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연수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탈북학생 바로 알기 Q&A] 3step.
작성자 상촌초 등록일 15.08.26 조회수 46

1. 현재 탈북 청소년들이 남한 생활에서 겪게 되는 가장 큰 혼란은 무엇인가요? 또 이를 보완하는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나요?

탈북 학생들은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는 것을 굉장히 꺼립니다. 자신이 북한에서 왔다는 사실이 주변 학생들에게 알려지면 혹여 왕따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신분 노출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말투’와 ‘억양’이니 그들 스스로도 말투 교정을 위해 교과서 읽기 등으로 끊임없이 훈련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도적으로 신분을 노출할 필요는 없지만, 너무 숨기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탈북 학생 자신이 신분을 밝히고자 하면 밝히도록, 그렇지 않으면 밝히지 않은 채로 아이들과 자연스레 어울릴 수 있도록 선생님의 지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탈북 청소년들은 우리의 학교 체계와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해 가고 있나요?

탈북 청소년들이 학교 적응을 잘하고 있는지 여부를 가늠하는 지표가 ‘중도 탈락’입니다. 학교를 그만두는 비율이 2007년 10.8%였던 것에 비해 2011년에는 3.3%로 감소 추세를 보였습니다. 중도 탈락이 많이 해소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전체적으로 학력 수준 면에서는 학년이 오를수록 어려워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고, 친구 관계나 사회적 관계 면에서는 연차적으로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전글 [탈북학생 바로 알기 Q&A] 4step.
다음글 [탈북학생 바로 알기 Q&A] 2st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