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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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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예절
작성자 삼원초 등록일 10.07.21 조회수 228

1. 정보화 사회의 특징
오늘날 인류 사회는 각종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인하여 이른바 정보화 사회라는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유용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의사 결정을 내리는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회로 기업의 분산화, 유통 구조의 통합화, 자동화와 같은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는 정보가 최대의 재화로서 가치를 지닌다. 즉, 뉴 미디어 기술 발전으로 정보나 지식이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물적 생산물인 상품의 가치나 원료, 재질 같은 물질적 요소보다 아이디어나 특허권, 디자인과 같은 정보적 요소에 의하여 결정될 것이다.
사이버 정보 윤리

가. 정보화 사회의 기능
‘www’로 대변되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주로 문자를 기반으로 전송하던 인터넷 서비스들과 달리 사진과 그래픽, 음성과 동영상을 하이퍼텍스트라는 편리한 방법으로 전송하고 검색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급속히 발전한 인터넷 문화 그 이면에는 다음과 같은 역기능들이 존재한다.
1) 외국어나 외래어의 난무와 표준어 규정을 무시한 언어 사용
2) 개인의 정보가 유출됨으로써 사생활 침해의 문제
3) 사이버 상의 언어폭력과 직접 또는 간접적인 성폭력 문제
4) 인터넷 상품 판매를 통한 통신 사기 및 전자 우편을 이용한 폭력·음란물의 유통
5) 온라인 게임, 도박, 자살 등의 사이버 중독증

나. 정보화 사회의 학습
정보화 사회는 사이버 학습을 통하여 시청각 쪽으로 풍부한 자료들을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들을 검색하고 정리해 학생 지도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고안해 낸 학습 자료를 탑재해 수많은 학습 자료들을 실시간 공유할 수도 있게 되었으며, 인터넷이 있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자기한테 맞는 시간과 수준을 선택해 질높은 학습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개별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반면에 사이버 학습은 자료들을 제공하기 위해 컴퓨터를 조작하고 실행하기까지 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 때문에 수업의 흐름이 끊어질 수 있다는 것과 사이버 수업 자료들이 수업과정 전체를 진행하도록 만들어져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교사가 마우스만 클릭해도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클릭맨’이라는 비난과 걱정이 섞인 말도 나오고 있다.
학생들은 하루 종일 화면에서 시간마다 제공되는 사이버 자료들을 판단하고 분석하기보다는 단지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현재 제공되는 사이버 학습 자료들이 양은 많지만 자료의 진실성과 수준에 있어서 검증되지 않은 내용으로 채워져 있는 경우가 많고, 클릭만 하면 바로 정답을 볼 수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의 기회를 빼앗는 것 등도 사이버 학습의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다. 정보화 사회의 인성교육
현대인들은 네트워크 세상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삶의 많은 부분을 사이버화된 상황에서 생활하며 사이버 공간은 더 이상 가상적인 현실이 아니다. 오히려 학생들의 생활과 미래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또 하나의 현실이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네트워크상의 인성 교육’이 필요하다.

라. 정보화 사회의 인성교육 방안
1) 학교 교육을 통해 고립될 수 있는 학생들을 네트워크상에서의 협동을 통해 협동 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2) 교실에서 경험해 볼 수 없는 도덕적 상황들을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한 도덕적 가상 체험을 제공해 학생들에게 정의적 자극과 도덕적 결단의 마음을 일으키는 자극을 주어야 한다.
3)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인터넷의 수많은 사건들을 학생들이 분석하도록 하여 세상을 도덕적 관점으로 보도록 훈련해야 한다.
4) 학급 게시판이나 대화방 등을 통해 학생들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5) 사이버 공간에서의 토론 활동을 통해 교실 속에서 부족한 대화와 토론 활동을 더 심도 있고 논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사이버 정보 윤리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가.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필요성
정보 통신 기술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고 유익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기술의 그릇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대응의 노력으로 역기능 방지를 위한 법안을 입법하거나 혹은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기술적인 대응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런 대응만으로는 더 이상의 한계에 부딪치면서 학생들에게 정보 사회에 가장 기본이 되는 가치관을 교육함으로써 보다 근본적으로 정보화의 역기능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보 통신 윤리 교육이 대두되었다. 즉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 갖추어야 할 건전한 가치관과 행동 양식을 심어 줌으로써 정보화의 순기능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고 또한 정보화의 역기능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교육적 방안의 하나로써 정보 통신 윤리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나.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목표
정보 사회에서는 사생활 및 인권 침해, 각종 컴퓨터 범죄, 불건전 정보의 유통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비인간적이고 비윤리적인 문제들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한 정보 통신 윤리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 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3. 네티켓(인터넷 예절)
네티켓이란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로 네트워크상에서의 에티켓, 즉 인터넷을 활용하며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의를 말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예절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가. 네티켓의 기본 원칙
1) 자신과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
2) 나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마음
3) 옳은 정보를 제공하는 정의로운 마음
4)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고운 마음 예절 교육의 필요성

나. 네티켓상의 주의할 점
1) 남에게 불쾌감을 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
2) 남의 계정(ID)을 도용하거나 허위 계정(ID)을 만들지 말라.(개인정보보호 규정에 의거 처벌됨)
3) 불법 복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유통시키지 말라.
4)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허락 없이 사용하지 말라.
5)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컴퓨터에 중독되지 말라.
6)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라.
7) 허위 사실을 퍼뜨리는 사람이 되지 말라.
8) 바이러스 검사를 생활화하라.
9) 사이버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상식을 익혀라.
10) 친절에 대해서 고마움을 표시하라.
4. 영역별 네티켓
사이버 공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익명성, 파급의 효과, 맞춤형 방식의 정보, 표현의 자유 보장, 시공을 초월한 의견 교환, 정보 유통의 개방성, 가상과 현실의 혼란 등이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학습이 전제되어야 한다.

가. 대화방 이용시의 네티켓
1) 대화방에 들어가고 나올 때는 반드시 인사를 한다.
2) 자신을 먼저 소개하고 대화에 참여한다.
3)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내 의견만 내세우지 않는다.
4) 대화방의 주제와 상관없는 말을 하지 않는다.
5) 욕이나 거짓말,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6) 대화방에 들어온 사람 모두를 존중한다.
7) 서로 예절을 지켜서 친근감 있게 대화한다.
8)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다.
9) 모든 사람에게 ‘님’자를 붙인다.
10) 초보자를 친절하게 대한다.

나. 게시판과 자료실에서의 네티켓
1) 게시판에 거짓 정보나 욕을 올리지 않는다.
2)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쓴다.
3)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난하지 않는다.
4)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지킨다.
5) 게시판의 성격에 맞는 글을 올린다.
6) 내용과 상관없는 제목을 붙이지 않는다.
7) 좋은 정보와 자료를 올려서 다른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전자우편(E-mail) 네티켓
1) 매일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운다.
2) 자신의 아이디(ID)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 공개해서는 안 된다.
3) 메시지는 가능한 짧게 요점만 작성한다.
4) 메일을 보내기 전에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5) 흥분한 상태에서는 메일을 보내지 않는다.
6)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략하게 쓴다.
7)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언어(비방이나 욕설)에 각별히 유의한다.
8) 행운의 편지, 메일폭탄 등에 절대 말려들지 않는다.
9) 첨부 파일을 보내기 전에 바이러스가 있는지 확인한다.
10) 상대방이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를 쓴다.

라. 공공 장소에서의 컴퓨터 사용 방법
1) 음식물 부스러기를 흘리지 않는다.
2) 오랫동안 자리를 독점하지 않는다.
3) 작업을 끝낸 후에는 주변을 잘 정리한다.
4) 개인 정보를 잘 보호한다.
5) 컴퓨터의 환경 설정을 함부로 바꾸지 않는다.
6)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용하게 일을 한다.
7) 개인적인 자료는 사용 후에 반드시 지운다.
8) 게임 등 프로그램을 함부로 설치하지 않는다.

마. 온라인 게임할 때의 네티켓
1) 너무 집착하거나 열중해서 학교 공부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2) 일방적으로 퇴장하는 것은 무례한 일이며 나가야 할 때는        인사말로 양해를 구한다.
3) 온라인 게임은 온라인에서 끝나야 하며 게임의 점수를 돈을 주고 사거나, 오락으로 돈을 벌어들일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4) 상대방이 초보자라고 무시하거나 잘난 척을 해서는 안 되며 상대방과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역지사지)
5) 공정한 경기를 하며 반칙으로 점수를 올리려 해서는 안 된다.
6) 다른 사람의 아이디(ID)를 도용하여 남의 행세를 하는 일은 범죄이다.
7) 경기에 졌다고 해서 욕을 하거나 폭언을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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