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삼수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행정서비스헌장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진천삼수초등학교 교육행정 서비스 헌장



우리 진천삼수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학생, 학부모 등 교육 가족 모두가 친절한 교육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한가족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모든 민원을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입장에서, 학부모님과 민원인을 위하는 마음으로 신속, 정확,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전화상담 요청 시는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ⅰ.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 시 학부모님과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검토하여 시정하겠습니다.


ⅰ.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며, 항상 열린 마음으로 민원인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민원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상냥하게 인사말을 건네겠습니다.


▶ 연구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직원현황판을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나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직원이 부재중 일 때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부족한 부분은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이나 학부모님이 방문하셨을 경우,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그 의견을 듣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경우 행정실 및 연구실의 복사기, 전화,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교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귀하로부터 들은 내용을 정리하여 바꾸어 줌으로써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이름, 전화번호,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및 수화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귀하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생, 학부모 등 민원인에 대한 불편한 제도나 관행을 우리 스스로 발굴,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3. 참여와 민원 제시 방법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 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 주소 : 충북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 333-1번지 ( 우편번호 365-805)

- 인터넷 : 학교홈페이지 http://www.samsu.es.kr

- fax : 043)533-5747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ㆍ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532-1161)

ㆍ 연구실 : 학생 상담 등 (532-1162)

ㆍ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533-0037)


 

◎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가. 교 무 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상냥하게 인사말을 건네겠습니다.


▶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요람, 학교 신문, 학교교육활동 사례를 학교 홈페이지에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행복한 진천삼수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수요자 중심의 특기적성교육을 활성화하고, 1인 1 재능 발표 기회를 제공하여 특수 재능아 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1교 1특색사업인 한글사랑 교육과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주제일기 쓰기를 지도하여 학생들의 글짓기 실력을 향상하겠습니다.

- 1교 1육성 종목인 인라인 롤러 선수의 저변 확대를 통하여 우수 선수를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 학교보건관리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먹는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나. 행 정 실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학교회계 예ㆍ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학교발전기금의 계획서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집행내역을 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고지서 납부 안내

- 각종 고지서는 납부일 7일 전에 발부하도록 하겠으며, 학교 홈페이지에도 게재하여 학부모들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각종 영수증이 필요하실 때에는 전화나 학생 편에 연락주시면 20분 안에 발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학교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주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월 1회 haccp 학교자체점검을 실시하고 학부모 학교급식 위생점검을 연2회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급식선호도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시정 및 보상조치


▶ 학부모(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중대한 과실로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경우,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ㆍ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진천삼수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15:00 이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533-0037)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