소년상담실이나 관련기관에서 진행되는 ‘효과적인 공부 방법 배우기’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도록 하세요. 친구들은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고 좋은 정보도 함께 나눌 수 있을 거예요.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찾고 집중력있게 공부하여 송이양의 목표하는 일들을 잘 이루어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