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삼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1 1,4학년 정서행동발달 증진 프로그램교육 실시
작성자 삼원초 등록일 11.07.18 조회수 454
첨부파일
 

***1, 4학년 집단 미술치료교육 및 대인관계 개선 교육****

1. 대상 : 1, 4학년

2. 일시 : 2011. 7/18(월)-20(화), 각 반당 2차시씩

3. 주제 : 1학년(빗속의 사람-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처능력을 파악), 4학년(친구 마음 이해하기-대인관계 개선)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미술심리치료 : Art Therapy, Art Psychotherapy)는 예술의 장르인 미술을 통하여 내담자의 교육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제문제를 진단하고 상담 및 치료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이 지니고 있는 “심리치료적 의미”를 이론적 기초로 하여 내담자가 조형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표출케 하고 통찰 및 느끼게 함으로써 그들의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창조성을 개발하고 자신의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승화시키는데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미술치료란 미술이라는 창작활동을 통하여 개인을 보다 더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성숙한 상태로 이끌어가려는 시도이다. 치료라는 의미는 증상이 경감되도록 돌보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집단원들이 호소하는 것을 깊은 이해와 공감을 통하여 열심히 들어주는 것,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창작방법을 활용하여 증상의 치유나 경감이 되도록 돕는 것, 정신성장과정을 촉진하게 돕는 것, 보다 건전한 성격으로 전환하도록 돕는 것, 남의 감정에 대한 이해심이 증진되도록 도와주는 것 등을 포함한다.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 기법

심리치료를 위한 미술활동은 매우 다양하다.

이를테면, 테두리기법, 출발용지(Starter Sheet), 난화이야기법, 꼴라쥬기법, 그림 돌려그려 역할교환법, 색채 선택법, 갈겨그리기법, 그림완성법, 이미지 묘화법, 감정챠트 만들기, 과거·현재·미래 나타내기법, 생활선 그리기, 그림대화법, 집단 만다라 그리기, 벽화 그리기, 삼자관계 그리기,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나의 부모·나의 자녀 그리기,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 소조 활동법 등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가족화, 풍경구성법 등은 진단과 치료에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예언적 동적가족화, 난화기법, 난화+꼴라쥬기법, 만화그리기 대화법, 상동적 표현을 제거하기 위한 난화그리기법등 응용할 수 있는 기법들이 많다.   

이전글 9월 보건소식지 및 손 씻기 홍보
다음글 약물오남용예방교육자료(전자담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